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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연심이 만난 e-사람] 고객의 잠재가치를 트랜디드콘텐츠마케팅으로 연결하는 퍼스널마케팅전문가 정소영 SY미디어 대표를 만나다

소통인터뷰 & 토크쇼/조연심이 만난 e-사람

by 지식소통가 2020. 6. 24. 1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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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연심이 만난 e-사람] 고객의 잠재가치를 트랜디드콘텐츠마케팅으로 연결하는 퍼스널마케팅전문가 정소영 SY미디어 대표를 만나다 

한 사람을 만나면 그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가 함께 온다고 했던가!

똑똑한 강사로 만난 그녀가 언제부턴가 소비자 트랜드와 인사이트에 정통해 글을 쓰기 시작했고, MCN회사를 경영하는 대표이자 스스로가 크리에이터가 되어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퍼스널마케팅전문가 정소영 SY미디어 대표가 그 주인공이다. 브랜드검증플랫폼 엄마마켓연구소에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로 활동하게 될 그녀에게 그녀의 퍼스널브랜딩 과정에 대해 물었다.

퍼스널마케팅전문가 정소영 SY미디어 대표

 

자기소개 및 최근 근황을 들려달라

 안녕하세요. 당신의 잠재가치를 트랜디드 콘텐츠 마케팅으로 연결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성취 경험을 서비스하는 퍼스널마케팅전문가 정소영입니다. 저는 현재 SY미디어 대표이며, 유튜브 엄지(엄마의 지혜)TV’를 운영하고 있는 크리에이터입니다. 지난 8년동안 서비스디자인과 조직문화 교육을 하며 현장에서 배운 경험과 사례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에게 선택 받고 사랑받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 잠재된 가치를 어떻게 콘텐츠화시켜야 하는지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세대와 시대의 변화 속도가 빠른 요즘, 지속가능한 성취 경험을 많은 브랜드들에게 서비스하기 위해 저도 다양한 SNS채널로 성취 경험을 먼저 실천하며 경험하고 있습니다.  

정소영 대표의 브랜드 아이덴터티 FAB 정의 포스터 madebyMU

 

https://blog.naver.com/image_sy/221985227664

 

[퍼스널마케팅 전문가 정소영] 퍼스널브랜딩의 대가 조연심 대표님의 FAB 워크숍 후기 : )

​​안녕하세요. 정소영강사입니다. ​​베스트셀러 '퍼스널 브랜드에도 공식이 있다.'의 저자이...

blog.naver.com

 

지금의 일을 하게 된 계기(Talent)가 무엇인가?

저는 일찍이 회사를 그만두고 프리랜서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강사라는 직업을 갖고 개인의 이름을 알리기까지 매우 치열한 경쟁의 세계를 거쳐 나름의 안정적 수입과 꾸준히 저를 찾는 충성고객층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일을 시작할 때만해도 경력,나이,학력 모두 부족했기에 더욱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레퍼런스가 없는 상태에서 고객에게 선택 받기란 쉽지 않았습니다. 결국 자신의 가치를 증명하기 위한 과정이 필요했고, 1인기업가로 살아온 지난 시간들은 퍼스널마케팅을 몸으로 배운 시간들이었습니다.

고객의 관점에서 5W1H (Why, Who, What, Where, When, How)를 생각하며 나름의 퍼스널마케팅을 감각적으로 체득한 것 같습니다. 저의 재능은 한마디로 브랜드가 고객에게 잘 연결되어 매출로 이어지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저의 재능을 경력단절 여성이나 청년, 스타트업 기업들에게 나누며 철학과 사회적 가치를 갖고있는 브랜드를 만드는 데 일조하고 싶습니다.

강의하는 정소영 대표 

 

지금의 자리까지 오게 된 자신만의 훈련법(Training)을 세 가지로 정리한다면?

