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내가 찾은 이 책] 개인브랜드 구축을 위한 필독도서 & 브랜드특강

소통인터뷰 & 토크쇼

by 지식소통가 2010. 7. 15. 12:15

본문

728x90
자신의 개인브랜드는 안녕하십니까? -지식소통전문가 조연심 @selmabest


STAR College
강사, 코치, 작가, 컨설턴트를 양성하는 지식서비스 기반 1인창조기업가 과정

- 주제: 퍼스널브랜드 마케팅 성공 전략 : 당신의 개인브랜드는 안녕하십니까? -지식소통전문가 조연심
- 일시: 2010년 07월 14일 (수) 19:30 ~ 22:00
- 장소: 크레벤 성공센터
- 공지:
http://www.creven.org/community/seminar/view.asp?c=6&sm=SM&idx=S01006080000001

- 필립 코틀러 퍼스널마케팅, 개인브랜드 성공전략, 그대, 스스로를 고용하라
개인브랜딩 추천도서 3




 개인브랜드가 필요한 이유?

돈 그리고 나의 영향력,

강정은!
했을때
사람들이 '아~ 그거 하는 사람?!' 으로 인식이 된다면 개인브랜딩이 되었다고 할 수 있겠지요?




책으로부터 얻게된 "개인브랜딩"에 관한 지식을 강의를 통해 소통을 해주는 조연심선생님의 강의속으로 Here we go~ 히힛,




□ 개인브랜딩 첫번째 선정도서: 필립코틀러의 퍼스널브랜딩


  필립코틀러가 말하는 "평판산업 시대에 이름값 하면서 살아남기" 에서는 시간이 지나면 지날 수록 미디어는 세분화 되고 쪼개지면서 많은 것이 오픈되고 함께 공유하고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이 많아졌다. 개인의 노력에 의해 '나'를 알릴 수 있는 방법은 무수히 많다는 것,

"미래에는 모든 사람들이 15분 만에 유명한 사람이 될 것이다"

- 앤디 워홀

  맨날 남들이 하라는대로, 사회가 만들어놓은 '스펙'에 맞춰 나를 끼워 맞추는게 대부분의 사람들이다. 하지만 자신만의 색을 찾아 '개인브랜딩'을 한 사람은 다른 사람들이 스스로를 찾는 상황을 맞이하게 될 것이다. 개인브랜딩이라고 해서 겉모습이 번지르르 해야할까? 타고난 능력이 있어야 할까? 보다 대인관계기술, 의사소통능력, 정보망형성, 팀 구축에 관한 의식등은 무엇보다도 개인 브랜딩을 하기 위한 필수 요소이다. 또한 활력, 열정, 생기를 통해 생긴 자연스러운 카리스마를 가지고 있다면 개인브랜딩을 하는데 장점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상징과 상징물, 이름, 외모, 목소리, 몸짓, 품행, 이야깃거리등을 통해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 BI)를 만들 수 있다. 이들은 변화시킬 수 있는 요인이고 결국 본인의 아이덴티티를 형성시켜 준다.
  그렇다면 브랜딩의 핵심이란?
나는 누구인가? 내가 지금 무엇을 하고 싶은가? 라는 질문에 스스로 고민해서 '나'에 대한 답을 얻어본 적이 있는가?

 개인브랜딩의 궁극적인 목표는,브랜드 인지도를 높여서 브랜드 추종자와 고객, 팬을 더욱 늘리고 더 많은 기회를 창출하는 것! 너무나도 당연한 말이지 않은가? 그렇지만 사람들은 알고 있지만 지금 당장 누군가가 하라고 한, 해야 할일에 시간을 질질 끄느라 본인을 위한 시간을 내는 데에 두려워 하곤 한다. 하지만 이 글을 읽는 그대는 어떤 결단을 해야할지 본인 스스로 답을 지니고 있지 않은가?


□ 개인브랜딩 두번째 선정도서:
개인브랜드 성공전략

  개인브랜드에 대한 아주 다양한 정의들, "개인 브랜드는 [      ]이다. 왜냐하면 ~ 이기 때문이다."

