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지식소통가로 당신의 브랜드가 세상과 소통할 수 있도록 코칭하여 세상을 움직이는 영향력의 중심에 함께 하고 싶습니다.@selmabest yeonsim.cho@gmail.com Selma


[퍼스널브랜딩프로젝트] 21일 동상이몽글쓰기_퍼스널브랜딩 편

#7 미스터트롯이 퍼스널브랜딩에 성공한 이유  by 조연심


미스터트롯 TOP 7 좌로부터 임영웅, 이찬원, 영탁, 정동원, 김호중, 김희재, 장민호

한동안 대한민국은 미스터트롯으로 몸살을 앓았다. 코로나19때문에 웃을 일 없던 지난 3개월을 매주 목요일 본방송을 지켜보며 함께 울고 웃었다. 그리고 그들이 노래를 하게 되기까지 겪었던 과정에 공감하고 응원을 보내고 찬사를 보냈다. 

이제 내일은 미스터트롯 본방송은 끝났고, 매주 목요일 미스터트롯 TOP7에게 신청곡을 보내 노래를 불러주는 사랑의 콜센터가 진행중이다. 그러면서 미스터트롯 일곱 명의 인기는 날로 높아지고 있다. 

그런 그들의 퍼스널브랜딩은 어떻게 성공한 것일까?

[나는 브랜드다]에 나오는 퍼스널브랜딩 방정식에 입각해 설명해 본다. 

퍼스널브랜드= {재능(Talent) + 훈련(Training) + 소통 (Talk) } x 시간(Time) x 타이밍(Timing)   

_ 조연심의 [나는 브랜드다] 중에서 

첫째, 재능(Talent)이 있었다. 미스터트롯 TOP7중 이찬원, 김희재는 트롯영재로 SBS 스타킹에 출연한 경험이 있었다. 트바로티로 불리는 김호중 또한 고등학생시절 문제아였다가 선생님의 도움으로 우연히 성악을 하게 되고 천재성을 인정받아 세계적인 성악가로 성공했다. 그의 이야기는 영화[파바로티]에서도 만날 수 있었다. 영탁 또한 스스로 작사,작곡을 할 정도로 재능이 있었고, 임영웅은 어떤 노래라도 그만의 감성으로 재해석해서 부를 수 있는 천재성이 있었다. 정동원은 이제 14살이지만 그의 노래에는 한국인의 정서와 딱 맞는 한이 묻어나왔고, 맑은 음색으로 부르는 행운가, 청춘 등도 시청자의 눈물샘을 자극하기에 부족함이 없었다.  특히 44세의 나이가 강조되는 맏형 장민호는 1세대 아이돌 그룹 출신이었고, 그 후에도 재능을 인정받아 다른 팀으로 데뷔를 하는 등 미스터트롯 TOP7은 모두 노래에 재능이 있는 사람들이었다. 

둘째, 지속적인 훈련(Training)을 이어왔다. 24년 외길인생, 트롯트만을 위해 살아왔다고 말하는 이찬원을 비롯해서 무명시절 노래 자체로는 먹고 사는 게 힘든 시절을 겪으면서도 노래를 부를 수 있는 무대가 주어지면 어떤 무대라도 마다하지 않았다. 영탁은 시골 무대를 돌며 관객이 거의 없는 무대라도 완벽한 노래를 선보이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성악으로 다져진 김호중은 트롯을 하면서 성악발성기법이 나오지 않도록 수없는 시행착오를 거치며 훈련했고, 미스터트롯 파이널 무대 인생곡 미션에서는 고등학교 선생님께 드리는 노래 '고맙소'를 부르며 가장 자기다운 곡을 선사하면서 많은 사람들의 극찬을 받았다. 

셋째, 온오프라인 소통(Talk)을 했다. 영탁의 불쑥TV는 19만명이 구독하는 유튜브 인기 채널이고, 임영웅은 영웅시대라고 하는 팬카페를 통해 팬들과 소통을 이어왔다. 이번 미스터트롯 결승전에서 임영웅이 1등을 차지할 수 있었던 이유도 지난 몇년간 팬들과 꾸준히 소통을 해왔던 것이 가장 큰 동력이 되었다. 

넷째, 시간(Time)을 견뎠다. 7명 모두 무명의 시간이 길었던 만큼 경제적으로나 심정적으로나 고된 시간이 거쳐왔었다. 하지만 그 누구도 힘든 시간에 굴복하지 않고 각자의 방식대로 현명하게 버텨냈다. 예술가의 전성기주기그래프는 21년의 주기를 거친다고 한다. 7년을 서서히 올라가고 7년을 서서히 유지하고 7년을 서서히 내려가는데 미스터트롯 TOP7은 모두 서서히 올라가는 무명의 7년을 거친 사람들이라고 볼 수 있었다. 이름없는 가수로, 인기없는 가수로 보냈던 무수한 시간들을 견딘 댓가로 이들은 요즘 최고의 주가를 올리고 있는 것이다. 

다섯째, 타이밍(Timing)이 맞았다. 재능이 운과 맞으면 전성기가 된다. 각자의 방식대로 재능을 자타공인 인정을 받을 때까지 훈련하며 지속적으로 소통을 해 오던 이들이 '내일은 미스터트롯'이라는 프로그램과 운이 맞아 스파크가 인 것이다. 어느 날 갑자기 나타난 것이 아니라 늘 최고가 될 수 있는 준비를 해 오던 이들이 미스터트롯 무대를 통해 그들의 진면목을 보여주면서 최고로 인정받게 된 것이다. 

한 마디로 미스터트롯 TOP7은 모두 자신의 재능을 찾았고, 그 재능을 자타공인 인정받을 때까지 훈련했고, 온오프라인으로 소통하면서 최고의 때가 올 때까지 시간을 견뎌 그들만의 전성기를 맞으며 성공적인 [퍼스널브랜딩]을 할 수 있었다. 

성공적인 퍼스널브랜딩을 원하는가? 

[퍼스널브랜딩에도 공식이 있다]에도 소개한 현재의 나AS IS 를 인식하고 미래의 나TO BE를 설정한 후 그 과정을 필요한 것으로 채워나간 미스터트롯 TOP7처럼 당신도 성공적인 퍼스널브랜딩이 가능하다. 

[#퍼스널브랜딩프로젝트 1탄]
동상이몽 글쓰기 for 21 days
“같은 사진 다른 글쓰기”

방법:
1. 21일간 함께 할 멤버를 정한다.
2. 각자 자신의 글쓰기 주제를 정한다.
3. 멤버가 돌아가며 매일 아침 9시에 사진을 공유한다.
4. 오후 9시까지 공유된 사진과 자신의 글쓰기 주제를 연결해 글을 쓴다. 양은 상관없다.
5. 개인 블로그에 포스팅하고 페이스북에 멤버를 태그해서 공유한다.
6. 21일동안 지속한다.
7. 21일 자기분야 글쓰기를 한 소감을 공유하면서 마무리한다.

Trackback (0) : Comment (0)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