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BNT 조연심의 브랜드 칼럼] 혹독한 훈련(Training)으로 스코어(Score)를 쌓아라

지식 칼럼/개인브랜드HOW

by 지식소통가 2012. 1. 11. 23:46

본문

728x90



나 아니면 안되게 하는 방법을 가져라


브랜드를 갖는다는 것은 누군가에게 선택된다는 것이다. 기업이 아무리 좋은 물건을 만들어도 브랜드가 없으면 제대로 팔리지 않는다. 좋은 지식을 갖춘 전문가라 하더라도 사람들이 선택하지 않으면 쓸모가 없어진다. 결국 브랜드라는 것은 팔리게 하는 그 무엇이다. 개인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해 선행되어야 할 것은 바로 나 아니면 안되게 하는 방법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첫째, CNN의 앤더슨 쿠퍼처럼 자신의 무대를 직접 만들어야 한다. 앤더슨은 가짜 기자증으로 재난현장을 뛰어다니며 보도를 시작했고 모든 재난현장에는 그가 있었다. 아무도 그가 가짜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그는 CNN의 간판앵커가 되었고 지금은 오프라 윈프리쇼를 이어 앤더슨쇼를 진행할 만큼 영향력을 가지게 되었다. 어려운 사람들이 있는 현장에 함께 있겠다고 하는 그의 바램대로 그는 스스로 무대를 만들었던 것이다.

둘째, 돈을 받지 않아도 내 일처럼 해야 한다. 흔히 연봉의 5배로 일해야 제대로 일한다는 말이 있다. 돈이 되는 일에만 열심히 하고 그렇지 않은 일을 소홀히 하는 사람은 그 습관이 그대로 몸에 베이게 마련이다. 어떤 일이든 내 일처럼 하다 보면 그 완성도가 높기에 함께 일한 사람들로부터 인정을 받게 된다. 그러면 당신의 가치는 무한대로 올라가게 된다. 자신이 하겠다고 한 일은 돈과 상관없이 완벽하게 마무리하는 습관, 그것이 당신을 사람들의 마음 속으로 끌어당기게 될 것이다.

셋째, 데드라인(deadline)을 지켜야 한다. 아무리 일을 잘하고 완벽하다 하더라도 기한을 어기면 아무 소용이 없다. 특히 개인브랜드를 구축하는 사람들은 자신과의 약속을 제대로 지켜야 한다. 언제까지 책을 읽고, 글을 쓰고, 사람을 만나고, 운동을 하고 하는 식의 데드라인 있는 약속을 잘 지키는 사람이라야 신뢰를 바탕으로 함께 일을 만들어나갈 수 있지 않을까?

 

팩트(Fact)보다 스코어(Score)를 쌓아라


네이버 검색창에 김연아를 검색해 보라.

평창동계올림픽대회 조직위원회 집행위원회 집행위원,인스부르크 동계청소년올림픽 홍보대사, 평창동계올림픽 글로벌 명예 홍보대사, 서울특별시 글로벌 홍보대사, G20 서울 정상회의 홍보대사,유니세프 친선대사 등등 그녀의 화려한 경력사항이 보인다. 하지만 경력사항만 보고는 그녀가 어떤 사람인지, 어떤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 수가 없다. 이와 같은 경력사항은 모두 팩트(Fact)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김연아가 지금의 김연아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그녀가 쌓은 스코어(Score) 때문이다. 2004 ISU주니어그랑프리 헝가리대회여자싱글 1위를 시작으로 매해 각종 대회에 참여하여 수상한 그녀의 스코어가 바로 지금의 김연아 브랜드를 만든 것이다.

 자신의 재능을 찾아서 열심히 하기만 하면 누구나 브랜드가 되는 것일까?

 김연아는 2004년 이전에도 피겨스케이트 선수로서 열심히 했었다. 하지만 주위 몇몇을 제외하곤 그녀가 피겨스케이트 선수인지 어떤 기술을 사용하는 선수인지 심지어는 그녀의 이름이나 얼굴 모두 사람들의 관심 밖이었다. 그런 그녀가 대회에 나가 스코어를 획득하기 시작하면서 사람들은 그녀에게 주목하기 시작했고 수상이 계속됨에 따라 그녀의 인지도와 함께 인기도 올라갔다. 이제 그녀의 경기는 전세계가 관심을 갖는 가장 흥미진진한 드라마가 되었고 김연아라는 이름은 그 자체가 브랜드가 되었다. 그렇다. 브랜드를 갖기 위해서는 누구나 인정할만한 탁월한 아웃풋이 있어야 한다. 그러한 결과물들이 그 사람을 그 분야의 정상이라고 인정하게 되는 것이다. 자신의 이름을 브랜드로 만들고 싶다면 혹독한 훈련으로 자신만의 스코어를 쌓아라. 당신이 쌓은 스코어(Score)가 바로 당신 브랜드다.

 
이 기사는 조연심의 [나는 브랜드다] 의 5T중 Training 훈련에 대한 내용입니다. 김경호 대표의 BNT 뉴스 로드프랜즈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5T = {재능 Talent + 훈련 Training + 소통 Talk} x 시간 Time x 타이밍 Timing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