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 WOW-TV 스타북스는 책으로 보는 세상이라는 컨셉으로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 방송되는 저자와의 대화 프로다. 3년 전
[여자, 아름다움을 넘어 세상의 중심에 서라]로 출연한 적이 있어서 조금은 친숙했다.
방송용 메이크업을 하고 예전보다 산뜻한 분위기로 세팅된 무대에 올라 방송 준비를 마쳤다.
정진욱 앵커와는 친분이 있는 사이라 조금은 편한 분위기로 방송을 할 수 있었다.
이번에 소개되는 책은 꿈을 완성하는 개인브랜드HOW 47 [나는 브랜드다]이다. 자신의 개인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5T를 간단하게 점검하면서 허심탄회한 토크쇼를 할 수 있었다.
+ 방송시간 :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 한국경제tv 방송
(사이트 주소 www.wowtv.co.kr -> 방송센터 -> 교양 -> 스타북스
+ 녹화시간 : 11월 8일 화요일 오후 3시 00분
+ 방송시간 :11월 19일 방송
+ 녹화장소 : 한국경제tv 방송국 스튜디오 - 영등포구 영등포동 7가 94-46 제일빌딩 한국경제tv 7층 스튜디오
정진욱 앵커는 사전에 주어진 질문지와는 전혀 다른 자신이 궁금한 개인브랜드에 대해 물었다.
Q: 재능을 발견하는 방법이 무엇이냐? (Talent)
자신이 누구보다 잘 하는 것, 하고 싶고 좋아하는 것을 잘하게 되면 그것이 재능이 된다. 하지만 좋아하기만 해서는 결코 전문가나 브랜드를 구축할 수 없다. 세상은 진짜 전문가에게 자신을 맡기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Q: 혹독한 훈련이 필요하다고 하던데...? (Training)
나 아니면 안 되게 하는 자신만의 특별함을 갖춰야 한다. 진짜 하고 싶다면 준비만 하지 말고 일단 시작해 보라. 그리고 그 일을 마치 오래전부터 내가 하고 있던 것처럼 익숙하게 그리고 잘 해 보라. 누구도 당신이 그 일을 하는 것에 대해 의심하지 않는다. 돈과 상관없이 내 일처럼 하는 것도 필요하다. 직장을 다니면 흔히 자신이 가장 힘든 일을 홀로 다 하고 있다는 착각에 빠지기 쉽다. 그러나 자신이 받고 있는 월급의 5배가 당신이 그 회사에 있으면서 필요한 경비와 수익이다. 당신이라면 지금 월급의 5배를 주고 당신을 스카웃할 수 있겠는가 ? 아무런 주저함도 없이... 마지막으로 마감기한을 지키는 것이다. 아무리 실력이 좋아도 시간을 어기게 되면 일단 신뢰가 사라진다. 시간관리는 전문가에게서나 브랜드에게서나 모두 가장 기본에 해당하는 것이다.
Q: 소통에 대해 말하고 있던데? (Talk)
자신이 무언가를 잘 하는지 알고 꾸준하게 훈련하여 그럴듯한 결과물을 만들어냈다 하자. 누군가에게 그 사실을 알려야 하지 않겠는가?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이나 꾸준하게 진심으 가지고 소통해 보라. 당신이 하는 모든 일은 당신의 스토리가 되어 기록으로 남아야 한다. 그것이 바로 브랜드를 확고하게 PR하는 최고의 방법 중 하나다.
블로그를 활용하고 페이스북을 겸해라... 이 두가지 만으로도 당신의 홍보채널은 충분하다. 그리고도 시간이 남으면 다른 SNS를 활용하면 된다.
Q: 시간을 견디는 지혜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Time)
자신이 누구이고 무엇을 하는 사람인지를 다른 사람에게 인식시키기 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린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현실과 타협하고 먹고 사는 문제에 직면해 자신의 꿈을 지키는 것에 소홀해지고 인색해 진다. 그렇다고 꿈이 없어진 것은 아닐텐데 말이다. 시간을 견디는 것 중 가장 핵심은 끝을 생각하며 시작하는 것이고 돈과 거래할 배짱 또한 필요하다. 의외로 개인브랜드를 구축하는 과정은 그 어떤 시절보다 가난할 수 밖에 없다. 창업해서 성공할 확률이 3년 이면 10% 미만으로 줄어드는 것과 마찬가지로 자신의 이름을 브랜드로 만드는 것 또한 그 이상의 노력과 수고가 따른다. 그렇다고 브랜드가 생긴다는 말은 아니다. 열심히와 제대로는 다르기 때문이다. 당신만의 시간을 견디는 지혜! 브랜드 구축에는 필수다,
Q: 당신의 때를 맞이하라고 하던데? (Timing)
누구나 한 번 이상은 자신의 인생에서 주인공으로 살 수 있는 시기가 온다. 그 때 내가 완벽하게 준비되어 있으면 시너지가 나면서 바로 스타브랜드로 포지셔닝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 하지만 그저 막연한 열심은 자신에게 오는 기회조차 놓치기 쉽고 차일피일 자신이 할 바를 미루면서 현실적으로 당장에 필요한 일이나 발생한 일을 수습하는 데 급급하면 자신의 때를 만나도 어쩔 수 없게 된다.
당신이 주인공인 무대를 만들어보라... 의외로 그 무대위에 서고자 하는 사람들이 생겨날 것이다. 그런 사람들과 함께 당신의 브랜드를 확고하게 하라. 브랜드는 혼자서는 절대로 만들 수 없는 것이다.
"브랜드는 내가 만들고 남이 완성하는 것이다." -- 브랜드pd 김경호
30 여분의 짧은 녹화를 마치고 나는 말을 참 잘한다는 칭찬을 받았다. 내 소원 중 하나인 공영방송에서 토크쇼를 진행하고자 하는 꿈이 머지않아 이루어질 것 같다는 강한 예감이 들었다. 무대에서 진행을 하는 것이 너무 재미있으니 분명 내게 그런 끼가 있고 재능이 있는 거라 확신한다. 이제 나만의 훈련법으로 필요한 지식과 아웃풋을 만들어 내고 끊임없이 소통하면서 나의 때를 기다릴 것이다. 2012년엔 반드시 공영방송 메인 토크쇼 진행자가 되는 그 꿈이 이루어질 거라는 기쁜 마음으로 기꺼이...
정진욱 앵커에게 감사를 드린다. 한국경제 WOW -TV 첫 출연으로 집단지성 40라운드의 박선정 대표를 만날 수 있었다. 그녀가 방송을 보고 출판사로 연락해 나에게 전화를 걸어왔기 때문에 지금까지 인연을 맺어갈 수 있었다.
세상에 하찮은 것이나 연고가 없는 것이 없다. 그것이 무엇이든 간에 이어짐의 시대에 소셜의 파워를 또 한번 확인하는 순간이다.
지식소통 조연심의 [나는 브랜드다]가 너무 잘 만들어졌고 글도 잘 읽히는 좋은 책이라고 7년 경력의 앵커 정진욱 대표는 자신있게 말했다. 그 이야기 만으로도 나는 행복하다.11월 19일 오전 10시 스타북스를 보자. 정진욱 대표를 순간 브랜드컨설팅하는 장면을 목격할 수 있다. 생생한 저자와의 대화는 본 방송에서 확인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