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토크쇼] 정상에 오른 사람치고 정상이 없다 [생각지도 못한 생각지도] 유영만 교수님과 브랜드를 논하다 by 지식소통 조연심
Back to Nature!
삶의 지혜를 자연에서 배워야 한다면서 생태계를 연구하여 지식을 창조하는 원리를 배워가는 지식생태학자 유영만 교수님을 만났습니다. 최근 [생각지도 못한 생각지도]를 펴낸 후 방송,강연,칼럼,인터뷰 등 가장 바쁜 한 때를 보내고 계신 유영만 교수님은 자신의 이름을 브랜드로 만들어가는 영향력 있는 사람 중 한 명이었습니다. 언어의 유희를 제대로 보여주고 계신 유영만 교수님과의 흥미로운 시간여행을 떠나 보겠습니다.
한양대 유영만 교수님 연구실에서...
공학도에서 지금의 길을 가게 된 계기는 언제였는지요?
자신의 재능(Talent)을 어떻게 찾게 되었는지요?
자신만의 훈련법(Training)이 있을 텐데요?
전 한 달에 50만원 정도 책을 삽니다. 종류도 가리지 않고 사는 편이에요. 책 한 권을 쓰려면 40-50권 정도의 책을 읽어야 해요. 책을 쓸 때 필요한 소재는 다른 책에서 구할 경우가 많아요. 그리고 강연도 하면 할수록 매력이 있는 것 같아요. 천 명 정도 모아 놓고 강연을 하다 보면 그들의 눈동자가 움직이는 것도 조절할 수 있어요. 결국 자꾸 하다 보면 저절로 훈련이 되게 됩니다.
쓰기를 무서워 하는 사람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매일매일 조금이라도 쓰라고 조언하고 싶어요. 저는 술을 먹고 들어가더라도 A4 한 장은 꼭 글을 씁니다. 꽤 오랜 시간 지켜왔던 습관이었습니다. 글이 되던 말던 일단 써 놓고 고치는 거거든요. 백지에다 한 달 동안 무엇을 쓸까 고민만 하면 머리가 하얘지죠. 하지만 한 줄을 쓰면 두 번째 줄이 생각나고 그 다음이 생각나게 됩니다. 일단 쓰는 게 중요합니다. 개발새발 써 놓고 고치는 거죠. 그렇게 해서 94년부터 지금까지 쓴 책이 공저 포함해서 65권 정도 되네요…
북TV365, 북나눔파티서 브랜드토크쇼 중인 [생각지도 못한 생각지도] 유영만 교수님과 진행자 지식소통 조연심
요즘 어떤 훈련을 하고 계시나요?
유영만으로 삼행시를 짓는다면?
(유)연하고 (영)민한 (만)학도…
바쁜 와중에도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를 통한 소통(Talk)에도 열심이시던데?
온라인으로 트위터를 시작한 지 1년 6개월 정도 되었어요. 처음엔 제대로 안 하다가 이제는 쓰기의 행위로 보면서 합니다. A4용지 한 장 정도 쓰면 트윗이 30,40개 정도 나와요. 그리고 블로그에 글을 쓰면 저절로 페이스북과 트위터에 올라가게 되어 있어요. 그리고 제 블로그의 카테고리는 앞으로 쓸 책 목록이기도 합니다. 블로그는 최고의 지식창고이자 스크랩북이고 책의 재료가 되지요. 긴 글은 블로그에 올리고 짧은 글은 트위터에 올리고… 그걸 모아서 책으로 나오는 거에요.
브랜드토크쇼- 유영만 교수님과 조연심
나름의 시간관리(Time) 노하우가 있다면요?
제 생의 가장 힘들었던 때는 2007년 4월 11일 교통사고가 났을 때입니다. 911 사태도 그렇고 411사태도 그렇고, 11일을 주의해야 해요. 갈비뼈가 다 부러졌고 차는 폐차 되었지요. 하지만 굉장히 빨리 퇴원했지요. 뼈를 강하게 만드는 방법은 분질렀다가 다시 붙이는 거에요. 인간의 신체는 신비한 것 같아요. 지금은 더 튼튼해졌거든요.
강의를 하러 갔다가 여행까지 겸하는 것으로 나름의 시간을 즐기고 있습니다. 건강을 위해 마라톤도 하고 헬스도 하고… 강인한 체력이 뒷받침되어야 글을 쓸 수 있지요. 물론 피부도 좋아지구요.
최고의 때(Timing)는 언제쯤일지요?
실패를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좌절,실패하신 분은 서점에 가서 시집을 사라고 권하고 싶어요. 위로가 되기도 하고 깨달음을 얻기도 하고.. 여유가 없지만 여유를 가질 수 있고 재기할 수 있거든요. 그리고 실력은 실패 속에서 생긴다고 생각을 해요. 자기보다 더 좌절한 사람들도 있으니까. 커넬 샌더스라고 kfc 할아버지는 1008번 실패했대요. 65세 때 KFC를 런칭하기 전까지요. 에디슨도 만 번을 실패했지요. 실패할 때 실패한 것이 아니라 만 가지의 실패하지 않는 방법을 배웠다고 했어요! 안 되는 방법을 빼면 되니까요. 소중한 자아정체성을 알려주는 게 실패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정상에 올라간 사람치고 정상인 사람이 없거든요. 정상적인 방법으로 올라간 사람이 없어요. 남다른 생각, 비정상적인 사람만 정상에 올라가는 거에요. 그렇지 않은 사람은 제벌 2세 밖에 없어요. 부모의 힘으로...재벌2세들 중 존경 받는 사람이 아무도 없잖아요.
지식생태학자 유영만교수의 [생각지도 못한 생각지도] & 지식소통 조연심의 [나는 브랜드다]
북TV365와 강남구청이 공동주관하는 ‘북 나눔파티’에서 조연심의 브랜드쇼 [책과 사람사이]의 게스트로 출연하여 멋진 토크쇼를 펼쳐주신 유영만 교수님께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교수님이 개원하신 지식산부인과가 성황을 이루기를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