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부른 돼지보다 배고픈 소크라테스가 되고 싶다는 인생기록사(Life Archivist) 이재관님.
개인브랜드사관학교 1기를 우수생으로 수료하며 수상하시게 되어 함께한 MU(Manage U) 브랜드컨설팅리포트 입니다.
개인브랜드사관학교 8주 수업에서 진행된 '내 인생의 터닝포인트 3가지'만을 봐도 이 남자인생 정말 디즈니랜드급 롤러코스터구나 알 수 있었는데 말이죠. 중학교 2학년때부터 새벽 아르바이트를 10년 동안 하며 자아를 단련시키기 위한 명상, 천직이라 믿었던 공무원 생활과 다단계마케팅과의 만남을 통한 인생의 변곡점, 대체의학 공부와 신의 세계로의 몰입으로 나를 찾아 떠난 7년의 여정. 이런 3가지 인생의 터닝포인트를 통해 얻게 된 교훈, "변화를 두려워 말라. 더 큰 나를 알게 되면 세상은 내 것이 된다"
양파 같은 남자, 알면 알수록 아리송한 남자의 인생기록사로서의 개인브랜딩을 위한 여정이 시작되었습니다.
*진행: 지식소통 조연심 (http://mu-story.com)
▼ 1차컨설팅 현장스케치 영상 : http://youtu.be/gKGA7MSaSdg
1. 인생기록사 이재관님의 ‘나 이런 사람이야’ |
9가지 진실과 1가지 거짓말 |
1) 공중파 아침방송 프로그램에 길거리 캐스팅되어 출연한 적이 있다. 2) 일본, 페루, 캐나다 등 다양한 사람들과 합숙한 경험이 있다. 3) 납치를 당한 적이 있다. 4) 28시간 쉬지 않고 노동을 한 적이 있다. 5) 목사, 스님, 명상지도자들을 상담한 적이 있다. 6) 30살에 20살 아가씨를 사귄 적이 있다. 7) 남자 친구와 커피숍에서 1시간 동안 펑펑 운적이 있다. 8) 고도원의 아침편지에 소개된 적이 있다. 9) 이태리 선사의 코스타 크루즈를 타고 지중해를 여행한 적이 있다. 10) 하와이를 여행한 적이 있다. |
2. 인생기록사 이재관님의 ‘이미지 전성시대’ | |
내가 생각하는 나 |
타인이 생각하는 나 |
차분, 온순, 잡초기질 |
카메라, 독백, 혼자 생각과 정리, 고집이 강한 듯, 잘생긴 외모, 성실, 착함, 기록, 미소, FM, 순뎅이, 인간, 핸섬 젠틀맨, 부드러운 열정과 열성, 외유내강, 미소맨, 꼼꼼, 프로의식 |
보여주고 싶은 나 |
갭, HOW? |
외유내강, 진실함, 신뢰성 |
|
3. 인생기록사 이재관님의 ‘펙트(Fact) & 스코어(Score)’ | |
펙트(Fact) |
스코어(Scoare) |
1) 국가공무원, 행정서기(정보통신부) 2) 세계자연의학연구협회 연구원 3) 바른자세 건강센터 과장 4) 대한신문화원 CEO 6) 크리에이티브비타민(주) 기획부장 7) MBC미디어텍 행사 감독
(행사진행 주요경력) - 대한민국 공예품대전 제40회, 41회 : 2회연속 행사총괄 감독 - 한.아랍 창립총회 행사운영 감독 - 동북아기계산업도시 총괄행사 감독 - 세계음식산업박람회 행사운영 감독 - 대한해운 40주년 기념식 행사운영 감독 - 기타 관공서, 기업체, 각종 단체 행사 진행 |
1) 블로그, 페이스북 페이지 |
내가 가진 경력과 스토리는 펙트(Fact), 브랜드를 만드는 것은 '스코어(Score)'이다.
자타가 공인할 수 있는, 온오프라인으로 확인할 수 있는, 수상내역 등 자신의 아웃풋, 결과물이다!
그것(Score)은 많은 사람(특히 내가 모르는 사람)에게 나 라는 브랜드를 어필할 수 있는 것이다.
이 스코어(Score)는 온/오프라인으로 검색/검증이 되고 자타가 공인하는 것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지식소통 조연심의 스코어는 <여자, 아름다움을 넘어 세상의 중심에 서라>, <나의 경쟁력>, <나는 브랜드다> 3권의 책과 그녀가 운영하는 <지식소통 조연심의 e-Blog>이다.
