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TV 한국직업방송 여성재취업프로젝트_ 슈퍼맘 리턴즈 월요일 2부 조연심의 퍼스널브랜드] 트라이그람스코리아 우고스 강찬고 대표 편
[한국경제TV 한국직업방송 여성재취업프로젝트_ 슈퍼맘 리턴즈 월요일 2부 조연심의 퍼스널브랜드]
트라이그람스코리아 우고스 강찬고 대표 편
대부분의 직장인이 바쁜 업무에 쫓겨
‘타임푸어’로 살고 있다는 요즘,
가장 많이 포기하는 분야는 바로 자기계발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아무리 시간이 없어도
직장인이 포기할 수 없는 항목은 무엇일까요.
설문조사 결과 ‘수면시간’이라 답한 사람들이
가장 많았다는데요.
여러분들은 한정된 시간 내에
어떤 걸 포기하고, 또 어떤 걸 포기하고 싶지 않으신가요?
나만의 개인브랜드를 만들고 내 인생을 내 이름으로 살아가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시간!
<슈퍼맘 리턴즈> 2부, 지금 시작합니다.
MC 송상은 / 멘토 지식소통전문가, 퍼스널브랜드전문가 조연심 / 작가 김진주 / 담당피디 김동국
2015년 10월 26일 오후 2:30 조연심의 퍼스널 브랜드
오늘의 퍼스널브랜드: 트라이그람스코리아 우고스 강찬고 대표 편
<여성 재취업 프로젝트, 슈퍼맘 리턴즈!>
- 한국직업방송, 매주 월요일 오후 2:30~3:00
오늘의 퍼스널 브랜드 주인공은 글로벌융합플랫폼 우고스 강찬고 대표님입니다. 페이스북 마크주커버그, 애플의 스티브잡스, 알리바바의 마윈은 본인의 꿈을 이룸으로써 누군가의 꿈이 되었습니다. 이 사람들과 같은 꿈을 갖고 그 이상을 꿈꾸는 분입니다. 꿈이 없어 삶을 포기한 사람은 있지만, 꿈을 쫓다가 굶어죽은 사람은 없습니다. 우고스 강찬고 대표는 '꿈을 파는 상인'입니다. 어떻게 꿈을 팔고 심어주는 것인지, 요즘 가장 핫한 트렌드인 '플랫폼'에 어떻게 담아 이뤄나갔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자신만의 독자적인 분야를 개척해오신 강찬고 대표님의 오늘을 만든 3T(Talent, Training, Time)는 무엇일까요?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재능(Talent)
어릴 때부터 노출되어 있었던 성장환경이 많은 영향을 미쳤다. 홀어머니와 동생들을 책임져야 했다. 아버지가 하시던 일을 어머니가 하시게 되고, 장남으로써 어머니를 도와드리며 다양한 일을 경험할 수 있었다. 대다수가 장사에 대한 경험이었다. 어머니와 함께 장사에 대한 노하우를 쌓았다. 노점상, 식당, 우유대리점, 20대 초반에는 화장품 외판원도 해봤다. 오랜 시간 일을 하다보니 빚이 늘어나고 이자도 계속 불어났다. 88년도에 직장에 들어가면 받을 수 있는 월급이 30만원이었다. 다른 재능이 없어도 일을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 생각하다가 덤프트럭 운전사가 되었다. 9년 가까이 덤프트럭 운전을 하며 실패와 재기를 거듭했고 1억이 넘는 차를 5대까지 가졌었다. 하지만 97년 IMF로 9년간 노력이 수포로 돌아갔다. 운전수였던 나는 IMF를 제대로 알지 못했다. 그러면서 깨달은 것이 열심히 하면 성공하는 것이 아니라 망한다는 것이었다. 알고 열심히 하느냐, 모르고 열심히 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달라진다. 내가 알고 있는 것이 진짜인지 가짜인지 분별할 수 있어야 하고, 이러한 능력은 수많은 경험을 통해 키워진다. 특출난 재능을 터트렸다기 보다는 고난과 역경을 겪으며, 세상을 보는 눈을 길러냈고 이것이 재능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2.훈련(Training)
특별히 훈련을 한 것은 아니었다. 자연스럽게 궁금하면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질문을 던졌다. 질문을 했을 때 이해하도록 답을 해주면 더이상 질문하지 않지만, 이해가 가지 않으면 계속해서 파고들었다. 실패를 통해 반면교사하며 새로운 것을 배워나갔다. IT로 넘어갈 때 선택의 순간들이 많았다. 그 당시 사람을 잘 만났기 때문에 덤프트럭 운전수에서 IT분야로 넘어갔다. IT기술자들과 대화를 하며 그들이 기술을 알지만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돈을 버는 방식을 모른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IT기술을 돈버는 것과 어떻게 엮을 수 있을까 생각하였다. 이게 바로 요즘 말하는 '융합'이다. 비전문가로서 전문가영역에 컨설팅을 하게 되고 수많은 사람들을 만났다. 많은 사람들은 자기가 만든 물건을 소비자가 무조건 사줄 것이라 생각하지만 마케팅 비용이 없어 사장되는 상품들이 매우 많다. 이런 경험들을 통해 우고스가 나온 것이다.