개인브랜드는 다. 내 인생의 주인공을 나로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개인브랜드는 자산이다. 돈으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개인브랜드는 가치다. 어차피 돈이다.
개인브랜드는 내 존재가치를 확인하는 도구이다.
개인브랜드는 신뢰다.
개인브랜드는 커피다. 매일매일 한번씩 접하고 항상 내 것으로 만들면서 이해해야 하기 때문이다.
개인브랜드는 경쟁력이다. 경쟁력이 어느정도 되는냐에 따라서 돈이나 영향력의 범위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개인브랜드는 삶의 거울이다. 진실하게 보여야 하기 때문이다.
개인브랜드는 랜드마크다. 결국 대표하는 상징이기 때문에 그 상징물은 본인을 나타내기 때문에.
개인브랜드는 명함이다. 모든 포지션과 정보등 존재의 이유를 주기 때문이다.
개인브랜드는 포장지다. 본질과 타인의 포장지를 보면서 개인도 그 포장지에 맞는 본질을.. 보여지는 나와 실제 내가
개인브랜드는 관심이다. 타인이 나에대해 어느정도 관심을 가져주느냐에 따라 그 인지도의 크기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개인브랜드는 다.
개인브랜드는 신뢰다. 신뢰가 없으면 제일 기본적인 인간관계 형성이 안되고 결국엔 부가가치도 없기 때문에.
개인브랜드는 영향력이다.
개인브랜드는 노력에 대한 대가이다.
개인브랜드는 몸값이다.
개인브랜드는 가치다. 누군가 나의 존재감을 알아주기 때문에,
개인브랜드는 기회다. 성공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때문에,
개인브랜드는 풍요로움 그 자체다. 모든 사람에게 반드시 있어야 한다.
개인브랜드는 가치다. 나는 나니까,
개인브랜드는 내 인생의 항로다. 나이를 먹으면서 확장되어 가기 떄
개인브랜드는 미래와 매력이다. 개인브랜드가 없이는 본인의 미래가 없고 더 나아가 매력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에,

  나에 대한 고정관념이 바로 개인브랜드! 라는 것,
개인브랜드에 대한 정의가 제각각 달라도 결국엔 나를 누군가가 찾게 하고, 나라는 사람의 영향력을 넓히기 위해서 개인브랜드는 필수라고 감히 말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 브랜드를 만들어야 할까?
첫번째, 한 분야에서 전문가의 위치를 확보해야 한다. 깊게 한 우물을 파야지 박학다식, 넓고 얇은 지식은 절대 '전문가'라고 부르지 않는다.
두번째, 자신의 브랜드 이미지와 적합한 영역으로 확장해야 한다.
 
  힘들게, 힘들게 만든 개인브랜드를 어떻게 알려야 할까?
첫번째, 자신을 설명하는 슬로건을 만들어라. 생각한대로 이루어지고, 말한대로 이루어지고, 상상하는대로 이루어지는 힘을 믿어라.
두번째, 개인 홈페이지를 만들어라.
세번째, 나 스스로 나의 광고 대리인이 되라. '스스로를 마케팅 하라'는 말씀!
네번째, 자신의 전문분야를 정리하여 책을 써라.
다섯번째, 새로운 관점으로 해석해서 책을 써라.


집중력 게임! 빨간색을 가진 물건 다섯개를 찾아라!!!
머리끈, 티셔츠, 볼펜뚜껑, 볼펜색, 책꽂이 책, 유에스비, 램프, 박스, 탁자,


□ 개인브랜딩 세번째 선정도서: 구본형의 너 스스로를 고용하라

  우리나라 개인브랜딩의 대가라고 할 수 있는 구본형선생님.
세상이 시들해 보인다면, 본인의 열정이 식었기 때문이라는 것을 아는가? 개인 브랜딩을 하기 위해서는 본인 내면과의 대화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행복한지, 즐거운지, 가치가 있는지등을 끊임없이 질문하고 또 질문하라. 또한 이제는 3JOB시대이기 때문에 좋아하는 일, 먹고 살기 위한 일, 평생 소명을 가지고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라. 본인이 가진 것이 작아 보이고, 다 인것 같아 보인 것을 깨뜨리고 새로운 세상 밖으로 나와 넓은 하늘을 보는 용기와 결단력이 필요하다.

