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서울국제사진영상기자재전 PHOTO & IMAGING 2012 @코엑스
사진과 글...
온라인 세상에서 나를 표현하는 방법으로 최고의 도구다.
포토테라피스트 백승휴 작가와의 인연으로 작년 베이비사진협회 200여명을 대상으로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강의했었다. 그 자리에 함께 했던 영상신문 편집장 연정희님의 소개로 2012 서울국제사진영상기자재전에서 [나는 브랜드다] 특강을 진행하게 되었다.
자신의 이름을 브랜드로 만들기 위한 텍스트와 이미지의 결합! 그만한 궁합도 없는 듯하다.
화려한 영상으로 이번 전시회의 모든 것을 보여주고 있는 2012 서울국제영상기자재전에서는 사진과 영상으로 구현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국제 규모의 행사였다.
2012 서울국제영상기자재전
방문자수 70,654
참가국 20
참여브랜드 281
참여업체 117
전시회 전경 및 강의 전 강정은과 조연심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것이 사진과 영상으로 보여진다는 것이 놀랍기만 했다.
2012년 4월 26일~29일까지 진행되는 전시회에서 첫번째 날 방문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조연심의 [나는 브랜드다] 특강이 진행되었다. '호모 헌드레드 시대, 개인브랜드가 답이다'라는 부재에 맞게 개인브랜드의 필요성, 개인브랜드 구축 프로세스 및 방정식 5T 및 소통되는 스토리전략 등을 전했다.
[나는 브랜드다] 특강 중인 지식소통 조연심 photo by 강정은
불특정다수를 대상으로 그 시간에 참석하는 사람만을 위한 강의인데다 첫날이라 생각보다 강의를 듣는 사람들이 적었다. 하지만 2시간의 강의가 끝나자 질문이 이어졌다. 자신이 평소 궁금했던 내용을 듣게 되어 너무 좋았다는 평을 하신 분도 있었고 외국계 기업 임원이셨다는 분은 앞으로 기업에서도 이런 강의를 많이 들어야 할 것이라는 말을 하면서 나에게 바빠질거라는 예언 아닌 예언을 해 주셨다. 다시 말해 성공할 거라는 거였다. 어찌되었든 강의가 끝난 후 반응이 있다는 것은 강사로서 기분좋은 일이다.
2012 출간예정인 [CEO브랜드]에 나오는 소통하는 스토리(STORY) 전략에 대한 내용은 많은 이들에게 무작정 스토리텔링을 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해야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기준을 만들 수 있게 했다.
소통되는 STORY 전략 - [CEO브랜드] 중에서
소통되는 스토리(STORY) 전략
Steady: 10년 이상 또는 그에 준하는 시간을 꾸준하게 지속한 것에 대해 말하라.
Top: 한 분야의 정상이거나 유일한 것에 대해 말하라.
Overcome: 어려움을 극복한 이야기에 대해 말하라.
Real: 꾸미지 않은 진짜 자기의 이야기를 맗하라
Yes: 긍정의 메시지로 말하라.
미래의 문맹자는 글을 읽지 못하는 사람이 아니라 이미지를 읽지 못하는 사람이 될 것이다.
- 나즐리 모홀리 나기
같은 날 오전 개인브랜드사관학교 5주차 수업시간에 포토테라피스트 백승휴 작가가 말해준 내용이다. 이미지도 읽을 수 있어야 하는 시대... 사진을 전문으로 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유리한 기술 중 하나가 바로 글쓰기다. 글과 사진을 통하면 전하지 못할 메시지가 없다.
강의 후 조연심의 [나는 브랜드다]에 사인을 받고 인증샷 한 컷 photo by 강정은
함께 한 온라인브랜드디렉터 강정은이 찍어준 사진으로 늘 온라인상에 나의 흔적이 남게 되고 그것이 역사가 되어 남는다.
적자생존: 기록하는 자만이 살아남는다는 것을 생생하게 보여주는 사람 중 최고의 일인이다. 그리고 나의 온라인멘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