3.시간(Time)
많은 힘든 경우가 있었다. 남들이 볼 때는 어떻게 그 힘든 시간을 견뎠냐고 묻지만, 나는 힘들지 않았다. 궁금한 것을 하나하나 해결해나갈 때의 희열과 남들이 모르는 것을 안다는 기쁨을 느끼는 과정이 재미 있었다. 또 하나는 무모한 자신감을 갖고 있었다. 실패를 하더라도 다시 할 수 있다는 믿음이 있었기 때문에 좌절하지 않았다. 가장 힘들었던 사람들은 부모님을 비롯한 가족들이었을 것이다. 근본적으로 부정적인 생각은 안하는 편이다.
- 조연심 대표의 Comment
보통은 어려움을 겪어 한 분야에 성공하면 자신의 방식이 맞다고 생각하여 다른 사람의 것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하지만 강찬고 대표는 자신이 아는 분야에 대해서는 전문가의 입장에서 자신감있게 피력하지만, 본인이 모르는 영역에서는 전문가라고 인정을 하면 과감하게 받아들인다. 융합하는 마인드가 몸에 베어있는 것이다.
'꿈을 파는 상인' 이라는 본인의 꿈을 이루기 위해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그때그때 필요한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 11년이란 시간을 거쳐 이 자리에 왔다. 그리고 그는 미래의 청년들, 일자리가 없어 힘들어하는 청년들에게 한 마디를 남겼다. "미래를 꿈꾸는 자, 당신의 플랫폼을 가져라." 우고스 플랫폼을 당신 것처럼 가져다가 쓰라는 것이다. 그러한 개념으로 꿈에 꿈을 더해 가치를 만들어나가는 사람이다.
<슈퍼맘 리턴즈, 조연심의 '멘토의 코치'>
- 한국직업방송, 매주 월요일 오후 2:30~3:00
퍼스널 브랜드를 만드는 전문가의 코치! '나'의 퍼스널 브랜드를 만들기 위한 오늘의 솔루션은 무엇일까요?
1. 우물안 개구리가 하는 '열심'은 진짜'열심'이 아니다
견문을 넓히지 않고 나름대로 자신이 알고 있는 영역에서만 열심히 하는 경우가 많다. 대한민국 사람들은 굉장히 성실한데, 이 성실함을 제대로 성실하다면 도움일 될 것이다. 경력단절된 여성들 또한 견문을 넓히기 위해 필요한 사람을 만나거나 책을 읽는 노력을 더한다면 좋을 것이다.
2. 가치에 가치를 더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라
더하라. 기존에 알고 있던 것에 새롭게 알게 된 것을 더해서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면 이것이 창조, 창의적인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지금까지 알았던 것만 고수한다. 벗어나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상태에서는 비전이 없다. 강찬고대표의 경우도 본인이 원래 알고 있던 상거래 노하우를 쇼핑 플랫폼에 융합하여 새로운 것을 만들어낸 것처럼 우리도 우리의 본래 영역에 새로운 영역을 더해야 한다. 가장 쉬운 방법은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것이다.
3. 세상을 향해 질문을 던져라
강찬고대표의 경우 끊임없이 궁금한 것에 대한 질문을 던지며 답을 찾았다. 지금은 어떤 질문도 인터넷에 검색을 하면 답이 나온다. 제대로 질문만 할 수 있으면 원하는 답을 찾을 수 있는 세상이다. 남들이 하는 대로 따라가는 것이 아닌 가슴속에 있는 궁금한 질문을 세상을 향해 던지고 답을 찾아라. 이 과정이 바로 삶이고 삶 자체가 브랜드가 되는 것이다.
<슈퍼맘 리턴즈, 일주일에 단 한 번! 당신의 터닝 포인트! >
- 한국직업방송, 매주 월요일 오후 2:30~3:00
일주일에 단 한 번, 나를 점검하는 시간입니다. 이번 주 터닝 포인트는 '꿈 너머 꿈을 꿔라' 입니다.
· 더이상 성공하지 않아도 된다면 당신은 무엇을 하고 싶은가?
· 진짜 가슴 속에서 욕망하고 있는 그 일은 무엇인가?
꿈 너머 꿈을 꾸다보면 지금 하고자 하는 일에 더욱 간절하게 임할 수 있고, 목표를 향해 달려갈 수 있을 것이다.
녹화 전 방송대본 리딩 중인 우고스 강찬고 대표와 슈퍼맘리턴즈 송상은 M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