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고스 PBO,Agent 대상 조연심의 개인브랜드 특강: 디지털 평판시대, 당신의 미래는 안녕하십니까?
2016년 6월 14일 화요일 오전 9시 30분~12시까지 하이브리드 융합쇼핑플랫폼 우고스 PBO,Agent 대상으로 개인브랜드 특강을 진행했다. 이른 아침이었지만 참 많은 분들이 함께 했다.
디지털 평판시대에 얼마나 준비가 되어 있는지,
나는 나를 책임질 수 있는지,
왜 플랫폼이 중요해졌는지,
그 플랫폼을 활용해 나는 어떻게 해야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지,
자신의 꿈을 어떻게 이루어나갈 수 있는지에 대해 특강과 토크쇼로 궁금증을 풀어보는 시간이었다.
100세 시대!
지금까지와는 다른 패러다임의 세계가 펼쳐지고 있는데 이에 대해 우리는 얼마나 알고 준비하고 있을까?
일하는 방식도 달라지고
배우는 법도 달라져야 하지만 어느 누구도 제대로 그 해법을 알려주는 사람이 없다. 그래서 더 힘들지도 모른다. 예전처럼 이렇게 하면 성공할 수 있다고 속시원하게 정답을 알려주면 좋으련만 사실상 미래 세상에서는 정해진 답이 없다. 그저 어렴풋하게 방향만 있을 뿐.
디지털 평판시대는 내가 원하던 원하지 않던 인터넷이 나를 알고 있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그러니 기왕이면 컴퓨터가 좋아하고 알아볼 수 있도록 일을 할 필요가 있다. 내가 어떤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고, 얼마나 훌륭하며, 어떻게 네트워킹하고 있는지를 말이다.
바뀐 세상이 너무 각박하고 무섭다고 두려워하는 사람들이 많다. 지금도 살기 힘든데 앞으로는 더 어려운거 아닌가 하는 걱정이 앞설 것이다.
그렇다고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누구나 자신의 인생에서는 주인공이고, 자신만의 탁월한 재능을 찾아 훈련하고 그 과정을 온라인을 통해 알리다보면 어느새 필요한 기회와 연결될 수 있는 세상이기 때문이다. 설사 유명해지지 않는다고 해도 자신이 좋아하는 그 일을 잘할 때까지 하다보면 먹고사는 데는 지장이 없게 된다. 그 과정을 오롯이 견디면 말이다.
좋아하는 그 일을 하라.
잘하는 그 일을 하라.
해야 하는 그 일을 잘하게 되면 다른 일을 할 기회가 주어진다.
그렇게 주어진 일을 잘하면 어떤 일이 나에게 맞는 일인지 아닌지를 알게 된다. 그러니 너무 앉아서 자신의 재능이나 능력을 찾으려 할 필요가 없다. 나에게 오는 일은 분명 내가 할 수 있는 일이기에 오는 것이다. 잘할 때까지 할 수 있다는 오기나 열정이 나를 그 분야에서 인정받는 사람으로 이끄는 동력이 된다. 그러다보면 다시 새로운 분야가 눈에 들어오기도 한다. 그렇게 하나씩 재능을 찾고, 그 재능을 훈련하고, 재능과 재능을 결합하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지식이 만나다보면 자신만의 분야에서 탁월함을 발휘하게 되는 것이다.
세상을 움직이는 영향력, 그 중심에 함께 하고 싶다는 말로 강의를 마무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