 저만의 훈련법은 첫째, 편견없이 다양한 사람을 만나는 것입니다. 한 사람은 한 권의 책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한 사람을 만나 그의 삶과 생각들을 들으며 많은 인사이트를 얻습니다. 결국 사람의 마음을 얻기 위해 가장 많이 공부해야하는 것은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책상 위에서 고객을 연구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고객층을 만나며 묻고 경험하는 것이 가장 빠르게 몸으로 트렌드를 배울 수 있는 방법이었습니다.

둘째, 전문분야 외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배우는 것입니다.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그 분야에 관련된 것만 공부하지 않았습니다. 일년에 버는 돈의 약 15%는 책을 사거나 강의를 듣는 데 지출하고 있습니다. 경영경제부터 SNS와 인문학 교육까지 다양한 분야로 지식의 확장을 합니다.

셋째, 트렌드의 변화를 몸으로 경험하는 것입니다. 소비자트렌드를 공부하고 서비스업에서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경험이 중요했습니다. 핫 플레이스는 모두 다니면서 직접 경험하고 왜 이렇게 인기가 많은지 고객의 입장에서 소비를 해보며 직접 경험했습니다. 결국 고객의 관점에서 브랜드를 분석하고 많은 사례들을 모은 것이 지금의 저를 만들 수 있었던 밑거름이 된 것 같습니다.

 

온오프라인 소통(Talk)은 어떻게 하고 있나

최근 6개월동안 온라인 소통의 비중이 매우 높아졌습니다. 코로나19로 오프라인의 만남이 적어진 이유도 있지만, 온라인의 소통이 오프라인만큼 끈끈할 수 있다는 것을 경험한 이유도 있습니다.

특히 유튜브 채널 엄지TV를 운영하며 일방적으로 이야기하는 영상이 올라가지만 그 뒤에 이어지는 댓글과 오픈채팅방에서의 대화를 통해 구독자들과 소통하고 그들의 니즈를 반영한 영상을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더욱 깊은 소통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SNS마다 특성이 모두 다른데, 저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를 통해 활발하게 소통을 하고 있습니다. 각 채널마다 오프라인에서는 한번도 만나지 못했지만 온라인에서는 개인적으로 깊은 대화를 나눈 친구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과거엔 오프라인의 만남이 온라인으로 이어졌다면 요즘은 반대로 온라인의 만남이 오프라인으로 이어지는 시대적 변화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유튜뷰채널 엄마의지혜 엄지TV 

https://tv.naver.com/umzitv

 

엄지TV_엄마의 지혜 : 네이버TV

출산부터 육아교육까지 모든 것을 한 큐에 정리한다! 쏟아지는 육아 정보 홍수 속, 무엇을 믿어야할 지 고민 많으시죠? 엄지TV는 육아교육전문가와 함께 보다 전문적인 지식으로 초보맘들에게 ��

tv.naver.com

 

지금까지 시간(Time)을 견뎌온 지혜를 들려달라.

저는 죽기 전 꼭 해보고 싶은 버킷리스트에 해마다 수십 가지의 리스트를 추가합니다. 아직도 이룬 것보다 하고 싶은 일들이 더 많습니다. 물론 지나온 시간 중엔 힘들고 외로웠던 시간들도 많았으며, 지금도 역시 힘든 시간들의 연속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원석이 보석이 되기 위해서는 깎고 또 깎는 고통의 시간이 필요하듯 저의 삶도 이러한 시간들이 모여 더욱 빛이 나고 있음을 확신합니다.

저의 버킷리스트 중에 자서전을 쓰는 것이 있습니다. 정말 힘들 때는 ~이건 자서전에 꼭 써야지! 내 책은 베스트셀러가 되겠구나라고 생각하고 나면 의외로 이 시간마저 사랑할 수 있는 힘이 생기더라구요. 개인마다 시간을 견디는 지혜는 모두 다르겠지만, 내 삶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이 곧 나의 삶의 일부이기에 내 삶을 사랑할 수 있는 방법으로 지금까지 올 수 있었습니다.

