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북토크쇼] 북티비365 제228회 "책에 미친 청춘" 김애리 저자와 지식소통 조연심의 브랜드쇼 [책과 사람사이] 첫 방송 리뷰

소통인터뷰 & 토크쇼/조연심의 브랜드쇼

by 지식소통가 2011. 11. 5. 00:50

본문

728x90

 




2011년 11월 2일 수요일 저녁 압구정 지식방송국에서는 북티비 365의 첫 출범 방송이 있었다. 5인5색 북토크쇼로 준비하고 그 첫 무대는 지식소통 조연심의 브랜드쇼 [책과 사람사이]였다. 북티비365는 매주 수요일 저녁 저자와의 대화를 5명의 칼라에 따라 다르게 방송하는 신개념 토크쇼이다. 1,000회가 넘게 생방송 토크쇼를 진행한 고우성PD, 한국경제 WOW TV 스타북스 진행자 정진욱 대표, 개그맨이자 전문MC 오종철, 저자이자 드림비즈포럼 공동대표인 임희영, 지식소통가이자 저자인 조연심이 모여 만든 북티비 365는 새로운 지식문화를 만들어 갈 것이다.


<책에 미친 청춘>의 김애리 저자와의 브랜드쇼 '책과 사람사이' 이제부터 시작합니다.



브랜드쇼 '책과 사람사이'는 저자의 개인브랜드 현 주소를 점검하고 개인브랜드 구축 방정식 5T에 얼마나 부합되는지를 확인하고 스스로 개인브랜드를 확장하여 브랜드 업(Brand UP)에 도움을 주고자 만들어진 지식소통 조연심의 토크쇼다. 5T는 [나는 브랜드다]에 나오는 개인브랜드 방정식이다.

        개인브랜드={재능(Talent) + 훈련(Training) + 소통(Talk)} * 시간(Time) * 타이밍(Timing)








김애리 저자는
현재 삼성전자 생산기술연구소 제조기술센타에서 중국어 담당업무를 하고 있고 3권의 책을 낸 저자고 서정문화에 [부에노스아이레스의 밤]이 신인문학상을 받아 등단한 소설가이기도 하다. 중국어 번역에 통역까지...아직도 20대 젊은 청춘인 그녀는 자신이 꿈꾸는 대로 하나하나 이루어가며 살아가고 있는 부러운 청춘 맞다. 누군가 그러던데.. 부러우면 지는 거라고...
저서) [중국생활백서 TIC], [20대, 꿈의 다이어리], [책에 미친 청춘]

김애리 저자의 꿈은?
스스로 행복한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삶을 사는 순간순간 행복을 느끼고 특히 책을 읽을 때 행복합니다. 하고 싶은 일의 하나인 글을 쓸 때 행복하고 좋은 사람 만나서 이야기를 나눌 때도 행복합니다.

1,000권의 책을 언제 읽었나?
집에서 아버지가 늘 책을 읽고 계셨어요. 그 모습을 보며 저도 책을 읽기 시작했어요. 17세 부터 지금까지 (현재 29세) 끊임없이 책을 읽은 것 같아요. 어떤 해에는 100권이 넘는 책을 읽었고 어떤 해는 그보다 덜 읽기도 했어요. 습관적으로 책을 읽었는데 다독하는 아버지의 영향이 큰 것 같아요. 독서 외에는 할 게 별로 없었던 것 같아요. 그리고 제 책을 쓰고 싶다는 욕구때문에 책을 더 많이 읽게 된 것도 같구요.

만들고 싶은 개인브랜드는?
40대에 브랜드 작가가 되고 싶습니다. 공지영, 신경숙과 같은 작가요... 누군가에게 위로가 되는 책을 쓰고 싶습니다. 저도 힘들 때 책을 통해 위로를 받은 것처럼 제 책을 읽고 누군가도 그렇게 위로를 받으면 좋겠다는 생각이에요.




자신의 재능(talent)은 무엇인가?
글쓰기와 책읽기에요. 그리고 48시간 법칙에 따라 하고 싶은 게 생기면 48시간 안에 무조건 하는 실행력을 갖고 있어요. 사실 저는 하고 싶은 게 너무 많아요. 브랜드작가, 강연가. 사업가, 세계여행가도 되고 싶고 꿈목록 리스트도 200개가 넘어요. 기록하는 것을 좋아해서 일기장만 100권이 넘구요... 전 책을 읽은 후 서평집을 써 놓습니다. 그 서평집에는 저만의 느낌과 좋은 글귀를 기록해 놓았구요 평생 옆에 두고 읽고 싶은 책도 기록해 놓았어요. 각 분야별로 어떤 책을 얼마나 읽었는지 알 수 있도록 분류표를 만들어놓기도 했구요... 이번 책 [책에 미친 청춘] 또한 서평집에 기록한 내용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책이었어요.


김애리의 [책에 미친 청춘]



어떻게 훈련(training)하고 있는가?

