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 단어로 세상을 점령하라. 성공한 브랜드가 되는 한 마디!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가장 빠르게 연결되도록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개인화된 쇼핑경험을 서비스한다.”
제프 베조스가 1994년 시애틀에 설립, 약 3억 명의 가입자와 19년 매출 2805억 달러를 달성한 ‘아마존’이 내건 슬로건이다. 거대 공룡기업 ‘아마존’을 이 한 줄의 메시지로 정의할 수 있다. 이 완성된 한 문장에 아마존의 비전, 열망, 강점, 미래 등이 드러나 있기 때문이다.
브랜드 메이킹 전문가인 저자는 지난 10여 년간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퍼스널 브랜딩 컨설팅을 통해 기업과 개인과 개업이 자신을 설명하는 메시지를 정의하는 것이 영향력을 키우는 길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말한다.
남다른 성과를 얻고자 하는 것은 어느 영역에서 일하는 사람이든 갈망하는 것이다. 중요한 우선순위를 정하고 첫 번째 도미노 조각을 찾는 것이 중요하며, 그것을 제대로 한 번에 넘어뜨리는 것이 성공하는 길일 것이다.
이 말은 성공하는 ‘브랜드’가 되려면 아마존의 슬로건처럼 짧고, 강력하게 자신을 드러낼 수 있는 메시지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저자는 이를 ‘원샷 메시지’라고 정의하고 성공적인 브랜딩을 위해 창안한 공식을 전하고 있다.
■ 짧지만 완전한 원샷 메시지, FAB 하라!
마케팅에서 셀링 포인트를 정리할 때 사용하는 용어 중에, 특징(Feature), 장점(Advantage), 이익(Benefit)이 있다. 특징을 정의하고, 차별화되는 강점을 통해 어떤 서비스를 해줄 수 있는지 어필하고, 소비자(상대)가 얻게 될 혜택에 대해 약속하는 내용을 말한다.
저자는 이 FAB를 이용한 완성된 한 줄의 메시지로 만들면 귀에 꽂히는 원샷 메시지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원샷 메시지를 작성하다 보면 자신의 현재 위치에서 무엇을, 어떻게, 왜 해야 하는지를 스스로 알게 되기 때문에 목적지로 가는 명료한 경로 설정이 가능해진다. 자신의 장점이 아무리 많아도, 그걸 표현할 방법을 모른다면 비즈니스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 그렇기에 아무 격식 없이, 아무 준비 없이, 아무 때고 자기를 소개할 수 있는 강력한 한 문장이 필요하다.
원샷 메시지를 완성하는 단 하나의 브랜드 언어는 3단계 문장 공식을 거친다.
“무엇을 하는 사람” 인지 정의하고,
“무엇을 할 것인지” 어필하고,
“무엇을 줄 것인지” 약속하라!
브랜드 영향력은 강력한 한 마디에서 시작된다!
그러나 한 번 들으면 귀에 꽂히는 강력한 자기 문장은 단번에 완성되지 않는다.
_본문 중에서
자기증명의 시대, 정보가 흘러넘치는 시대에 누구나 기억하는 브랜드로 설 기회는 거의 없다고 말할 수 있다. 경쟁력이 없는 것도 아니고, 가지고 있는 능력이 충분함에도 왜 지나가는 행인 1로 취급받고, 빼곡한 간판에 적혀 보이지도 않는 브랜드가 되었는가. 성공하려면 성공의 법칙을 따라야 하고, 브랜드가 되려면 한 줄, 한 문장으로 ‘FAB’ 해야 한다. 내가 누구이고, 무엇을 하며, 어떤 이익을 줄 수 있는지, 강력한 메시지를 전할 수 있다면 이미 성공한 ‘브랜드’가 된 것이다.
■ 누구나 빈 페이지에서 시작한다
“지식소통가 조연심은 당신의 브랜드가 세상과 소통할 수 있도록 코칭하여 세상을 움직이는 영향력, 그 중심에 가도록 돕는다.”
저자가 퍼스널 브랜딩 분야에서 인지도와 영향력을 갖추며 스스로를 정의한 한 문장이다.
개인과 기업이 브랜드가 된다는 것은 자신의 비전과 강점을 비롯한 모든 것이 표현되고 이것이 그대로 브랜드가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정의하는 원샷 메시지를 갖지 못하는 것은 어떤 식으로 표현해야 할지를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자신을 표현할 문장을 만들고 문장대로 실천해 나가면 힘이 생기고 이것이 바로 브랜드 파워가 될 것이라고 말한다.
