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브랜드! 스마트하게 PR 하는 법
“블로그, 저도 있어요. 그런데 지금은 안 하고 있어요. 재미도 없고, 너무 바빠서요”
우리 주위에서 흔히 듣는 말이다. 평범한 사람이 개인브랜드를 만들기 어려운 이유가 바로 여기 있다. 지금 당장 하지 않아도 사는 데 지장이 없기 때문이다. 기업은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하여 막대한 비용을 투자한다. 지금 당장 물건을 팔거나 기업에 커다란 이윤으로 돌아오진 않지만 시간이 지나면 결국 그 이상의 가치를 발휘한다고 하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브랜드를 구축하는 과정은 기업이나 개인이나 마찬가지다. 결국 제대로 된 상품을 얼마나 많은 사람에게 효과적으로 알리느냐에 승부가 갈린다. 개인브랜드는 당신 자체가 상품이다. 당신이 가장 잘하는 게 무엇이고 왜 당신에게 그 일을 맡겨야 하는지를 사람들로 하여금 당연하게 받아들이게 하는 힘, 그것이 바로 개인브랜드의 파워다.
지금은 자신의 브랜드를 온라인을 이용해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개인PR시대다. 아무리 도구가 많고 다양한 기법들이 존재한다 하더라도 내가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면 그야말로 그림의 떡이다. 그 중 개인브랜드를 확실하게 PR하는 온라인 툴은 블로그와 약간의 소셜네트워크(SNS: Social Network Service)면 충분하다.
블로그가 필요하다는 데는 다 동의한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에게 그 블로그가 미디어의 역할을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누구나 잘 하지 못하는 것이 또 일반적이다. 파워블로거들은 블로그 운영만으로 연간 몇 억 원의 소득을 챙기기도 한다. 블로그에 쌓인 콘텐츠를 책으로 발간해 또 다른 브랜드를 만들기도 한다. 파워블로거가 되는 방법은 두 가지이다. 블로그에 파워 있는 콘텐츠를 끊임없이 만들어 파워블로그를 만들거나 자신이 파워 있는 사람이 되어 블로그를 운영하는 방법이다. 사실 둘 다 손쉬운 방법은 아니지만 그 중 블로그를 운영해 파워 있는 사람이 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하나, 1데이 1칼럼을 지켜라.
하루에 하나씩 칼럼을 쓴다는 것은 의욕만 가지고는 할 수 없는 목표다. 학창시절 방학숙제 중 가장 어려웠던 것이 바로 일기였음을 기억해보자. 1데이 1칼럼을 지키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공부를 해야 가능하다. 내가 하고자 하는 일,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한 책, 강연, 문화공연, 인터뷰, 뉴스, 검색 , 대화 등을 지속적으로 하면 된다. 결국 내가 무언가를 써야 한다고 하는 부담 때문에 사소한 것이라도 그냥 지나치지 않을 수 있다. 그런 습관이 모여 블로그에 글이 쌓이게 되고 온라인 검색에 노출이 되면서 영향력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둘, 롱테일의 법칙을 활용하라.
블로그에 콘텐츠(글, 그림,사진, 동영상)를 올리면서 태그를 제대로 달게 되면 온라인에서 당신이 모르는 사이에 롱테일의 법칙이 작동된다. 태그는 당신이 하고자 하는 브랜드의 이름표이자 꼬릿말이며 검색을 용이하게 하는 알고리즘의 하나다. 지금 당장 반응이 없다 하더라도 당신이 블로그에 올린 글은 당신을 말해주는 역사의 흔적이 된다. 검색을 통해 태그를 타고, 핵심키워드를 타고 언젠가는 당신을 찾아오게 하는 롱테일의 법칙이 존재한다는 말이다.
마지막으로 소셜네트워크(SNS)를 적절하게 활용하라.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외에도 수없이 많은 SNS 툴들이 스마트폰 시장의 확대와 함께 하루가 멀다 하고 쏟아져 나온다. 이런 기법이나 도구들을 모두 활용하기란 사실상 불가능하다. 나는 블로그를 구축할 때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내가 포스팅 한 글이 자동으로 발행될 수 있도록 세팅해 놓았다. 그리고 메타블로그라고 해서 블로그 글들만 모아서 보여주는 싸이트도 연결해 놓았다. 결국 블로그에 꾸준히 포스팅하는 노력만으로도 기본적인 온라인 PR이 가능하다는 말이다. 스마트폰을 활용해 언제든지 내가 쓴 글에 댓글을 단 사람들과 소통이 가능하다.
이렇게 온라인 툴을 정비하고 1년 정도 꾸준하게 콘텐츠를 쌓게 되면 당신의 인생은 새로운 전기를 맞을 수 있다. 내가 어떤 사람이라고 말하지 않아도 알아서 나를 찾아오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블로그를 통해 칼럼을 의뢰 받고, TV 출연을 하고 인터뷰와 강의를 요청 받는다.
평범한 당신이 꿈꾸는 미래, 온라인 툴을 이용하면 꿈이 아니라 현실이 될 수 있다. 개인브랜드는 온라인을 타고 스스로 PR하는 법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bnt 로드프렌즈 4월호 표지모델은 빅뱅: 뮤지션다운 면모, 2011 빅뱅 - 로드스카이 감사행성 김경호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