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조연심의 개인브랜드HOW] 데드라인(Deadline) 학습법!! 안철수식 학습법이 개인브랜드 완성법이다.

지식 칼럼/개인브랜드HOW

by 지식소통가 2011. 3. 17. 11:12

본문

728x90

안철수 교수 인천교육청 사진출처http://blog.naver.com/icehongbo/90109199369




바이러스 백신을 만들려면 매달 새롭게 나오는 기술을 익혀야 되거든요. 그런데 공부할 시간이 없잖아요. 그래서 제가 썼던 방법이 잡지사에 전화를 하는 거에요. 이런 기술이 새로 개발된 게 있는 데 거기에 대해 글을 쓰겠다고 해요. 그러면 잡지사에서 좋다고 하고 원고 마감까지 주죠. 문제는 제가 거기에 대해 전혀 모르는 상태에요. 그런데 마감을 받았으니까... 잠을 더 줄이든지 틈틈이 시간을 내서 그것을 만들죠. 죽을 고생을 하지만 결국은 그 분야에서 굉장히 잘 알게 되거든요."                                        
                                             - tvN 백지연의 피플 인사이드에 출연한 안 철수 교수의 공부법 소개-


예일대학교 경제학과 조교수인 딜 칼런 Deal Karlan은 박사과정일 때 늘어난 체중 때문에 고민이었습니다. 그래서 같은 문제로 고민하는 친구와 내기를 했습니다. 9개월 동안 14kg을 줄이기로 하고 이를 지키지 못한 사람은 상대에게 1만 달러를 주기로 한 것입니다. 그는 지고 싶지 않았고 결국 17kg을 감량했습니다. 세월이 흘러 그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결심을 잘 지켜주게 해주는 ‘약속가게commitment store'를 생각해 내었고 이를 위해 스틱닷컴www.stickK.com을 탄생시켰습니다. 약속을 공표하고 이를 이행하지 못하면 미리정한 액수를 벌금으로 내거나 기부하는 웹사이트로 사람들은 이 곳에서 자신의 결심을 보다 잘 지켜나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출처 - 2011. 3. 16.  '당신의 삶을 깨우는' 문요한의 Energy Plus 466호-


데드라인 학습법!
개인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학습법이자 습관 중 하나다.
tvN 백지연의 피플 인사이드에서 안철수 교수가 말한 공부법이 장안의 화제다. 이 공부법은 바로 자신을 극한으로 몰아가는 이른바 데드라인(Deadline) 학습법과 같은 맥락이다.

시험 보기 전날의 밤샘 공부, 프리젠테이션 발표 전날의 집중도, 원고마감 전날의 원고집필, 신문 마감날의 긴박한 뉴스기사... 이런 일들의 공통점은 바로 데드라인이 정해져 있다는 것이고 시간이 임박하면 고도의 집중력으로 업무효율성이 올라간다고 하는 점이다. 이것을 이용해 만든 학습법이 바로 데드라인 학습법이다. 안철수 교수는 이 데드라인 학습법의 효과를 자신의 것으로 만든 사람인 것이다.

개인브랜드를 만들고자 하는 사람들이 가장 넘기 힘든 고비가 하나 있다. 바로 책쓰기이다.
내가 하고 싶은 찾았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도 알겠는데 그런 일을 생각이 아닌 행동으로 표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거쳐야 할 코스가 바로 자신의 이름으로 된 책을 내는 것이다. 평범한 사람이 개인브랜드를 갖기 위한 방법은 단 두가지 뿐이다.

하나, 유명한 작품이나 발명, 모두가 놀랄만한 성과를 만들어 스스로 브랜드가 있는 위치로 올라가는 것
둘, 자신의 경험이나 관심사를 책으로 발행하여 그 분야의 브랜드를 장악하는 것

이 두가지 방법이 아니고는 당신의 브랜드가 온,오프라인에서 포지셔닝을 하거나 주위에 영향력을 미치기 어렵다. 첫번째에 해당하는 사람은 톨스토이, 베토벤, 이건희, 김연아, 안철수 바로 그런 사람들이다. 두번째의 경우는 대부분의 저자들이 해당된다.

당신이라면 어떤 방법을 택하겠는가?
 평범한 나는 두번째 방법을 택했다. 관심있는 주제를 블로그에 포스팅하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책을 발간했다. 그리고 나는 저자라는 직업을 가지면서 내가 쓴 책의 전문가로서 브랜드를 갖게 되었다. 지금 내가 만들어가고 있는 '지식소통 조연심'이라는 브랜드명을 위하여 나는 새로운 영역 하나를 추가했다. M리더십, 개인브랜드, 지식소통 거기에 일명 지식소통쇼인 셀마토크쇼.. (지식소통쇼는 [1초에 가슴을 울려라]의 저자이신 최카피선생님이 제안해주신 네이밍) 를 더한 것이다.
내가 하고 싶은 바로 그 일에 관련된 모든 행동과 생각들을 블로그에 차곡차곡 채우고 그 내용을 기반으로 책으로 출간하고 책 내용으로 강의하고 하는 식으로 나의 개인브랜드를 완성시켜가는 것이다.

책은 브랜드를 만들고 , 브랜드는 책을 만든다...  지식소통 조연심

내가 생각하는 브랜드 원칙 중 하나다. 이런 책을 발간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바로 데드라인 학습법이다. 출판사와 계약을 하면 당연히 원고마감일이라는 데드라인이 생긴다. 하지만 대부분의 신인 저자들에게는 출판사와 먼저 계약을 할 수 있는 기회가 거의 없다. 그러니 스스로 데드라인을 정해 글을 쓸 수 밖에 없는 것이다.

1데이 1칼럼!
 나를 가장 힘들게 하는 습관이면서 동시에 나를 지금의 모습으로 만들어준 최고의 습관이자 방법이다. 무언가를 써야 한다는 강박관념과 그것도 매일 해야 한다고 하는 절박함이 나를 언제나 극한으로 몰고 가지만 막상 그 일을 매일매일 수행하고 나서의 결과와 감동은 경험해보지 않은 사람은 결코 상상할 수 없다. 그 쾌감을 알기에 나는 오늘도 이렇게 늦은 시간까지 글을 쓰고 있는 것이다. 이런 데드라인 학습법과 같은 습관이 내가 상상하는 나의 미래를 완성해줄 것임을 알기에...

조연심의 개인브랜드HOW, 스스로 데드라인을 정하라. 그리고 지켜라. 그러면 당신은 브랜드가 된다.
온라인브랜드디렉터 강정은 http://mylucky8.tistory.com/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