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기 BUFS 비정상회담 미래비전특강] 지식소통가 조연심의 창의적 학습법으로 경쟁력있는 인재가 되는 법 @부산외국어대학교
2015년 11월 19일 목요일 오후 5시~7시 부산외국어대학교 트리니티 오디토리움에서 개인브랜드 특강을 진행했다.
지식창조시대에 어떻게 하면 창의인재로 살아남을 수 있는지에 대한 해법을 듣는 시간이었다.
창의적 학습법은 무엇일까
지금까지의 학습은 정해진 책과 범위가 있어서 그냥 외우기만 하면 OK!
하지만 이제는 검색하면 나오는 지식을 달달 외우는 방식으로는 절대 창의인재라 할 수 없게 되었다.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답을 찾아가는 방식이 필요하다.
아이디어가 필요하고, 그 아이디어를 가설로 해서 검증하는 방식의 학습법이라야 나의 창의성을 인정받을 수 있다.
게다가 초연결사회라 나의 생각과 경험과 과정들이 온라인에서 검색되어야 하는 당위성까지 더해져야 하는 시대다.
결국 내가 생각하는 무대를 프로젝트Project로 만들고 그 과정을 온라인에 기록Record하면서 스스로 PR하게 되면 다양한 기회와 연결되는 세상이다. 중요한 것은 그 과정을 견디는 것이 그리 쉽지 않다는 점이다. 왜냐구? 다른 사람들이 인정할 때까지 지속적으로 반복해야 하기 때문이다.
쉽게 만족하지 않고, 배고픔을 견딜 용기가 있다면 뭐든 할 수 있는 시대다.
Stay Hungry, Stay Foolish!
스티브잡스의 말에 해답이 있다.
|
강의 후 자리를 옮겨 Q&A 시간을 가졌다.
부산외국어대학교에서 인재로 양성하는 대표학생들과의 만남이었다.
프로젝트가 어떻게 경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지를 2015 ThanksUn2300 사례를 들어 설명해줬다.
중요한 요점은 바로 기록!이다.
디지털 기록으로 나의 전문성을 증명하는 시대다.
"뻔한 자기계발 얘기가 아닌,
지금 이 시대를 살고있는 청춘들에게 꼭 필요한 조언들을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정말 진심으로요. 누군가의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는 일을 하고 계시는 대표님이 참 멋있고 존경스럽습니다. 정말 멋진 커리어우먼이세요👍🏻
시간이 지나고, 이 카톡을 다시 보여드리며 제가 그 때 그 학생이었어요-! 하고 말씀드릴 수 있는 그 날을 그려봅니다 :)
날씨가 쌀쌀한데, 감기 조심하시구 조심히 서울 올라가시길.아, 참 곧 출간되는 책도 꼭 읽어볼게요! (씨익)"
강의 후 카톡으로 온 사진과 사연...
한 명이라도 마음을 움직일 수 있었다면 그 강연은 충분히 의미가 있다고 봐도 좋겠지.
멋진 후배가 한 명 생긴 느낌이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