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고정관념 탈피하기

지식 칼럼

by 지식소통가 2009. 1. 28. 17:20

본문

728x90


고정관념 1. 마른 모래와 젖은 모래 중 젖은 모래가 더 무겁다.
 
물에 젖은 모래는 무겁다. 그래서 마른 모래보다는 물에 젖은 모래가 더 무겁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실제로 무게를 달아보면 마른 무게가 더 무겁다. 이유는 물은 모래보다 가볍기 때문이다. 물에 젖은 모래는 모래-물-모래처럼 모래와 모래 사이에 물이 들어가 있고 마른 모래는 모래-모래-모래처럼 빈틈이 모두 모래로 채워져 있다. 물은 모래보다 가볍기 때문에 모래와 모래 사이에 물이 채워져 있는 젖은 모래가 더 가벼운 것이다. 그러나 물에 젖은 솜이 더 무거운 것처럼 물에 젖은 모래가 더 무겁다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고정관념 2. 코끼리는 힘이 세다.
 
아프리카 코끼리 새끼를 기둥에 묶어  놓으면 벗어나기 위해 발버둥을 친다. 아무리 애써도 늘 제자리걸음인 것을 알게 된 코끼리는 체념을 하고 그 자리에만 머문다. 그러다 시간이 지나 몸이 커지고 기둥을 뽑을 정도로 힘이 세어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코끼리는 늘 그곳에서 맴돈다. '난 여기를 벗어날 수 없어' 라는 고정관념을 가진채로 말이다.
 
고정관념 3. 100-1=99 이다.
 
산수에서 보면 100-1= 99가 맞다. 하지만 비지니스에서는 100-1=0 이다. 이것 쯤이야 하는 사소한 것 하나가 모든 관계를 망치게 되는 원인을 제공한다. 예절도 마찬가지다. 간단한 예절의 힘을 과소평가하지 말아야 한다. 예절은 지키도 대가가 있거나 특별하게 기억되는 것은 아니지만, 무례하다면 대가를 치루거나 강렬하게 기억될 것이기 때문이다. 비지니스에는 산수의 법칙이 통용되지 않는 특별함이 있다.
 
이 외에도 우리가 늘 그럴 것이다라고 아무런 의심없이 그대로 받아들이는 고정관념이 생활과 습관을 좌우하는 경우가 많다. "그 사람은 원래 그래" 그  말처럼 무서운 말이 없다. 사람들은 언제나 변한다. 상대하는 사람에 따라 변하는 것이 인지상정이다. 언제나 주기만 하는 사람도 없고 한결같이 받기만 하는 사람도 있을 수 없다. 상호작용에 따라 주고 받는 행위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나는 준다'의 미래형은 '나는 줄 것이다'가 국어적인 면으로 보면 맞는 표현이지만 비지니스에서는 '나는 받는다'가 정답이다. 따라서 내가 받고자 하는 대로 주게 되면 언젠가는 돌려 받는다는 황금률은 존재한다.
 
 
옛날 영국에서 있었던 일이다. 청어잡이 배가 북해로 고기잡이를 떠났다. 먼 북해에서 청어를 잡아 항구로 들어와서는 다시 차에 싣고 런던 시장에 갖다 파는데, 청어는 성질이 급해서 잡으면 곧장 죽어버린다.

런던 어부들은 이 죽은 청어를 냉동시켜 시장에 가져다 팔았다. 청어잡이 어부들은 수백 년 동안 그렇게 해왔는데, 언제부터인가 한 어부가 청어를 살려오기 시작했다. 다른 어부들이 이 어부를 찾아가 청어를 어떻게 살려오느냐고 물었다.

대답은 의외였다.

“다음 출항을 할 때 메기 몇 마리를 가지고 가서 청어를 잡거든 메기통에다 집어넣어봐.”

다른 어부들은 황당하다는 표정을 지었다. 메기가 제일 좋아하는 고기가 청어이고, 청어는 메기를 제일 무서워해서 둘은 서로 천적간이었기 때문이다.

어부들이 물었다.

“어렵게 잡은 청어를 왜 메기밥을 만드느냐?”

“서너 마리는 메기밥이 될지 모르지만 90퍼센트 이상의 청어는 거의 살아올 테니 한 번 해봐.”

많은 어부들은 이 같은 충고를 따르지 않았지만 몇몇 어부는 ‘성공한 사람의 이야기니까 손해야 보겠느냐’며 그 이야기를 따랐다. 그랬더니 정말로 메기를 넣어 가지고 갔던 배의 청어는 거의 다 살아오게 되었다. 왜 살았을까? 메기가 들어 있던 통에 청어를 집어넣으니 메기들에게 청어가 안 잡아먹히려고 계속 도망을 다니게 되었고, 그 결과 항구까지 살아오게 되었던 것이다.

이 이야기는 토인비 교수가 생전에 즐겨 쓰던 예화 중의 하나로 고정관념을 깨는 것의 중요성을 잘 설명해주고 있다.  <‘너와 나누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에서 발췌> 

원래부터 그런 것은 없다. 결과는 원인 없이는 절대로 만들어지질 않는다. 내가 바라는 성공적인 삶을 위해 고정관념 탈피하기 훈련을 시작해보자. 그것도 오늘 당장부터....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