나 아니면 안되도록, 나만의 영역을 구축하는 것이 '브랜드' 전략이다!
앞으로 하고 싶은 부분에 대해 스코어(Score)를 쌓아 나가면 된다.
많은 이들이 부산하게 '경력, 팩트(Fact)'만을 쌓는 다는 사실.. 간과하지 말길!
4. 인생기록사 이재관님의 ‘나의 브랜드 파워!’ | |
감성 자산 |
능력 자산 |
성실, 배려깊음, 온화, 잡초기질 |
남의 말 잘들어주기, 학습력, 친화력, 주어진 일 잘함, 이해력, 전체를 보는 힘, 통솔력, 긍정적 마인드, 감성적 마인드, 절제력, 독립심, 컴퓨터 활용능력, 기록하는 것, 핵심사항 뽑아내기, 명상하기, 스스로 몸 풀기, 나에 대해 아는 것, 다양한 경험, 미소짓기, 스마트 영상 만들기, 함께 있으면 시너지가 나는 사람, |
지식 자산 |
고객 자산 |
|
페이스북 네트워크 그룹, 고도원의 아침편지 그룹, 개인브랜드사관학교 네트워크, 기타 행사 인맥 |
본인의 자산을 파악하고 어느 자산이 부족한지를 파악하는 시간. '나의 브랜드 파워'
능력자산이란, 내가 생각하는 잘하는 것/ 할 수 있는 것을 적으면 된다.
지식자산이란, 자타가 알 수 있는 인증 받을 수 있는 논문, 학위, 자격증 등을 적으면 된다.
감성자산이란, 21c 인재형에게 꼭 필요한 '감성 자산'으로 미소, 부드러운 등
고객자산이란, 나의 성공을 도와주고, 나의 결과물(상품)을 직접 구매할 수 있는 사람은 누가 있는지 자신의 인맥을 되짚어 보는 시간!
5. ‘꿈 너머 꿈, 당신의 소명(召命)은?’ |
함께하면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는 것, 함께 하면 시너지 효과가 나는 사람. |
성공을 통해 돈과 명예를 만들어 간 후, 그 다음은? 당신의 소명은?
어떨 때 행복한지? 성공을 거머쥔 후(돈 때문이 아닌 성공 때문이 아닌) 어떤 일을 할 것인가?
무엇을 할 때 즐거운지를 생각해야 한다.
소명이란, 나로 인해 다른 사람의 인생에 영향력을 미치는 것이다!
브랜드 갖고자 하는 사람들은 두 가지를 얻고자 한다.
쓰나미 처럼 밀려드는 돈, 돈 때문에 일하는 것이 아닌 나로 인해 돈이 알아서 따라오는 경제력.
나의 행동 말을 통해 다른 사람의 가치관을 바꿀 수 있게까지 하는 영향력.
자신에 대해 좀더 생각해 보기 위한 실전과제,
[내가 잘 하는 것/ 좋아하는 것 합쳐서 20가지를 쓰기]
1) 좋아하면서 잘 하는 것에 동그라미 치기.
2) 이에 할 수 있는 직업이 무엇이 있는지 적어보기.
앞으로 평생 할 일들은 정말 좋아하는 것 중에서 찾아야 하지만, 잘 하지 못하면 싫어진다.
브랜드로 포지셔닝 되기 위해서는 좋아하는 것과 잘 하는 것 중에서 잘 하는 것을 먼저 해야 한다. 잘 하는 것으로 인정을 받으면 좋아지기 마련이다. 평생 하나의 브랜드로 사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브랜드 주기 관리를 해주어라!
-조연심
“당신은 당신과 거래할 의사가 있습니까?” 라는 질문에 주저 없이 “당연하죠!”하는 그 믿음과 컨설팅 후 긍정적이고 스스로 자극받는 컨설팅이었다고 대답해 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첫 번째 브랜드 컨설팅은 자신을 소프트하게 스스로 벼리는 시간이었습니다. 다음 컨설팅에서는 심층인터뷰와 브랜드블로그 컨설팅이 진행됩니다.
2012-06-26 MU(ManageU) 브랜드컨설팅리포트 by 온라인브랜드디렉터 강정은
[1차 블로그 타이틀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