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퍼스널브랜딩프로젝트] 21일 동상이몽글쓰기_퍼스널브랜딩 편 #17 아이디어노동자, 골드칼라가 살아가는 법 by 조연심

지식 칼럼/동상이몽(同床異夢)

by 지식소통가 2020. 5. 8. 00:13

본문

728x90

[퍼스널브랜딩프로젝트] 21일 동상이몽글쓰기_퍼스널브랜딩 편

#17 아이디어노동자, 골드칼라가 살아가는 법 by 조연심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라야 한다 

19세기 산업사회에는 공장에서 단순육체노동을 하는 블루칼라워커가 대세였고 

20세기 정보사회에는 빌딩에서 고도의 정신노동을 하는 화이트칼라워커가 대세였지만 

21세기 지식창조사회에는 인터넷으로 연결된 아이디어노동자인 골드칼라워커가 뜬다. 

- 조연심의 [나를 증명하라] 중에서 

강한 것이 살아남는 것이 아니라 살아남는 것이 강한 것이다.

세상이 바뀌면 바뀐 세상의 룰대로 살아야 한다. 



아이디어노동자, 골드칼라로 살아가는 법 

 

인터넷으로 모든 것이 연결된 초연결사회에서는

내가 누구인지, 무엇을 하는지, 누구와 연결되어 있는지가 검색 몇 번에 고스란히 드러난다. 

당신의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인재의 변별력을 가른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아이디어를 자유자재로 구사할 수 있을까? 

끊임없이 아이디어가 떠오르게 하려면 텍스트화된 문장을 읽고 해석하고 글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골드칼라는 무소속 프리랜서로 고용이 아닌 계약으로 일하고, 프로젝트로 일하며, 디지털 노마드로 자유롭게 일한다. 

그리고 모든 일의 결과에 대한 책임도 고스란히 자신이 진다.

원하는 바를 위해 프로젝트를 만들고 이를 SNS를 통해 콘텐츠로 남겨 포스톨리오가 쌓이게 한다.

자타공인 결과물이 나올 때까지 무한반복을 기꺼이 참아낼 수 있다면 

당신도 아이디어노동자로 살 준비가 된 것이다. 

이제 기업이 아니라 개인이 스스로를 책임지는 시대다. 

온오프라인이 연결된 세상에서 당신이라는 존재는 충분히 사랑받고 있는가? 

 

[#퍼스널브랜딩프로젝트 1탄]
동상이몽 글쓰기 for 21 days
“같은 사진 다른 글쓰기”

방법:
1. 21일간 함께 할 멤버를 정한다.
2. 각자 자신의 글쓰기 주제를 정한다.
3. 멤버가 돌아가며 매일 아침 9시에 사진을 공유한다.
4. 오후 9시까지 공유된 사진과 자신의 글쓰기 주제를 연결해 글을 쓴다. 양은 상관없다.
5. 개인 블로그에 포스팅하고 페이스북에 멤버를 태그해서 공유한다.
6. 21일동안 지속한다.
7. 21일 자기분야 글쓰기를 한 소감을 공유하면서 마무리한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