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하는 자가 기억되는 세상! 그것이 바로 온라인 글쓰기의 핵심이다.
2011년
중대 포토에세이 과정에서 가장 주력하는 것이 바로
온라인 글쓰기다. 포토테라피스트 백승휴 사진작가의 의도대로 사진을 찍고 지식소통 조연심 주임교수의 지도로 글쓰기를 배운다해도 실행하지 않으면 아무 것도 달라지지 않는다. 다시 말하면 아무리 좋은 생각과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고 멋진 사진을 찍었다 하더라도 기록하지 않으면 기억될 수 없다는 말이다.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공간이 바로 블로그다. 블로그 운영에 대해 많이 아는 듯 하지만 브랜드블로그가 될 수 있는지의 여부는 상세한 진단과 점검이 필요하다. 이에
온라인브랜드디렉터 강정은은
블로그 특강 및 개설 , 브랜드블로그 진단 및 개선점 등을 3시간에 걸쳐 강의했다. 온라인 멘토,멘티제도인 온라인 Twins제도의 도입으로 보다 활기찬 수업분위기 속에서 수업을 진행할 수 있었다. 우리는 언제고 자판기의 Help버튼을 누르듯이 강정은의 도움을 요청하기만 하면 된다. 얼마나 좋은 기회인가?
몇 번의 엔터만으로도 블로그는 구축된다. 하지만 그 이후의 의미있는 엔터라야 당신의 글은 생명력을 갖는다.
블로그 운영은 일단 몇 번의 엔터키 만으로도 가능하다. 많은 사람들이 이구동성으로 하는 말은 시작은 할 수 있는데 끊임없이 글을 올리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거기에 사는 게 바빠서 알아도 할 수 없다는 핑계아닌 핑계가 주류를 이룬다. 그런 대다수 90%이상의 사람들과 달리 10%의 실행을 하는 사람이 주목받을 수 밖에 없는 게 바로 온라인에서의 브랜드력이다. 이제 당신이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유는 단순히 남들이 하니까 하는 식이어서는 곤란하다. 운영 목표와 현재 수준 그리고 앞으로 어떤 전략과 콘텐츠를 가지고 블로그를 운영할 것인지에 이해와 실천이 필요하다.
온라인브랜드디렉터 강정은이 말하는 블로그 아이덴티티 설정 사전체크리스트
- 왜 블로그를 운영하길 원하는가?
- 무엇을 성취하길 희망하는가?
- 누구와 이야기하길 원하는가?
- 무슨 정보(콘텐츠), 메세지를 쓰길 원하는가?
아이덴티티 설정
- 블로그 이름:
- 브랜드네이밍 / 닉네임
- 도메인:
- 주요키워드:
- 카테고리:
이런 질문에 답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내가 어떤 방법으로 블로그를 운영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해와 전략수립이 가능해진다.
무조건 시작하기 보다는 일단 멈춤(Pause)이 필요하다. 방향을 잘못 잡으면 속도 자체가 무의미하기 때문이다.
나의 블로그가 브랜드블로그가 될 수 있는지 스스로 점검해보는 시간을 가져 보자.
무조건 시작하기 보다는 일단 멈춤Pause 또는 잠깐 휴식Break 해서 생각을 하고 움직일 필요가 있다.
온라인브랜드디렉터 강정은의 수업 자료다.
포토테라피스트 백승휴 사진작가의 사진 강의에 이어 블로그에 관련한 강의를 온라인브랜드디렉터 강정은이 무사히 마무리 해 주었다. 주임인 나는 조교이자 코치로 수업 중간중간 필요한 질문에 답을 해 주기만 하면 되었던 아주 유쾌한 시간이었다. 다음주에는 "나를 찾아 떠나는 시간"을 통해 나의 개인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정립하고 :나는 작가다" 시간을 통해 공개오디션 방식으로 미래 작가가 될 수 있는 사람들을 물색해 보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이렇게 해서 2011 중대 포토에세이 2주차수업이 정리되었다.
온라인브랜드디렉터 강정은 씨 수고 많으셨습니다.
2주차 과제
1. 개인브랜드아이덴티티 정립을 위한 3T 에 이미지 사진 첨가하고 지식소통 조연심 블로그의 관련 글에 포스팅하기
2. 나의 인생을 바꿀 바로 그 사진 5장을 선정하고 그에 관련된 글을 포스팅하고 포토테라피스트 백승휴 작가글과 지식소통 조연심 작가 글에 트랙백 걸기
3. 송숙희의 [당신의 글에 투자하라] 리뷰 작성하고 지식소통 조연심 교수 관련글에 트랙백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