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7일 토요일 2-4pm 숙명여자대학교 명신관 221 호
아직도 기말고사 중이라 많은 학생들의 참여가 아쉽다는 한국대학생멘토연합 (이하, 한멘연) 회장 이경호군은 추운 날씨에도 숙대 정문까지 마중을 나왔다. 토요일에도 대학교 주위의 공기는 언제나처럼 발랄하고 생생하다.
한국대학생멘토연합 소개
한국대학생멘토연합 바로가기 http://www.mentorkorea.co.kr/
1.한국대학생멘토연합은 서울,수도권을 주축으로 전국에 있는 18개 대학의 대학생 멘토들이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 멘토링을 기반으로 하여 멘토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모임
2. 한국대학생멘토연합은 대학생이 사회리더로 나아가기 위해 커뮤니케이션능력, 자기관리능력, 문제해결능력, 리더십&팔로우쉽의 4가지 역걍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다양한 활동을 함
- 리더십 교육
- 멘티와 함께 하는 체험학습
- 찾아가는 한멘연 공신강연단
- 한멘연 오픈특강
3. 한국대학생멘토연합은 멘토의 자기발전, 멘토-멘티 간의 상호발전, 나아가 사회공헌을 통한 사회발전을 비전으로 삼고 있다. 현재 한국대학생멘토연합은 운영진 85명과 정회원 300여명으로 총 400여 명의 멘토들이 활동하고 있다.
이런 멋진 모임에 특강을 가게 되어 나 또한 설레고 기분좋았다.
한멘연 이경호 회장이 이번 자기계발강연을 준비하게 된 취지를 설명했다.
개인적으로 만나자고 하면 안 만나 줄 듯 하여 이렇게 오픈특강을 준비하게 되었다고....
처음하는 솜씨라면서 플랭카드도 준비했다. 그런 솔선수범이 한멘연을 이끌어가는 핵심동력임을 의심치 않는다.
한멘연 이경호 회장이 행사 취지를 설명하고 있다.
전 그렇게 유명해지고 싶지 않아요? 그저 평범하게 살면 안 되는 건가요?
이런 질문에 대한 답은 명확하다.
그렇게 평범하게 살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바로 브랜드라고 말이다.
평범하다는 것은 튀지 않고 남들처럼 사는 것이다. 튀지 않는다는 것은 잘 살지도 않고 못 살지도 않고 모든 것이 중간정도일 때를 의미할 때가 많다. 많은 사람들이 뛰고 있기에 함께 뛰어야 튀지 않을 수 있고 ,많은 사람들이 더 잘 살고 싶어 하기에 같은 꿈과 목표를 가져야 튀지 않는다. 그러니 자신의 이름으로 살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고 다양한 이유들때문에 그렇게 살아야 하는 요즘, 자신의 이름을 브랜드로 만들어야 하는 명제가 생긴다.
브랜드란 ? 한 것을 ! 하게 만드는 능력을 지닌다.
브랜드를 갖추기 위해서는 프로세스가 필요하다.
[개인브랜드 구축 프로세스]
1단계: 브랜드 아이덴터티 구축 (나란 누구인가? 무엇을 하고 싶은가? 무엇이 되고 싶은가?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2단계: 오프라인 툴 구축 (PI, 브랜드네이밍, 명함, 브로셔, 포트폴리오 등)
3단계: 온라인 툴 구축 (브랜드 블로그, SNS 연동 )
4단계: 자기의 이름으로 책 발간
5단계: 온라인 PR- 네이번 전 영역에 검색되기
6단계: 네트워크 확장
7단계: 선순환 시스템 구축 (멘토 -멘티 양성)
- 나의 가치를 결정짓는 개인브랜드의 힘 [나의 경쟁력] 중에서
이런 프로세스를 거치면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브랜드로 만들 수 있다.
그리고 개인브랜드를 완성하기 위한 방정식 5T
개인브랜드 = { 재능Talent + 훈련Training + 소통 Talk } x 시간Time x 타이밍Timing
재능:자신이 가장 좋아하면서 잘하는 것을 찾고
훈련: 자타가 인정할 만한 탁월한 아웃풋을 만들어 내며
소통: 온,오프라인을 통해 알리고
시간:자신의 브랜드가 완성될 때까지를 견디고
타이밍: 스스로의 때를 만나면 된다.
개인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한 두 가지 방법
세상이 놀랄만한 성과를 만들거나 ( 스티브잡스, 김연아, 안철수 등
자신의 분야를 결정짓는 책을 내거나 ...
책은 브랜드를 만들고 브랜드는 책을 만든다
-지식소통 조연심
이 강의를 마치고 한 명의 학생이 내게 말했다.
"대학을 졸업하기 전에 꼭 책을 내겠습니다"
나는 약속했다. 그 책에 반드시 추천사를 써 주겠다고...
한멘연 이경호 회장의 바램은 좋은 아빠가 되는 것!
유명해지거나 성공하는 것만을 바라지 않고 좋은 아빠로 살고 싶다는 그에게 나는 말했다.
"좋은 아빠는 측정되지 않는다. 능력있고 영향력 있고 존경받는 아빠가 좋은 아빠가 될 확률이 높다. 그런 아빠가 되기 위해서 치열하게 삶을 살아야 한다. 그렇게 사는 사람이 바로 브랜드로 사는 사람이다"
며칠 동안 어지럼증이 도져서 말을 하기도 힘들었지만 한 달 전부터 준비한 한국대학생멘토연합 특강이라 미룰 수 없었다. 하지만 특강을 마치고 나니 조금은 기운이 나는 듯 하다. 역시 소통이 답인가 보다.
재능기부를 약속하며 했던 강의였건만 [나는 브랜드다] 책을 미리 사 놓고, [여자, 아름다움을 넘어 세상의 중심에 서라] 도 준비해 놓았다. 거기다 올 겨울 따시게 나라고 부드러운 촉감의 브라운 스웨이드 장갑까지... 감사해요^^
한국대학생멘토연합과 단체사진...
나는 브랜드다!
힘차게 외치며 인증샷을 찍은 후 스스로의 브랜드를 찾는 시간이 끝났다. 이번 시간으로 자신에 대해 많이 알아갔으면 하는 바램이다. 그들의 브랜드를 위해 응원을 보낸다. 아자^^
온라인브랜드디렉터이자 온라인멘토인 강정은이 찍어준 사진과 한멘연에서 보내준 사진을 사용했음을 밝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