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에서 길을 찾는 북TV365 김태진의 북스타쇼] 스타쇼호스트 방송 아카데미 원장이자 [말의 기술]의 저자 김상규 편 by 지식소통 조연심
2013년 8월 1일 목요일 저녁 7:30분
[책에서 길을 찾는 북TV365 김태진의 북스타쇼] 스타쇼호스트 방송 아카데미 원장이자 [말의 기술]의 저자 김상규 편
스피치는 내가 표현하는 것이다!
발표 불안, 어눌한 말투, 목소리 떨림 등 말 못하는 당신을 위한 스피치 처방전『말의 기술』. 스피치 개인 코칭 전문가로써 현재 약 2,000여 명의 스피치 개인코칭을 성공적으로 이끈 경험을 가지고 있는 저자 김상규가 스피치 코칭 사례들을 고스란히 담아낸 책이다. 발표 불안, 어눌한 말투, 목소리 떨림 등 우리 현대인들이 꼭 해결해야할 말에 대한 모든 문제들을 세부적으로 나누어 사례와 함께 친절하게 설명해준다. '스피치'를 타인을 설득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보는 방법론적 관점에서 벗어나 말하는 사람의 관점에서 스피치를 잘하기 위한 동기와 목적을 설득력 있게 제시한다.
책을 쓰게 된 동기는?
평소에는 잘하는데 뭐만 하려고 하면 말이 잘 안 나온다는 분들을 많이 보아왔다.
말, 발표, 프레젠테이션이라고 제각각 불리지만 결국 '말하기'이다. 이 '말하기'를 어렵게 생각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말하기'를 어렵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대 위에서의 부담감 때문이다. 이 부담감의 원천은 청중이 나의 '말'에 무언가를 엄청나게 기대하고 있다는 착각때문이다. 그 착각때문에 잘 하려고 하고, 훈련이 안 된 상태에서 잘 하려 하다보니 실수를 하게 되는 것이다. 그런 착각으로부터 자유로운 '말하기'의 방법을 제시하고 싶었다.
또, 기존의 '스피치'관련 책들이 다소 어려웠고, 목적이나 방향에 대한 부분에 집중한 나머지 '기본'을 소홀히 하는 것은 아닌가라는 생각을 하게 되면서 실질적인 스피치의 기본기를 알려주고자 책을 쓰게 되었다.
책에 담긴 내용 중 꼭 하고 싶은 이야기는?
'너 같으면 너 같은 사람을 뽑겠니?'
여성들이 거울을 보고 화장을 고치는 것처럼, 옷매무새를 다듬는 것처럼 자기 모습을 직접 보았으면 한다.
스마트폰이나 영상기기 등으로 자신의 모습을 찍어보면 자신의 가장 잘못된 부분이 제일 먼저 보이게 된다. 조금은 부끄럽고 손발이 오그라들더라도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스피치 교육 중 다소 힘든 부류의 사람이 있다면?
연세가 많으신 분들이 가장 힘든 것 같다. 연세가 많은 분들이 스피치에 니즈를 느낀다함은 오랜 시간 '갑'의 인생을 살아오신 분들이란 반증이라 할 수 있다. 그러다 보니 '마음가짐' 자체가 바뀌기 쉽지 않아 코칭에 어려움이 따르는 편이다.
또한 학생회장 선거나 반장선거를 준비하러 찾아오는 초등학생도 비슷한 부류라 할 수 있다.
앞으로 하고 싶은 일은?
우선 단기적으로는 쇼호스트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제자들이 자기 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장기적으로는 무료로 강연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싶다. 유명 강사들이 아닌 콘텐츠가 좋음에도 불구하고 강연의 기회가 없어 못하는 사람들을 위한 자리를 마련하고, 그 장소에서 강연을 한 것으로도 다른 강연으로 가는 긍정적 통로이고 싶다.
김태진 교수를 위한 원포인트 레슨!
발음을 할 때 정확하게 입을 닫지 않아 완성도가 조금 떨어진다.
목소리톤은 기본적으로 좋은데 호흡을 윗쪽에서만 하기 때문에 복식호흡을 통해 깊은 호흡을 하면 더 좋아질 듯 싶다.
시선처리 할 때 사람을 뚫어지게 쳐다보는 습관이 있다. 카운셀링이나 컨설팅을 하는 이성적인 것에서는 괜찮지만 감성적인 전달에는 조금 부드럽게 웃는 표정이 필요하다.
글 출처: 리얼리스트 손대희 http://blog.naver.com/dhsonhero
책에서 길을 찾는 북TV365 손대희의 리얼북톡
8월 8일 정수연,진민정의 [롤플레이 비밀노트] 편이 방송됩니다.
[출처] [8/1] 김태진의 북스타쇼 - <말의기술> 김상규 저|작성자 ForWri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