삼성전자를 다니면서 책을 쓴다는 게 쉽지는 않아요. 저도 할 수 있을까 싶었거든요. 하지만 밤 시간과 주말을 활용하여 글을 쓰고 있습니다. 또한 책 읽을 시간을 위해 자투리시간을 많이 활용해요. 하루 10분만이라도 꾸준히 책을 읽으면 한 권 한 권 쌓이는 재미도 느낄 수 있을 거에요. 저는 잠이 많았어요. 하지만 글을 쓰기 위해서는 잠을 줄여야 했지요. 지금은 8시간씩 자다가 4~5시간으로 줄었어요. 할 일은 많은데 시간이 부족하니 결국 잠을 줄이게 되더군요. 거기다 여성가족부 위민넷 기자로 활동하고 칼럼을 쓰고 강연도 하고 놀기도 해요...
하고 싶은 것을 하면서 제가 해야 할 것을 하는 것, 이게 바로 저를 훈련시키는 방법이랍니다.

지식소통 조연심의 브랜드쇼 "책과 사람사이"


소통(Talk)이 중요한 시대인데 어떻게 하고 있는지?

온라인은 잘 못하고 있어요. 하지만 블로그는 1년 전부터 다시 시작해서 재미있게 운영하고 있답니다. [우주는 그녀의 놀이터]라는 제목의 블로그처럼 저는 우주를 놀이터 삼아 놀고 싶습니다. 해마다 이루고 싶은 꿈을 적은 버킷리스트 뿐만 아니라 프로필도 업데이트 해 놓았지요. 페이스북은 아직 안 하고 있는데 이번 토크쇼를 계기로 시작해야 겠다는 생각을 했답니다.

김애리 저자의  버킷 리스트

출처: 김애리의 블로그 [우주는 그녀의 놀이터] 바로가기 http://blog.naver.com/aeri1211



세계견문록이라는 20~30대 젊은 여행작가들의 모임을 통해 끊임없이 열정을 키워가고 있어요. 정말 다양한 경험을 한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곳이거든요. 그들 또한 이미 책을 출간한 작가들이에요. 평창을 알리기 위해 전국일주를 마친 사람도 있어요.. 다양한 분야의 관심을 서로 이야기하다 보면 아이디어가 마구 떠올라요.

제가 부동산 경매를 시작한 이유는 친구 중 한 명이 경매를 통해 집을 3채나 산 것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쉽진 않네요. 그래도 몇 달 동안 열심히 하면 될 거라 생각해요.

편입니다. ' height=335>



자신의 꿈을 이루기까지의 시간(Time)은 어떻게 견디고 있는지?

전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렇다고 왕따는 아니에요. 내년 쯤 결혼을 생각하고 있는 남자친구도 있구요.. 하지만 혼자만의 여행은 많은 것들을 생각하게 합니다. 글을 쓰면서도 나 자신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어요. 전 고민이 생기면 내색하지 않고 혼자 시간을 보내다가 어느 정도 해결이 된 후에 나타나는 편입니다. 어차피 문제의 답은 저에게 있음을 알기 때문이지요.

아직 20대인 저는 40대 쯤에 저의 본격적인 무대(Timing)가 펼쳐질 거라 기대하고 있어요. 제가 바라는 브랜드작가가 되는 거지요. 그 꿈을 위해 저는 매일 책을 읽고 글을 쓴 답니다.



그 많은 책 중 단 한 권을 꼽는다면?

사실 그 질문이 너무 어려워요. 제가 좋아하는 책이 너무 많거든요. 그래도 한 권을 꼽으라고 하면 앤서니 드 멜로의 [깨어나십시오]를 택하고 싶습니다. 공지영 작가가 이 책을 읽고 충격을 받고 연속해서 3번을 읽었다는 말을 듣고 저도 읽기 시작했어요. 머리를 무언가로 얻어 맞은 것 같은 충격과 함께 제가 그동안 고민하던 것에 대한 해답을 찾게 된 책이기도 합니다. 기독교 서적이지만 제 인생의 단 한권의 책으로 자신있게 추천할 책이네요.

앤서니 드 멜로의 [깨어나십시오]




 


뒷풀이 토크 중


1시간 30 여분의 정규 토크쇼가 끝나면 오프라인에 참석한 사람들이 저자와의 허심탄회한 뒷풀이 토크를 한다. 이 시간을 통해 보다 진솔한 이야기들이 오간다. 책만 읽는 것보다, 사석에서 그냥 만나는 것보다 저자와의 뒷풀이 토크는 더 많은 세계를 알게 해 준다. 이런게 북포럼의 매력 중 하나이겠지...

긴 시간 난처한 질문에도 얼굴색 하나 변하지 않고 잔잔한 호수처럼 답변을 하던 김애리 저자를 보고 많은 사람들은 이렇게 말했다. "역시 천 권이 넘는 책을 읽어 다르다. 마치 바람한 점 없는 호수같다." 그녀의 저력과 내공을 읽을 수 있는 멋진 시간이었다.


김애리 저자의꿈인 40대 브랜드작가로 위안이 되는 책을 쓰기를 희망합니다.


이렇게 해서 북티비365 첫 방송 지식소통 조연심의 브랜드쇼[책과 사람사이]는 마쳤다.
다음 주에는 화요일 홍대 카톨릭 청년회관에서 오종철씨가 진행을 맡고 나의 신간 [나는 브랜드다]를 가지고 토크쇼를 한다. 역시 생방송으로 방송된다.

북티비365 블로그 생방송보러가기 http://www.booktv365.com/

페이스북 북포럼  저자와의 대화 http://www.facebook.com/#!/groups/bookforum.member/

페이스북 북티비365 페이지 http://www.facebook.com/#!/booktv365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