Never ever give up.
개구리와 오리, 참 치열하다.


해도그만 안해도 그만인 마음으로는, 죽도밥도 안된다.
치열하게 벼랑끝에서 반드시 한다는 마음으로 달려들어 본인만의 브랜드를 만들어야 한다.




■  개인브랜딩을 위한 질문의 기술

1) 당신의 시간당 몸값은 얼마인가?
2) 당신과 거래할 의사가 있습니까?
3) 3 job을 위해 당신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4) 당신을 알리기 위한 홍보 전략을 있습니까?
5) 인맥 네트워크를 하는 당신만의 비법은?

  남들이 다 하는 일 뿐만 아니라 나만의 강화된 비법을 연구하라. 만나고자 하는 사람에게 끊임없이 구애를 하고, 알고자 하는 것에 끊임없이 파고들어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행동을 통해 1년뒤, 2년뒤, 본인을 뒤돌아 봤을때 분명 '다른 나'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은 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 있는 동안은,
사실은 그것을 하기 싫다고 다짐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것은 실행되지 않을 것이다.


 - 스피노자

■ 지식소통전문가 조연심의 개인브랜딩 전략

1단계: 브랜드 아이덴티티 만들기 -> 브랜드 네이밍
2단계: 오프라인 툴 정비 : 명함, 전문기술, 프로필 정비
3단계: 온라인 툴 정비 : 블로그, 트위터
4단계: 브랜드 책 출판
5단계: 끊잆없이 브랜드 포지셔닝
6단계: 인맥 네트워크 활동
7단계: 아낌없는 멘토-멘티 선순환

  5단계부터 돈이라는 가치가 나오기 시작한다. 말인 즉슨, 5단계부터 더욱 집중해서 잘 관리하고 끊임없이 노력해야 하는데, 많은 성공한 사람들은 6단계까지는 잘 해낸다. 하지만 7단계를 성공적으로 이뤄내는 사람은 드물다는 것. 인생은 언제나 롤러코스터이고 누구나 다 늙기 때문에 내가 현재 탑이라고 해서 자만할 것이 아니라 후배들이 클 수 있게끔 아낌없이 나누어 주라. 그 덕(悳)은 반드시 본인에게 돌아오게 되어 있다.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을 해야할까?"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하고 짧게나마 답을 하는 시간을 꼭 가지셨으면 좋겠다는 조연심 선생님의 당부!



□ 크레벤 온라인 강의
개인브랜드 : “벼룩으로 당당하게 살아남기” (지식소통전문가 조연심)
http://www.creven.org/onstudy/goods.asp?gcode=U01005190000001&md=recom






Writer Profile
강정은    소셜미디어 에반젤리스트 / e-문화예술교육연구원 연구원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속에서 소셜미디어 트랜드를 공부하고, 부가 모이는 지식/시간/공간/영성을 선점하기 위해 손과발로눈으로마음으로 뛰는 열정의 소유자! 사람냄새 솔솔 나는 "설레임이 가득한 블로그"를 운영중^^ www.mylucky8.tistory.com @nomad0115

집단지성 브랜드네트워크 40라운드 바로가기 --> http://40round.com/830
소셜미디어 에반젤리스트 블로그 바로가기 --> www.mylucky8.tistory.com

-------------------------------------------------------------------------------------------------

위 내용은 소셜웹 전문가로 활동중인 강정은 님의 글입니다. 진정한 개인브랜드 구축을 위해 가장 필요한 역량이 열정과 일관성인데 꾸준한 신뢰를 만들어가고 있는 강정은 님의 노력에 박수를 보냅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사진으로 본 퍼스널브랜딩 성공전략...]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을 하고 싶은가?에 대한 답이 바로 개인브랜드이다.



나는 누구인가? 무엇을 해야 하는가? 에 대한 답을 구하는 것이 진정한 개인브랜딩의 시작이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