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브랜드, 누구를 위한 것인가?
요즘 여기저기서 개인브랜드를 만들려고 하는 움직임이 많다. 브랜드라고 하는 것은 현실보다는 가상공간에서 그 위력을 발휘한다. 가상공간은 인터넷, 온라인, web2.0, 블로그,카페,웹싸이트,사람들의 생각, 가슴 등을 포함한다. 그 가상공간에서 확실한 포지셔닝을 차지한 경우를 브랜드가 있는 것이라 하고 아무런 존재감도 없는 경우를 브랜드가 없다고 보는 것이다. 그러나 잊지 말아야 하는 것이 있다. 바로 내가 살아가고 있는 현실의 삶이 배제된 브랜드는 생명력이 없는 것이고 죽은 브랜드는 머지 않아 소멸될 것이라는 점이다.
현실에서 살아 쉼쉬는 생명력 강한 브랜드를 만드는 것! 그것이 바로 현대에 필요한 개인브랜드의 핵심임을 간과하면 안 된다.
개인브랜드를 꿈꾸는 현재의 나...
모든 것이 말로 이루어져 있다. 지금 내가 생각하는 것이 강하면 강할수록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하는 것을 강조하는 씨크릿이나 부의 법칙과 같이 눈에 보이는 현실이 아닌 가상공간에서 얼마나 구체적이고 확실하게 꿈을 꿀 수 있느냐가 성공의 관건이 된다. 그래서 현실이 어렵고 힘든 사람이나 지금의 영화를 길게 누리고 싶은 사람이나 모두 현실이 아닌 가상공간에서 자신의 존재감을 확인하고자 한다. 현실에서 도피하고 싶어서 만들어가는 허상의 개인브랜드에는 허망함이 묻어난다. 에너지도 없고 향기도 없다. 현실에서 열정적으로 삶을 살아가면서 동시에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한 소원이 반영된 개인브랜드라야 특별한 힘을 가지게 된다. 지금 나의 삶에 최선을 다하고 내 주위의 사람들에게 마음으로 인정을 받고 그러면서 가상공간에서의 나브랜드(IanBrand)를 구축해가는 것! 그것이야말로 생명력 긴 개인브랜드를 만들어가는 숨겨진 비법일 것이다.
개인브랜드의 완성은 현실에서의 성공이다
성공의 정의는 사람마다 다르다. 정치가,사업가,자선사업가, 목사,교사, 변호사,언론인등등 구체적인 직업으로 성공을 말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좋은 사람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 여유있게 여행을 하며 좋은 책을 가까이 할 수 있는 삶이라거나 불우한 이웃들에게 봉사를 할 수 있는 건강과 여유를 가진 삶, 그리고 많은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으며 선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것 등등 자신의 삶의 기준과 방향으로 성공의 잣대를 삼기도 한다. 어느 것이든지 중요한 것은 바로 자기 자신이다, 다른 사람들이 우러러보는 자리에 있다 하더라도 스스로 만족하지 못하면 성공적인 삶이라 볼 수 없고 아무리 뛰어난 전문기술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아무도 인정하고 알아주지 않으면 의미가 없는 것은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현실에서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것, 그것이 어떤 것이든 그 기준은 스스로 정하게 마련인 것이고 그 삶을 구체화하고 가치있게 도와주는 것이 바로 개인브랜드 구축, 가상 공간에서 추구하는 목표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