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호모 헌드레드 시대, CEO 브랜드로 대비하자 by 지식소통 조연심

지식 칼럼/CEO브랜드

by 지식소통가 2012. 4. 17. 12:00

본문

728x90

 

파주 헤이리마을 4번게이트 한국근현대사박물관 풍경

 

 

파주 헤이리예술마을에 있는 한국근현대사박물관 풍경입니다. 

녹슨 버스정류장 간판, 분필가루 날리던 초록색 칠판, 항아리, 놋쇠로 만든 가마솥, 쟁기, 호미, 직접 짜서 만든 바구니 등등 이미 기억 저편으로 사라진 물건도 있지만 우리들의 지난 100년을 함께 한 추억가득한 소품들입니다.

 

영원할 것 같았던 브라운관 TV, 타자기, 비디어테이프 관련 직업 30개가 직업 사전에서 사라졌다는 것과

증강현실컨설턴트, 탄소배출권거래사, 심리상담치료사 등을 비롯한 신개념의 직업 1,300개가 직업사전에 새롭게 등재되었다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당신이 몸 담고 있는 직장의 평균 수명은 3-5년, 길어야 30년을 넘지 못한다고 합니다.

당신의 직업은 근현대사박물관에서나 볼 수 있는 직업이 될 수 있습니다.

 

 

호모 헌드레드 시대

 

호모 헌드레드란 유엔이 2009년 보고서에서 100세 장수가 보편화되는 시대를 지칭해 만든 신조어이고 보고서는 평균수명이 80세를 넘는 국가가 2000년에는 6개국뿐이었지만 2020년에는 31개국으로 급증할 것으로 예상, 이를 '호모 헌드레드 시대'로 정의했습니다.

 

금융계가 준비해 주는 100세 시대의 핵심테마 세 가지입니다. 

  • 든든한 노후자금
  • 건강
  • 인간관계

그러나 뭔가 부족해 보입니다. 60에 은퇴해서 80까지 산다고 하면 일하지 않고 살아야 하는 시간이  20년이지만 의학의 발달로 120세까지 살게 된다면  60년이 넘습니다. 

 

 

 

열심히 일하고 있는 당신에게 지금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요?

대부분의 직장인이나 젊은 사람들은 해외여행, 여가, 가족과의 편안한 휴식, 그리고 쇼핑 등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런 일을 짧게는 20년 길게는 60년 동안 지속한다고 생각해보십시요? 그래도 그 삶이 당신에게 가장 필요하고 소망하던 꿈의 미래인가요?

 

사람의 욕구 중 가장 높은 단계가 바로 존경의 욕구라 합니다.

누군가에게 인정받고 필요한 사람이라는 인식을 얻는 것 만큼 자신을 행복하게 하는 게 없다고 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존경을 받고 영향력을 발휘하며 자신의 이름으로 사는 것만큼 의미있는 일은 없습니다. 돈과 명성은 어느 단계까지는 행복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이상을 넘어서면 그리 큰 의미를 차지하지 않는다고 하지요. 그래도 지금 나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돈과 명성이라면 그것을 위해서라도 자신의 이름으로 사는 것은 필요합니다.

 

자신의 이름으로 사는 것...

내가 누구이고

무엇을 하는 사람이고

어떻게 그 일을 처리하는지 누구나 알 수 있고

지금까지 누구와 그 일을 해 왔고

앞으로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를 알게 하는 것...

그것이 바로 CEO 브랜드가 필요하고 만들어가야 할 방향을 나타내는 핵심입니다.

 

내 인생의 방향을 정하고 그 방향대로 살아갈 수 있도록 매 순간 필요한 결정을 하는 당신은 당신 인생의 CEO입니다.

나를 가장 나 답게 하는 것이 무엇인가요?

사람들이 주로 나를 찾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내가 하고 있는 일을 궂이 설명하지 않아도 사람들이 알 수 있게 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정답은 바로 CEO 브랜드입니다.

당신 자체가 당신 인생의 CEO이고

그 CEO가 누구나 알 수 있는 개인브랜드를 갖게 된다면

당신이 꿈꾸는 대로 그렇게 살 수 있게 됩니다.

 

호모 헌드레드 시대.

당신은 진정 CEO 브랜드를 가졌는가를 자문해 봐야 합니다.

 

 

아프리카전시관에서 만난 도도한 그녀... 내 삶의 모습도 이렇게 당당하고 아름답게 보이는 걸까?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