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내가 만난 이 책] 독서경영전문가 안계환이 말하는 [여자,아름다움을 넘어 세상의 중심에 서라] 이야기 by 지식소통전문가

소통인터뷰 & 토크쇼/조연심이 만난 e-사람

by 지식소통가 2010. 5. 16. 23:57

본문

728x90

여성 CEO에게 권하는 책
[안계환의 독서경영] 여자,아름다움을 넘어 세상의 중심에 서라
2009년 09월 11일 (금) 08:34:44 안계환 ..

   
조연심 지음
얼마전에 잘 알고 지내는 모 여성 CEO께서 여성이 쓴 책 중에서 추천할 만한 책을 한권 골라 달라고 말씀하셔서 교보문고에 가서 한참을 찾아 보았습니다. 겨우 뒤진 끝에 고른 것은 한비야씨가 쓴 수필집 "그건 사랑이었네" 이었습니다. 여성 기업인이나 여성 리더가 제대로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주기 위해서 쓴 글은 별로 없었습니다. 결국 이 책을 선정해서 리뷰를 작성했는데 쉬운 수필집이고 신변잡기의 이야기어서 그랬는지 퇴짜를 맞았지요. 물론 내용이 좋아서 그랬겠지만 베스트셀러 작가인 한비야씨가 썼다는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즐겨읽는 베스트셀러가 되고 있기는 하지만요.

요즘 미국사회에서 대학졸업자의 남녀 비율을 보면 여성이 남성의 숫자를 넘어섰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아직은 남성이 대학졸업자나 취업자수가 더 많습니다. 하지만 점점 공무원수, 고시합격생 등 시험을 통해서 사회에 진출하는 경우 점차 그 수가 확연하게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습니다. 그만큼 교육에 관해서는 남녀평등의 시대가 되어가고 있는 온지 오래고 사회 진출의 경우에도 과거에 비해 여성의 참여가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 각 분야에 참가하고 있는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크게 향상된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직장에서 일정수준 이상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여성의 숫자는 놀랍게도 매우 적습니다.

여성이 사회생활하기에는 여러가지 여건에서 남성에 비해서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가정내에서 남녀평등이 실현되고 있다고 해도 여성의 경우 육아나 가정생활을 여전히 책임지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 여건이 힘이 많이 듭니다. 하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여성이 비즈니스 현장에서 제대로된 리더가 매우 적다는 데에는 아쉬움이 있는게 사실입니다.

최근 미국 아마추어 골프대회에서 최연소 기록을 깨면서 우승한 안병저는 저의 아내가 먼저 읽고 책의 내용에 대한 평가를 들었습니다.훈 군의 어머니가 탁구 금메달리스트인 자오즈민입니다. 그 분이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여성 CEO라는 것이 알려 졌고 인터뷰 기사가 있길래 반갑게 읽어 보았읍니다. 중국에서 태어났고 탁구 금메달리스트로서 중국인에게도 한국인에게도 잘 알려져 있다는 장점을 살려서 한국의 인터넷 기술을 중국에 서비스 하고 있다고 합니다. 훌륭한 아들을 키워낸 어머니로서 보다는 여성 비즈니스맨으로서 관심있게 인터뷰 기사를 보았습니다.

여성의 CEO의 입장에서, 비즈니스를 하고 있거나 향후 비즈니스 현장에서 일할 여성들을 위한 책은 정말 드뭅니다. 오늘 소개하는 이 책의 저자 조연심 대표는 교육관련 대기업에서 뛰어난 실력을 발휘하여 나름대로의 입지를 굳혔고 차근차근 비즈니스맨으로서의 실력을 쌓았습니다. 이 책에서는 자신이 겪었고 나름 경험에서 우러나온 이야기들을 펼쳐 놓았고, 여성CEO로서 여성들이 사회생활하면서 놓치기 쉬운 사회생활의 ABC를 잘 표현해 주고 있습니다.

여성이 진정한 리더가 되기 위한 첫번째 해야 할 일은 멀티젠더 가 되는 것입니다. (Multigender=Multiple+Gender). 여성의 특성을 살려 여성과 남성의 차이를 인정하고 여성만의 강점을 살려서 비즈니스 현장에서 실력을 발휘하라는 말입니다. 비즈니스 세계에서 남성인지 여성인지는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비즈니스 세계를 지배하고 있는 남성의 입장에서 상대가 여성이라면 여성으로 바라보게 되고 여성으로서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면 비즈니스가 쉬워질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맥너지(Maknerge=Make Synergy) 하는 것 입니다. 세상에서 살아남으려면 자신의 모습을 프로답게 만들어 갈 필요가 있습니다. 끊임없이 자신에게 잠재되어 있는 역량을 깨워 자신만의 경쟁력을 가꾸야만 합니다. 특히 비즈니스 현장에서 중요한 요점의 하나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살리는 것은 여성들이 남성들에 비해서 특히 약한 부분이라서 잘 키우고 가꿀 필요가 있습니다.

세번째는 미다스펙트(Midaspect=Midas+Respect) 입니다.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만드는데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소양은 열정입니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데 있어서 열정만큼 중요한 것은 또 없습니다. 마이다스 대왕는 만지는 것은 무엇이나 황금으로 바꾸었습니다. 여성이 세상을 변화시키는 변화의 주역으로서 자리매김 할때 무엇이나 황금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독서경영은 여성이 리더로서 세상에 나설때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리더십의 기본적인 내용들을 여성리더의 입장에서 알려주는 좋은 책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저는 저의 아내가 먼저 읽고 책의 내용에 대한 평가를 들었습니다. 이 책은 리더가 되어 있거나 리더가 되고 싶은 여성들이 읽고 한 가지라도 자신의 삶의 무기로 삼을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또한 남성이 읽어보고 그 느낌을 자신의 애인에게나 아내에게 전달해 준다면 더욱 좋겠습니다.

......................................................................................................

   

안계환은 대전고와 서울대를 졸업했다. 연세대 경영대학원에서 MBA를 했으며, 국제문화대학원대학교에서 학습코칭 석사를 받았다. 삼성SDS에서 근무를 했으며, 현재는 크레벤컨설팅센터(주)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한밭대 외래교수, 독서경영 독서문화 경영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http://cafe.naver.com/bookreadings 손 전화 016-723-778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