이 책에서 왜 원샷 메시지가 필요한지, 그 메시지에 무엇을 담아야 하는지, 어떻게 하면 자신만이 특별한 메시지를 만들 수 있는지를 말하고 그와 더불어 성공한 브랜드가 되기 위한 마케팅 전략도 소개하고 있다.
자신을 소개할 한 줄 메시지가 없다고 좌절할 필요는 없다. 누구나 처음은 있고 누구나 빈 페이지에서 시작하기 때문이다. FAB에 충실한 한 문장을 만들면 성공을 위한 모든 것을 채울 수 있을 것이다.
이상은 이 책을 소개하는 내용이다.
이제 <퍼스널브랜딩에도 공식이 있다>를 쓴 조연심의 셀프 인터뷰다.
#1 조연심을 소개해 주세요
“놀고 먹고 글쓰기”가 꿈이다.
저는 지식소통가로 불릴 때 가장 행복하다.
모든 사람은 “지식”이고, 그들을 적재적소에 연결할 때 저는 그것을 “소통”이라 부른다.
원활한 소통이 되기 위해 구구절절 설명이 필요없게 만드는 퍼스널브랜드 컨설팅을 하게 되었다.
퍼스널브랜드 구축을 위해 퍼스널브랜딩그룹 MU 대표이사, 작가, 강사, 토크쇼MC, 칼럼니스트로 활약하고 있다.
30, 나이 서른
경력 무에서 출발, YBM SISA 학습지교사로 사회생활 시작, 교사출신 최초 지국장, 국장, 본부장 역임
38, 나이 서른 여덟
[조연심] 이름 석자로 다시 독립 시작, 해마다 책을 내겠다고 스스로와 약속한 지 10년
50, 나이 오십
그렇게 [퍼스널브랜드] 분야에서 브랜드매니지먼트사 엠유 대표로, 퍼스널브랜딩전문가로, 작가로, 강사로, 토크쇼 진행자로 살아남을 수 있었다.
#2 10년 이상 퍼스널브랜드 분야에 머물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요?
#퍼스널브랜드
이 한 분야 외에는 한 눈 팔지 않았습니다.
퍼스널브랜드 분야와 관련된 책, 강연, 토크쇼, 회사, 컨설팅, 프로젝트에 집중했습니다.
그 결과 해마다 관련 지식과 경험이 쌓였습니다.
해당 분야에서 점점 더 잘하게 되면서 저절로 존재를 인정받게 되었고 오래 머물 수 있게 되었습니다.
#8 엠유는 어떤 회사이고 무슨 일을 하나요?
퍼스널브랜드 및 디지털 평판 매니지먼트를 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의 영향력이 온라인에 연결될 수 있도록 프로젝트, 브랜드 PR, 홍보, 광고와 관련한
컨셉, 구축, 관리를 총괄 기획, 운영하고 있습니다.
"끌리면 오라"
엠유가 일하는 방식입니다.
퍼스널브랜딩그룹 엠유의 FAB는
검색, 거래, 신뢰가능한 비즈니스 평판을 매니지먼트하여
지속적인 성장경험을 서비스합니다.
엠유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manageu.co.kr/
#9 앞으로 어떤 책을 쓸 건가요?
제 글쓰기 롤모델은 더글라스 케네디입니다. [빅 픽쳐]와 같은 사실에 기반한 임팩트있고, 리얼하면서도 명확한 메시지가 있는 소설을 쓸 겁니다. 퍼스널브랜딩과 관련해서 그동안 경험했던 모든 것들을 담아 제가 쓴 소설이 TV 드라마, 영화의 모티브가 되리라 소망하고 있습니다.
#10 앞으로 이루고 싶은 꿈은 무엇인가요?
제 꿈은 놀고 먹고 글쓰며 여행처럼 삶을 즐기며 사는 것입니다.
지식소통가로 사람들을 퍼스널브랜딩하여 구구절절 설명하지 않아도 되도록 하여, 세상을 움직이는 영향력 그 중심에 가도록 돕고 싶습니다.
조연심의 FAB
지식소통가 조연심은
당신의 브랜드가 세상과 소통할 수 있도록 코칭하여
세상을 움직이는 영향력 그 중심에 가도록 돕는다.
동상이몽글쓰기 주제가 [퍼스널브랜딩에도 공식이 있다]여서 저자로서 제 인생을 되돌아볼 수 있도록 셀프인터뷰로 적어보았습니다.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63273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