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말고사 시험과 브랜딩은 닮았다. (학점 잘 받는 방법)

지식 칼럼/Freshmen,Attention

by 지식소통가 2010. 6. 4. 16:15

본문

728x90
※ 이 포스트는 지식소통전문가 조연심 대표와 산학연계 프로젝트를 같이하고 있는 대학생의 글입니다.
조연심 대표의 의견과는 관련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기말고사 시험과 브랜딩은 닮았다. (학점 잘 받는 방법)


다음주부터 기말고사 시험이다.

오늘도 도서관에서 자리를 맡느라 진을 빼고

남들과의 경쟁에서 뒤쳐지지 않기 위해 공부를 한다.



그런데 곧 우리에게 다가올 혹은 이미 다가온
기말고사 시험과
브랜딩이 닮아있는 것 같다.

시험의 사전적 정의는 다음과 같다.

시험 [試驗, examination]
; 지식 수준이나 기술의 숙달 정도를 알아보는 절차.


시험은 본디 평가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조선시대 과거 시험도 그러했고


나를 비롯한 여러 대학생들이
보고 있는 혹은 곧 보게될 기말고사 또한 마찬가지이다.


하지만 평가방법은 그 시험의 성격에 따라
평가자에 의도에 따라 달라진다.


교수님들께서는 보통 중간/기말고사, 과제물, 출석 및 참여율, 팀프로젝트 발표 및 보고서 내용 등으로 평가한다.

이 중 출석 및 참여율은 수업시간에서의 참여정도, 수업태도, 출결상태, 토론내용 등을 토대로 평가하고 팀프로젝트 참여도는 각 팀의 구성원들이 상호평가 하는 방법이 주를 이룬다.

그럼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학점을 잘 받을 수 있을까?


"다음은 학점 잘 받으려면 이걸 잘 해야한다?!" 라는 제목으로
설문조사를 한 내용이다.



"반장을 한다.", "맨 앞자리에서 복학생 티 내면서 교수님께 질문을 계속 던진다."
이 두 항목이 1, 2위를 차지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반장을 하는 것과 복학생 티를 내면서 교수님께 질문을 하는 것은

계속 쌓이다 보면 교수님 뿐 아니라 같이 수업 듣는 사람들에게

낙인찍히게 된다. 좋은 의미로 "열심히 하는 애", "적극적인 애"라고

눈도장이 찍히게 되는 것이다.


여기에 브랜딩의 개념을 넣어보자.

브랜드란 무엇인가? 브랜드는 어디서 부터 왔는가?


브랜드는 고대  중국, 그리스 , 로마 때 동물의 소유자를 구별하기 위해 낙인을 사용하는 것 부터 시작이 되었다. 장인들은 도자기에 제작자를 표시하기도 하였다.

현대에 이르러서는 그 의미와 용도가 조금 변화하였다.



브랜드란 고객들이 갖는 정신적 연상의 세트로 이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지각된 가치에 더해진다. (KELLER ,1998)

그렇다면 브랜딩은 무엇인가?



장기적인 비전을 가지고 제품에 자신의 개별적인 아이덴티티를 부여 하는 것이다.
(장 노엘 캐퍼러, 뉴패러다임 브랜드 매니지먼트 중)


이런 의미를 종합하여 우리는

남들과 똑같은 대학생, 똑같은 제자, 그냥 수업 듣는 학생이 되어서는 안될 것이다.

본인의 장기적인 비전을 가지고 본인의 개별적인 아이덴티티를 부여하여

"뭘해도 열심히 하는 애, 적극적인 애"로 교수님을 비롯한 같은 수업을 듣는

친구들에게도 낙인이 찍혀야 하는 것이다.

수업 내용에 충실히 공부하고 주어진 질문에 맞게 답을 쓰도록

노력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이와 더불어 개인 브랜드를 관리하여야 한다는 말이다.

개인 브랜드를 높이는 방법에 관한 책으로

다음의 책을 추천하며 이 글을 마친다.




1. 마케팅의 거장 필립코틀러의 "퍼스널마케팅"
2. 지식소통전문가 조연심의 "여자, 아름다움을 넘어 세상의 중심에 서라."

여자, 아름다움을 넘어 세상의 중심의 서라.

[책 내용 요약]

여성들이여! 세상을 향한 자신만의 리더십을 가져라!

여성들에게 아마추어를 벗어나 진정한 프로의 세계로 가는 방법을 알려주는 『여자 아름다움을 넘어 세상의 중심에 서라』. 이 책은 여성의 행복한 성공을 위해 여성만의 독특한 리더십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하며, 여성적 리더십의 강화와 남성적 리더십을 보완하는 멀티젠더, 즉 ‘M리더십’에 대해 이야기한다.

본문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여성 스스로 자신만의 리더십을 찾도록 자극한다. 2장은 여성적 리더십과 남성적 리더십의 특징을 밝히고 멀티젠더가 되는 방법을 제시한다. 3장은 프로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황금법칙에 대해 들려주고 4장은 리더의 영향력, 열정, 멘토, 인맥 등에 대해 이야기한다. 끝으로 5장은 여성 리더가 꼭 알아야 할 비즈니스 함정, 규칙 등에 대해 짚어준다.

이 책은 기존의 리더십을 정리하면서 여자로서 선뜻 도전해 볼 수 없는 리더십의 무게감에 두려움을 가졌던 저자의 경험을 되살려, 지금까지 자신 안에 존재하는 여성 리더십의 장점을 강화하고 비즈니스 사회에 생존 경쟁력을 갖게 할 남성 리더십의 장점을 인식하고 훈련함으로써 성을 초월한 리더십을 구현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여성들이여! 세상을 향한 자신만의 리더십을 가져라!

여성들에게 아마추어를 벗어나 진정한 프로의 세계로 가는 방법을 알려주는 『여자 아름다움을 넘어 세상의 중심에 서라』. 이 책은 여성의 행복한 성공을 위해 여성만의 독특한 리더십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하며, 여성적 리더십의 강화와 남성적 리더십을 보완하는 멀티젠더, 즉 ‘M리더십’에 대해 이야기한다.

본문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여성 스스로 자신만의 리더십을 찾도록 자극한다. 2장은 여성적 리더십과 남성적 리더십의 특징을 밝히고 멀티젠더가 되는 방법을 제시한다. 3장은 프로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황금법칙에 대해 들려주고 4장은 리더의 영향력, 열정, 멘토, 인맥 등에 대해 이야기한다. 끝으로 5장은 여성 리더가 꼭 알아야 할 비즈니스 함정, 규칙 등에 대해 짚어준다.

이 책은 기존의 리더십을 정리하면서 여자로서 선뜻 도전해 볼 수 없는 리더십의 무게감에 두려움을 가졌던 저자의 경험을 되살려, 지금까지 자신 안에 존재하는 여성 리더십의 장점을 강화하고 비즈니스 사회에 생존 경쟁력을 갖게 할 남성 리더십의 장점을 인식하고 훈련함으로써 성을 초월한 리더십을 구현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