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bout 조연심/2022년 버킷리스트

2022년을 함께 한 <조연심의 10대 뉴스> @2022 버킷리스트 피드백

2022년 한 해를 지나면서 내가 꿈꾸고 소원했던 것들 중 어떤 것들이 이루어졌는지를 결산하는 시간! 

잘 살았고, 잘 버텼고, 잘 해냈다... 쓰담쓰담.. 

해마다 버킷리스트를 하나씩 더해 가다가 2020년부터는 4개의 카테고리로 버킷리스트 형식을 만들어보았다. 삶의 균형이 필요한 것처럼 버킷리스트에도 균형을 잡아가는 게 중요하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뭐부터 써야할 지 모를 때 이렇게 사사분면 버킷리스트를 활용하게 되면 확실히 쉽게 완성할 수 있다. 

2022년을 기억할 조연심의 10대 뉴스를 선정해보았다. 

- 조연심의 10대 뉴스- 

1. 택이와의 이별 

나를 웃게했던 내 사랑 최 택

 2021년 12월 25일 크리스마스! 내 사랑 택이가 무지개다리를 건너 별이 되었다. 나와 아침산책을 하다가 생긴 일이었다. 나 대신 우리 택이가 간 게 확실했던 그 날의 기억! 택이를 생각해서라도 더 열심히 살아야 했던 지난 1년.. 마음껏 사랑했고, 웃었고, 행복했었던 택이와의 시간들이 내게는 가장 큰 선물이었다. 그 선물을 가슴 속 깊이 숨긴 채 지난 1년을 살아냈다. 잘 했다. 

2. 퍼스널브랜드대학 1기, 2기 운영 

퍼스널브랜드대학 1기 졸업수료식
퍼스널브랜드대학 2기 졸업수료식

브랜드중개플랫폼 두잉클래스와 퍼스널브랜딩그룹 엠유가 공동기획으로 운영했던 <퍼스널브랜드대학> 1기, 2기 

퍼스널브랜드전성시대를 맞아 누구나 브랜드를 가져야 하는 이 때, 퍼스널브랜드와 퍼스널브랜딩의 명확한 차이를 이해한 우리들은 브랜드학개론, 브랜드학각론을 통해 나는 누구이고, 무엇을 하려 하고, 어떻게 하면 되는지를 이해하고 현재의 나와 미래의 나 사이의 갭을 브랜디드 콘텐츠로 채워나가는 과정을 거쳐 각자의 북극성을 찾아가는 것이 브랜딩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브랜딩은 화려하게, 비즈니스는 위대하게!

퍼스널브랜드대학을 통해 배움에 진지하고 성장에 열정적이며 자신의 삶에 진심인 멋진 인연들을 만날 수 있었다. 이 멋진 과정을 가능하게 해 준 비즈니스다각화전문가 이지연 대표에게 진심으로 감사한 한 해였다. 

3. 돈의 심리학 깨닫기 

01
팬덤 x 피스마이너스원(지드래곤) NFT 

자동화소득의 개념을 이해하고 투자를 하면서 알게 된 진리가 몇 개 있다. 

하나, 돈은 돈이 벌게 해야 한다. 투자하지 않으면 평생 시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둘, 세상에 완벽한 것은 없다. 기술은 완벽할 지 몰라도 그 기술을 다루는 사람 때문에 언제든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셋, 가치투자의 결과는 긴 시간을 요한다. 눈 앞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사람은 절대 큰 돈을 벌 수 없다. 

지난 2022년 12월 31일 오후 2시! 동영상NFT거래소 팬덤코리아가 오픈했고, 지드래곤 NFT가 5분 만에 완판되는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그 치열한 경쟁을 거쳐 나도 하나의 지드래곤 NFT를 소장할 수 있었다. 이 프로젝트를 알게 된 지 1년 반이 지난 시점이었다. 

이 하나의 NFT를 만나기 까지 내가 치룬 것은 돈이 아니라 불안, 초조, 좌절, 배신, 높은 이자였다. 그럼에도 멈추지 않고 투자를 해야 한다는 것또한 알았다. 

4. <청소년을 위한 300프로젝트> 책 손영배 , 조연심 공동 출간 

<청소년을 위한 300 프로젝트> 손영배-조연심

해 마다 책을 쓰며 살겠다고 공표하고 산 지 벌써 10년이 넘었다. 2022년 봄에는 손영배 선생님과 공저로 저술한 <청소년을 위한 300프로젝트>가 출간되었다. 

            자신의 분야와 관련한 100권의 책 + 100명의 인터뷰 + 100개의 칼럼으로 만들어가는 온라인 포트폴리오 

퍼스널브랜딩을 위한 가장 간단하고 확실한 그러나 결코 쉽지 않은 자기증명법, #300프로젝트

출간한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3쇄가 발행되었다는 기쁜 소식을 들었다. 올 해는 인세 3% 기부를 하는 인순이 언니의 해밀학교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좀 더 힘을 써야겠다고 다짐해 본다. 

