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인재아카데미] 2017년 1차 세브란스병원 간호사 워크숍 - 조연심의 "4차산업과 퍼스널브랜드 전략 & 세브란스병원 디자인경영 액션플랜 도출 @세브란스 알렌관
[여성인재아카데미] 2017년 1차 세브란스병원 간호사 워크숍 - 조연심의 "4차산업과 퍼스널브랜드 전략 & 세브란스병원 디자인경영 액션플랜 도출 @세브란스 알렌관
2017년 7월 4일 화요일 오후 2시~5시 신촌 세브란스병원 간호사 대상 워크숍이 진행되었다. 여성가족부,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의 여성인재아카데미에서 주관했던 이번 2017 세브란스병원 1차 간호사 workshop 에서는 올해 변경된 세브란스병원의 디자인경영 전략을 액션플랜으로 도출하는 내용까지 담았다.
지식소통가 조연심의 "4차 산업과 퍼스널브랜드 구축 & 디자인경영 액션플랜 도출"을 목표로 진행된 시간이었다.
4차산업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습니까?
인공지능, 융합, 실업, 불안, 고도의 기술
하지만 이런 키워드들이 나의 일의 미래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 알지 못하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게 된다.
그렇다면 미래의 일자리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키워드는 무엇일까?
O2O
오프라인과 온라인인이 온라인으로 연결된다..
디지털 세상에 나와 관련된 데이터가 쌓여 나를 증명할 수 있는 빅데이터가 된다.
그 빅데이터는 디지털 평판경제에서 거래가능한 인재인지 아닌지를 알아볼 수 있게 된다.
19세기 산업시대에는 단순육체노동을 하는 블루칼라노동자가 떴다.
20세기 정보시대에는 고도의 정신노동을 하는 화이트칼라가 대세였다.
21세기 지식창조시대에는 지식과 이를 활용하는 능력을 겸비한 아이디어노동자인 골드칼라가 뜬다.
골드칼라노동자Gold collar worker는 구글 위키백과에 따르면
육체적인 노동력, 학력, 경력, 자격증이 아닌
‘아이디어’를 무기로 일하는 사람들이다.
자신이 좋아하는, 자신만이 할 수 있는 일을 하기 때문에 자발적이고 주도적이다.
골드칼라가 되기 위해서는
자기관리, 폭넓은 시각과 전망, 네트워크 활용, 팀워크, 설득력 등이 필요하다.
나는 나와 거래할 의사가 있는가?
2017 세브란스병원 경영방침은 '세브란스를 디자인하다'
DESIGN SEVERANCE
여섯 가지 분야의 디자인경영을 실행가능한 액션플랜으로 도출하는 워크숍으로 기획했다.
직원의 열정을 디자인 Desire
긍정적 감성을 디자인 Emotion
간결한 절차를 디자인 Simple
환자의 관심을 디자인 Interest
국제표준으로 디자인 Global Standard
상호 의사소통 디자인 Network
모두가 만족하는 강의를 하는 것은 어렵다.
하지만 이날은 강사나 수강생이나 주최측이나 모두 만족스러운 결과를 만들어낸 아주 운좋은 강의였다.
세브란스병원의 디자인경영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