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제1회 세계슬로우걷기축제 인터뷰를 하고...

지식 칼럼

by 지식소통가 2009. 3. 9. 20:11

본문

728x90


#  인터뷰 질문 리스트


0. 먼저 영상을 통해 인사한마디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엠유의 조연심입니다. 제1회 세계슬로우걷기 축제가 완도에서 열리게 된 것을 축하드려요

1. 본인에게 여유란 무엇입니까?
  
 잠시멈춤 Pause! 그리고 주위를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진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야 함께 가고 있는 사람들을 알아볼 수 있으니까요

2. 최근에 느낀 여유는 언제이고 무엇입니까?

저는 책을 읽으면서 그 저자와 가지는 시간이 바로 여유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겪지 못한 것을 미리 경험한 저자가 이끄는 대로 나를  맡기고 그 속도를 내가 조절하면서 함께 할 수 있다는 것이 바로 여유 아닐까요? 최근에 누린 가장 좋은 여유는 바로 이선구의 행복비타민
이라는 책이었어요...  짧은 경구와 생각을 하게 하는 이야기들에서 문득문득 멈추어 서게 하는 힘이 느껴졌으니까요

3. 여유와 나눔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여유는 생각속의 가치고 나눔은 행동속의 가치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많이 가지고 있어도 부족하다고 생각하면 여유를 느끼지 못할 것이고 직접 나누지 못하면 결국은 나뭄의 커다란 축복을 느끼지 못할 테니까요... 내 안에 있는 것을 아낌없이 나누고 나면 다시 채워진다고 하는 진리를 요즘 몸소 체험하고 있습니다.

4. 평소에 느리게 걷는다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주위를 둘러보며 함께 걸을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갖을 수 있다고 생각해요.
 우리는 늘 어딘가 목적지를 정해놓고 다른 사람보다 빠르게 걸어야 한다고 하는 압박을 받고 살잖아요.
 느리게 걸으면 봄,여름,가을,겨울이 지나가는 모습을 지켜볼 수 있어요.
 물론 함께 가고 있는 사랑하는 사람들이 미소도 확인할 수 있고요.

5. 걸을때마다 사랑의 쌀이 적립되는데 그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걸으면 유산소운동이 되어 다이어트의 효력이 있고 잡생각이 없어지므로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거기에 나의 걷기가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는 데 기여할 수 있다고 하면 아무리 힘들어도 힘이 날 것 같습니다.
멀리 걸을수록 많은 쌀이 적립된다고 한다면 우리나라 일주를 넘어 세계를 도보로 걷고 그 결과로 우리나라의 어렵고 힘든 사람들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기아까지도  해결될 수 있었으면 하는 기대를 해보게 되네요.




6. 여유있고 느린 사람이란 무엇인지 한마디 해주세요.

 진짜 부자만이 누릴 수 있는 사치라고 봅니다. 늘 부족함을 느껴 서두르지 않아도 되므로 매 순간순간을 온전히 즐길 수 있는 사람이 바로 여유있고 느린 사람이라고 생각해요.

7. 바다를 좋아하시나요?

 네.  바다를 좋아해요. 저 수평선 너머로 뭔가 환상적인 일이 나를 기다리고 있을 것 같은 기분이 들고 마음이 확 뚫리는 기분이 들거든요. 막혀있지 않은 광대한 느낌! 어떤 것이든지 가슴으로 품을 것 같은 여유가 느껴지는 바다로의 여행.. 늘 설레고 기대됩니다.
 함께 바다로 여행을 가고 싶은 사람이 많아졌으면 좋겠어요... 무수히 많은 이야기가 만들어질테니까요

8 좋아하신다면 해변을 걸어보신적이 있나요?
 
 물론이죠. 보통 해변을 걸으면 낭만과 운치를 상상하는데 전 다른 경험을 했어요.

9. 그 해변을 걸을때 어떤 생각이 들었는지 말씀해주실수 있으세요?

 작년에 강릉에 있는 정동진 주변 해변을 걸어봤어요. 한겨울인데다가 비도 오고 바람도 많이 불어서 너무 추웠습니다. 그런데 그때 느낀 바다는 평소와는 다른 공포감을 주더군요. 그러면서 새삼 나라고 하는 인간이 참 작고 보잘 것 없구나를 느끼게 되더라구요. 무서운 속도로 몰려오는 파도앞에서 아무 생각이 안나더군요. 겸손해져야 겠다고 하는 마음을 가지게 되었어요.. 아무리 내가 잘났다고 해도 결국은 자연앞에서는 작은 피조물에 불과함을 깨달았다고나 할까요. 지금도 그 어마어마한 높이의 파도가 밀려드는 것 같아 무섭네요.

10. 느리게 걷는 것을 통해서 우리사회에 어떤 효과가 있을거라고 생각하세요?

 우리나라는 지금 빨리빨리 병에 걸려있는 것 같아요. 무슨 일을 하던지 속도가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필요한 단계도 가능하다면 건너뛰고자 하는 사람도 많고요, 하지만 인생이나 성공이 속도가 아닌 방향이 중요하잖아요. 방향만 맞으면 조금 느리게 걷는다고 하는 것이 무슨  문제겠어요. 느리게 걷는다는 것은 심호흡을 하고 주위를 둘러보고 함께 걸어갈 수 있다는 의미를 갖지요. 그러면 지금보다는 뒤쳐지는 사람들이 느끼는 공허함과 좌절감을 줄일 수 있을거라 믿어요.. 인생은 몇몇이 결승점에 몇등으로 들어갔느냐도 중요하지만 함께 가는 많은  이들이 만족감과 행복감을 느낄 수 있도록 느리게 걷는 것이 바로 좋은나라로 가는 길 아닐까요?

11. 마지막으로 슬로우걷기대회 참가하시는 분들이나 방문객들에게 전하는 응원과 환영의 메세지를 말씀해주세요.

 우리나라의 남쪽 끝에서 시작하는 이번 세계슬로우 걷기축제가 우리나라 사람들 모두의 마음속에 여유와 사랑을 많이 만들어 주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고요 좋은 경치와 바닷바람을 느끼고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행복한 추억 많이 만들어 갔으면 좋겠습니다.

www.slowcitywando.com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