 

최고의 순간(Timing)은 어떤 때인가? 아직 안 왔다면 어떤 순간이 최고의 때인가

  저의 최고의 순간은 가장 많은 것을 해냈을 때인 죽기 전날입니다. 하지만, 돌이켜보면 최고의 순간은 딸을 낳은 날인 것 같습니다. 임신 이후부터 포기, 헌신, 희생이라는 단어를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아무리 피곤해도 아이가 아픈 날엔 뜬눈으로 밤을 지샜고, 아침잠 없는 아이의 아침밥을 위해 늦잠이라는 단어를 삶에서 지웠습니다. 이렇게 누군가를 위해 나를 포기할 수 있음을 경험한 후 엄마의 삶이 참 힘들고 고단하면서도 엄마로 살아내는 시간이 경이롭고 감사합니다.

언제나 최고의 순간을 선물해주고 있는 딸 

 

앞으로 엄마마켓연구소를 통해 이루고 싶은 꿈은

 세상의 브랜드는 수없이 많습니다. 그러나 소비자들에게 선택받는 브랜드는 한정되어 있습니다. 저는 엄마마켓연구소를 통해 정말 좋은 브랜드를 검증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검증을 통해 믿을 수 있는 브랜드들이 고객들에게 많은 선택을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평가하는데 단순히 기능적인 부분만을 따지는 것이 아니라 대표의 철학부터 제조,유통 과정과 소비자의 이용 후기까지 까다로운 검증절차를 통해 믿을 수 있는 브랜드들이 소비자들과 많이 만났으면 좋겠습니다. 돈이 많아 광고와 마케팅을 많이 해서 이미 알려진 브랜드만 사랑받는 것이 아니라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고객에게 정말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착한 기업들을 찾아 다양한 기회를 주고 싶습니다. 더불어 고객들을 대신해서 까다롭게 검증하여 엄마마켓연구소의 검증을 받은 브랜드들은 고객들도 믿을 수 있도록 신뢰있는 브랜드검증 책임자의 역할을 수행하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엄마마켓연구소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로서 각오나 다짐은? 

 저는 엄마마켓연구소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로서 다양한 채널에서 소비자들에게 진실된 목소리를 내겠습니다. 돈이 아닌 사명을 갖고 일하는 인플루언서가 되고 싶습니다. 진실은 언젠가 밝혀진다는 것을 믿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좋지 않은 것을 좋다고 말하는 거짓은 오래갈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엄마마켓연구소에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이기도 하지만 저의 이름 석자를 걸고 사업을 하고 방송을 하는 사람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이 일에 사명감과 책임감을 갖고 임하겠습니다. 또한 한 아이의 엄마로써 대한민국의 엄마들을 대표하여 엄마의 마음으로 참여하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의 잠재가치를 고민하는 정소영 대표 

 

인터뷰 하는 내내 이 사람이 얼마나 긴 시간을 견뎌 지금의 자리에 오게 되었는지를 알게 되어 행복했다. 엄지TV 대표 크리에이터 정소영 SY미디어 대표의 꿈처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엄마의 마음으로 고객들에게 사랑받는 브랜드를 찾고 만들어갈 수 있는 멋진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 되기를 희망한다.


인터뷰어 조연심은 퍼스널브랜딩전문가로 놀고 먹고 글쓰는 삶을 꿈꾸며 작가, 강사, 브랜드컨설턴트, 토크쇼진행자, CEO로 포트폴리오 인생을 살고 있다. 사람과 사람을 소통시키기 위해 브랜드평판매니지먼트사 엠유를 운영하고 있고, 브랜드검증플랫폼 엄마마켓연구소 소장으로 1년에 한 권 책쓰기를 통해 글쓰며 사는 삶의 행복을 이어가고 있다.

 저서로는 [퍼스널브랜딩에도 공식이 있다], [나를 증명하라, 골드칼라의 시대], [과정의 발견], [나는 브랜드다], [퍼스널 브랜드로 승부하라(공저)] 외 다수가 있다.

공식블로그 www.brandu.kr / yeonsim.cho@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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