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OSEN뉴스] 손글씨로 말한다, ‘캘리그래퍼’를 아시나요 - 석산 진성영이 쓴 조연심의 [나는 브랜드다] 기사화

저서/나는 브랜드다

by 지식소통가 2012. 1. 27. 20:57

본문

728x90

 
[OSEN=강희수 기자] 온통 스마트세상이다. 첨단 스마트기기의 도입으로 세상은 점점 빠르게 변하고 있다. 그런데 이런 와중에도 유독 ‘느림’의 미학을 추구하는 분야도 있다. 인간 감성에 호소하는 문화 콘텐츠들이 그렇다.

지난 해 가수 김건모는 20주년 ‘스페셜앨범 아트북’을 펴내면서 표지를 손글씨로 장식했다. 수려한 붓글씨로 써내려 간 ‘김건모 20주년’이라는 글귀는 그 자체로 20년의 세월이 고스란히 묻어나고 있었다.

지난 9일 여의도 63빌딩에서 열린 한나라당 정몽준 의원의 출판기념회에서도 어김없이 손글씨가 등장했다. ‘정몽준의 약속…제1권 자유민주주의의 약속, 제2권 시장경제의 약속, 제3권 키다리아저씨의 약속’ 등 총 3권의 정몽준 교양서가 발간 됐는데 이 책 제목들 역시 정감 넘치는 손글씨로 만들어졌다.

 



스마트세상에서 오히려 그 선이 굵어지고 있는 ‘손글씨’. 옛 정취와 향수, 한발 더 나가 ‘신뢰성’의 상징이 되고 있다. 이 같은 손글씨를 전문적으로 만드는 작업이 ‘캘리그래피’다. ‘아름다운 문자그림’을 뜻하기도 하는‘캘리그래피’는 문화예술분야를 뛰어넘어 생활 속으로 급속하게 파고들고 있다.

그런데 김건모 아트북과 정몽준 의원의 교양서는 모두 한 사람의 작품이다. 모 기업의 사내 방송국장이기도 한 캘리그래퍼 진성영 씨의 손에서 나왔다. 진 씨는 2010년 SBS TV 드라마스페셜 ‘나쁜남자’를 시작으로, 김건모 아트북과 자기계발서 베스트셀러 조연심의 ‘나는 브랜드다’의 타이틀 서체를 담당하면서 캘리그래피계 화제의 인물로 떠올랐다.


요즘 최고의 인기드라마 [해를 품은 달]의 무녀역 한가인이 주연했던 SBS 나쁜남자...



기상이 넘치는 글씨체는 독도와 특별한 인연을 맺게도 만들었다. 2011년 정광태 30주년 기념 ‘독도는 우리땅’ 싱글앨범 재킷 타이틀을 맡았고 이 보다 앞서 2009년에는 독도 고지도전 관련 캘리그래피 특별초대전을 열기도 했다. 진 씨는 현재 독도사랑회 자문위원도 맡고 있다.

독도와 관련한 특별한 캘리그래피전을 계획하고 있다는 진 씨는 “2009년에는 독도 고지도전을 준비하고 있던 정광태 선생으로부터 초대를 받았다. 당시 고양 어울림미술관에서 전시를 열었는데 ‘독도는 대한민국 영토다’ ‘사랑한다 대한민국 이땅 위에 독도가 있다’는 두 작품을 출품했다”고 전했다.



캘리그래피가 다시 관심을 끌고 있는 분위기에 대해서는 “한글의 가치를 드높을 수 있는 바람직한 현상이다”고 평가했다. 진 씨는 “캘리그래피는 비단 문화 예술 분야에만 국한 된 것이 아니고 글씨가 사용되는 모든 곳에 다 적용이 가능하다. 한글의 조형미에 새롭게 접근하는 작업이라 산업 아이콘으로도 충분히 내세울 만하다”고 밝혔다.

드라마와 출판계에서의 캘리그래피 열풍은 복고와 신뢰성의 영향으로 분석했다. “캘리그래피는 1960, 70년대는 그냥 생활의 일부였다. 각종 플래카드나 영화 광고판 등에서 흔히 쓰이던 글씨였지만 그 사이 각종 인쇄술의 발달로 잊혀져 가고 있었다. 이것이 복고풍의 영향으로 향수와 함께 되살아나고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향수는 친밀감과 함께 신뢰성으로 다가오고 있다는 설명이다.

캘리그래퍼 진성영의 작품 세계는 2월 4, 5일 두 차례에 걸쳐 FM 90.7Mhz 분당방송 ‘정용석의 차 한잔 합시다’에서 집중 인터뷰 형식으로 조명 될 예정이다.

기사출처 100c@osen.co.kr


2월4일(토)~5일(일) 두차례 오후5시~6시 FM90.7Mhz fm분당방송 정용석의 차한잔합시다.
캘리그래피 진성영작가편 토크쇼에 출연하니 시간되시면 청취. 청취방법은 경기성남분당판교용인광주지역 FM90.7Mhz 청취가능, 인터넷 fm분당에서 실시간 청취 및 스마트폰에서 R2 play어플다운해서 분당방송 클릭하면
 전국어디서나 청취가능합니다.


조연심의 [나는 브랜드다]를 써 주신 석산 진성영 캘리그래피 작가님 방송...
많이 많이 청취해 주세요~~~




  석산 진성영 블로그 바로가기 http://blog.naver.com/jsungyoung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