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 YWCA 행복드림아카데미] 지식소통가 조연심의 개인브랜드 특강 및 수료식 @서귀포 YWCA 회관
2016년 10월 22일 제주도 서귀포YWCA 주최 행복드림아카데미 마지막 수업으로 퍼스널브랜드 특강을 진행했다.
올 4월부터 진행된 7개월간의 과정 마무리를 자신의 브랜드를 구축하고 업그레이드하는 시간으로 채운 거였다.
지식소통가 조연심의 "일의 미래, 내 이름으로 소통하는 법"
점점 사라지는 일자리, 우리는 어떤 일을 해야 할까요? 어떤 일을 할 수 있을까요?
어떤 미래가 오던 중요한 것은 나의 정체성과 그에 맞는 적당한 훈련, 그리고 인내가 답이라는 것을 확인하는 시간이었다.
인생 2막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자신의 내면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고, 세상과 인터넷으로 연결되기 위한 최소한의 디지털 기술이다. 앞으로의 일자리는 육체의 힘이나 단순한 암기가 아닌 스스로 생각하고 해답을 찾고 이를 온라인을 통해 스스로 소통할 수 있을 때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이신선 서귀포 YWCA 사무총장님의 오프닝과 함께 강사 소개로 시작된 행복드림아카데미 마지막 수업
미래의 일자리에는 자격증이나 학위가 아닌 자신의 재능이나 기술을 증명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가 중요해진다. 그를 위해서는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과 관련된 데이터 외에도 앞으로 하고자 하는 일과 연관된 다양한 딴 짓과 뻘 짓이 필요하다. 그 과정을 온라인이 알아볼 수 있도록 글, 사진, 영상 등으로 디지털화하는 디지털기술이야말로 언제 어디서 어떻게 일을 하는지를 주도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무소속 프리랜서로 살아갈 일의 미래에 가장 필요한 기술 중 하나다.
게다가 앞으로는 내가 원하지 않아도 나에 대한 평가를 디지털평판조회를 통해 진행한다고 하니 무심코 올리는 디지털 기록들이 내 발목을 잡지 않도록 신경쓰는 것도 중요해진다.
무소속 프리랜서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자신이 어떤 분야에서 활약하고 싶은지를 결정하는 게 먼저다. 그 후 그에 관련된 기술이나 지식을 쌓고,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실제로 그 일을 해 보는 경험이 그 일에 필요한 재능을 얻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된다. 그런 과정이 온라인 연결을 통해 데이터로 쌓여 누구나 알아볼 수 있는 포트폴리오가 되면 다양한 기회와 연결되는 것이다.
'끌리면 오라'
당신이 일일이 찾아다니며 자신을 증명하기 위해 애쓰는 대신 하고 싶은 일을 하며 그 일을 가장 잘 할 수 있는 사람이 자신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가장 쉽고 빠른 방법은 바로 디지털에 기록하는 것이다. 블로깅을 하라는 것!
파워블로그가 아닌 전문블로그를 운영한다는 것은 자신이 하고 있는 바로 그 일을 기록하라는 것이다.
이제 사람들은 실제로 그 일을 해낸 사람들에게 자신의 문제해결을 의뢰한다. 직접 확인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본 후에 말이다.
어떤 일이 뜨는지를 묻지 말고 자신이 어떤 일을 잘 해낼 수 있는지를 먼저 말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일 만큼은 내가 최고라 할 바로 그 일은 무엇인가?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 요청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 일이 바로 나의 천직이 될 수 있는 미래의 일이 될 것이다.
그 일을 미래에는 어떤 모습으로 할 수 있는지를 찾는 것이 바로 직업의 탐색이다.
이제 그냥 열심히 한다고 해서 무언가가 주어지는 세상이 아니다. 운에 의해서라기 보다는 진짜 실력에 의해 기회가 주어지는 세상이 바로 초연결사회의 비전이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