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EBS 심현섭의 성공시대] 개그맨 심현섭과 세상과 통하는 법에 대해 논하고 왔어요. by 지식소통 조연심

강연/소통

by 지식소통가 2011. 9. 28. 19:33

본문

728x90

EBS 라디오 '심현섭의 성공시대' 성공MC 심현섭님과 생방송 후 인증샷


2011년 9월 28일 수요일!
우면동에 있는 EBS 라디오 스튜디오에서 개그맨이자 성공MC로 활약하고 있는 심현섭씨와 생방송을 위해 만났다.
매주 수요일 '세상과 통하라'라는 코너에서 소통전문가를 초대해 원활한 소통을 위해 특강을 듣는 시간이었다.

나의 멘티이자 온라인 멘토 강정은 양과 함게 찾은 EBS 방송국은 점심시간이라 한적했다.
언제나처럼 방송국을 배경으로 인증샷을 남겼다.



EBS Radio  심현섭의 성공시대 바로가기http://home.ebs.co.kr/workers/index.html

           

                          세상과 통하라

주제: 나의 가치를 올려 세상과 제대로 소통하는 사람이 되자

1. 나와 소통하는 법

1)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나에게 물어라

하고 싶은 것, 갖고 싶은 것, 되고 싶은 것을 스스로에게 묻고 답하라. 내가 꿈꾸지 않으면 아무도 대신 꾸어주지 않는다. 내가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다른 사람이 생각하는 대로 살게 된다.

2) 나하고의 약속을 반드시 지켜라

작은 습관이 모여 자기수련을 만든다. 나를 믿게 되면 남도 나를 믿게 된다.

일기, 영어, 독서, 다이어트까지 스스로가 만든 약속에 기한을 정해라. 그리고 기한 내에 그 일을 하면 스스로에게 상을 줘라. 여행이든 쇼핑이든... 내가 나를 인정하고 사랑하게 된다.

그 모습을 보며 주위 사람들도 당신을 믿게 된다.

3) 나의 꿈을 위해 무대를 만들어 당당하게 나가라

CNN 조난 전문 뉴스 앵커 앤더슨 쿠퍼처럼 필요하면 가짜 기자증이라도 만들어라.

필요하면 스스로 무대를 만들어 마치 이루어진 것처럼 실행에 옮겨라. 그러면 진짜 무대가 펼쳐진다.



2. 남과 소통하는 법

1) 소통은 기술이 아니고 마음이 먼저다

끌리는 사람이 되면 소통이 쉬워진다. 마음이 가지 않는 사람과는 소통하려고 애 쓰지 마라. 통하는 사람과 소통하기에도 세상은 넓고 사람은 많다. 모든 사람이 다 나의 편은 아니다.

2) 상대가 내 말에 수긍하게 하라

나를 인정하게 하는 것, 남과 제대로 소통하는 방법이다. 자신이 하고 있는 분야에서 인정받는 사람 즉 전문가가 되라. 기술로는 한 수 아래인 김연아가 아사다마오보다 인정받는 이유를 아는가?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일을 완벽하게 하고 거기에 소프트 파워 '김연아표 미소'를 더한 것이다. 21세기는 이성이 아니라 감성이 좌우하는 시대다. 최고의 기술이 아닌 감성적인 힘, 미소, 웃음, 열정, 믿음, 배려와 같은 매력이 경쟁력이 된다. 나 아니면 안 되는 기술과 더불어 함께 있고 싶은 끌리는 사람이 되라.

3) 듣기 좋은 말이 아닌 필요한 말을 해라

때로는 입에 쓴 약이 몸에 좋다. 상대와 소통하기 위하여 맘에 없는 이야기를 하는 것은 아무 말도 하지 않는 것 보다 못하다. 아닐 때는 과감하게 NO라고 말하라. 당시에는 서운할지 몰라도 결국에는 당신을 찾아오게 마련이다. 단 평소 YES라고 한 일에는 최선을 다해 노력해라.

3. 세상과 소통하는 법

1) 나의 존재를 알게 해라

21세기는 개인PR이 가능한 시대다. 내가 뭐하는 사람인지 어떤 꿈을 꾸는 사람인지 알려야 한다. 온라인에서나 오프라인에서나 나란 사람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게 하라.

2. 소셜네트워크를 활용하라

만나서 하는 대화만 소통이 아니다. 내가 있는 곳으로 사람들을 끌어 들여라. 블로그를 하고 그 안에 내가 하고자 하는 것을 끊임없이 알려라.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를 통해 세상과 소통하게 될 것이다.

3. 배움을 통해 세상과 통하라

세 사람이 길을 가면 그 중 반드시 스승이 있다고 했다. 다른 사람을 만나면 그 사람을 통해 배워라. 책을 읽으면 그 속에서 내가 가야할 길을 찾을 수 있다. 다른 사람의 생각, 말, 행동에서 하나라도 배울 것을 찾아라. 그럼 내 삶이 윤택해진다.

결론: 내가 진정으로 하고 싶은 것을 찾고 그것을 위해 즐기며 하는 모습을 보면 사람들은 나와 소통하기 위해 애를 쓴다. 진짜 세상과 통하고 싶으면 먼저 나와 소통하라. 나를 알고 남을 알면 무엇이든 통할 수 있다. 나의 가치를 올리는 것이 바로 세상과 제대로 소통할 수 있는 해답이다.

-------------------------------------------------------------------

이러한 내용으로 진행된 소통특강은 청취자들이 보내준 사연을 소개하고 그 중 두 분에게 저자사인이 들어간 [여자, 아름다움을 넘어 세상의 중심에 서라]와 [나의 경쟁력]을 선물로 주었다.



지식소통가로 활동하기 시작하여 2년 여만의 라디오 출연이었는데 편안한 분위기에서 재미있게 방송할 수 있었다. 개그맨 진행자 심현섭님의 애드립과 유머로 가능한 분위기였다. 감사를 드린다. 섭외부터 진행까지 도와 주신 구은숙 작가님께도 감사를 드린다.

오는 길에 페이스북으로 대학 선배가 물었다.
" 지금 EBS 특강에서 조연심선생님의 강 들었는데 그게 내가 아는 조연심 맞니?"
역시 방송의 힘은 무섭다.
"네. 저 맞아요, 선배님"

 신나는 경험이었다.
11될 부터 진행될 5인5색 토크쇼를 준비하는 데 자극이 되는 시간이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