5.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SMIT 미디어비즈니스 학과 입학 

상상이 현실이 되는 곳,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SMIT

대학을 졸업한 지 거의 30년 만에 대학원에 입학했다.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SMIT 김광수 총장님과의 인연으로 들어간 학교인데 지난 해 가장 잘 한 일 중 하나가 바로 공부를 시작한 일이었다.

미디어비즈니스학과를 전공선택한 나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AR, VR, 뉴미디어, 웹3.0, 탈중앙화, 토큰이코노미, NFT, 메타버스,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비즈니스모델설계, 기업가정신을 한 번에 배울 수 있었다. 특히 유훈식 교수님, 배기태 교수님, 이정연 교수님, 정회경 교수님, 최유주 교육처장님을 만나 퍼스널브랜딩그룹 엠유의 미래 비즈니스를 새롭게 꿈꿀 수 있게 되었다. 다시 한 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23년도 잘 부탁드립니다. 꾸벅!

https://www.smit.ac.kr/admission/admission-guide.php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smit.ac.kr

 

6. 퍼스널브랜딩그룹 엠유와 멋진 클라이언트와의 만남  

제주도 테디베어하우스 테지움
커리어역량강화플랫폼 잡스그라운드 출범식

2022년에도 다양한 고객을 만났다. 그 중 지금까지와는 다른 분야의 클라이언트라 유독 기억에 남는 3곳은 바로 송명희 약사님이 함께 하시는 원주 온전한치유플랫폼 라이트업, 임승호 대표님의 제주도 테디베어하우스 테지움, 대전 커리어전환전문가 손미경 대표의 잡스그라운드를 들 수 있다.  

뒹굴뒹굴 회복스테이를 통해 온전한 쉼의 가치를 깨달을 수 있었고, 테디베어가 많은 이들의 마음을 어루만져줄 수 있는 테라피라는 것과 커리어 전환을 위해서는 필요한 역량을 배우고 훈련하고 연결시켜주는 플랫폼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시간들이었다. 

2023년 제주도 테지움(임승호 대표)과 서울미디어대학원 대학교(김광수 총장), 교육부 인정 교육방송 에듀TV(윤문상 대표), 엠유 (조연심 대표)간 업무협약을 통해 다양한 프로젝트가 만들어질 예정이다. 어떤 일들이 일어날 지 기대되는 한 해가 될 것 같다. 

7. 네이버나우 x 오디오클립 당신브랜드연구소 <조연심의 브랜드쇼> 성료 

오디오클립  https://audioclip.naver.com/channels/1340/series/4

 

조연심의 브랜드쇼 (by 엠유주식회사)

퍼스널브랜딩전문가 조연심의 브랜드 인터뷰 쇼

audioclip.naver.com

네이버나우https://tv.naver.com/v/31945234

 

[조연심의 브랜드쇼] 심소영 X 조연심

당신브랜드연구소

tv.naver.com

 

2022년에도 매 달 2회의 라이브 방송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섭외하고, 홍보하고, 방송하고, 후기쓰고... 이런 단순한 반복을 통해 조연심이라는 개인브랜드가 온오프라인에 포지셔닝될 수 있었다. 2023년에는 어떤 분들을 만나 그들의 브랜딩 과정을 들을 수 있을지 기대가 된다. 

8. 아이패드 하루하나브랜딩 100개 완성하기 

새로운 기술을 익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직접 해 보는 것이다. 반복만큼 강력한 훈련법은 없다는 것을 하루하나브랜딩을 만들어보며 직접 몸으로 익힐 수 있었다. 덕분에 나는 퍼스널브랜딩 관련 콘텐츠를 100개 만들 수 있었다. 이것만 엮어도 책 한 권은 뚝딱!! 결국 아이패드 활용법을 익히기 위해 내가 선택한 것은 100개의 칼럼쓰기였다. 300프로젝트의 힘은 생각 보다 강하다... 

9. 나의 대표작 <퍼스널브랜딩에도 공식이 있다> 올해도 순항 중

<퍼스널브랜딩에도 공식이 있다> 조연심 저

올 해 나의 대표작인 <퍼스널브랜딩에도 공식이 있다>가 여전히 사랑받았다. 2020년 5월 출간된 지 3년 차 7쇄를 찍은 책이다. 거의 만 권의 책이 누군가에게 전해져 읽혀졌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내가 누구인지 정의하고 무엇을 할 것인지 어필하고 무엇을 줄 것인지 약속하는 브랜드 정체성을 담은 FAB 문장공식 

퍼스널브랜드 분야에서 가장 오래 기억되고 사랑받는 책이 될 수 있도록 내년에도 화이팅하자고 다짐해 본다. 

10. 아리스토텔레스의 에우다이모니아 순간순간 이루기 

지식소통가 조연심의 꿈은 놀고, 먹고, 글쓰며 여행하듯 삶을 즐기며 사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했던 에우다이모니아(행복)를 삶의 순간순간 이루고 살았다는 것을 나의 SNS가 증명해주었다. 그래서 2022년 한 해 감사했습니다. 많이 행복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