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6.25참전 유엔장병 추모 비석닦기 플래시몹 Thanksun2300 소개서

지식 칼럼/지식소통

by 지식소통가 2019. 10. 16. 00:25

본문

728x90

6.25참전 유엔장병 추모 비석닦기 플래시몹 Thanksun2300 소개서 @부산유엔공원 

 

세계 평화를 위한 ‘We wish the Peace’           

2019 ThanksUN2300 비석닦기 플래시몹

연결의 시대, 1950년의 청년과 2019년의 청년이 만납니다.

나를 잊지 말아요

 6.25 참전 유엔군 최연소 전사자 나이 16, 호주병사 도은트

부산 유엔기념공원에 그의 이름을 딴 [도은트 수로]가 있습니다.

수로를 기준으로 위쪽은 죽은 자들의 공간이

아래 쪽은 살아있는 자들의 공간이 자리합니다.

 살아있음 자체가 축복이라는 것을

오늘의 평화가 누군가의 희생 덕분이라는 것을

우리 모두가 기억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미안합니다 #잊지않겠습니다

 우리는 이 땅의 전쟁이 사라지길 기도합니다.

세계 평화를 위한 작은 움직임을 이어갑니다.

 

Q: Thanksun2300이 무엇인가요? 

"고맙습니다.
미안합니다.
잊지 않겠습니다."

부산유엔기념공원은 1950년 한국전쟁 당시 전사한 21개국 UN군 2300명의 영혼이 묻혀있는 세계에서 유일한 유엔묘지입니다. 그들의 희생이 있었기에 지금의 우리가 있음을 기억하고 그들에게 감사함을 전하기 위해 2300명의 묘비를 닦아주는 플래시몹 'ThanksUN2300'을 2014년부터 진행하여 6년째 온오프라인 추모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Q:Thanksun2300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ThanksUN2300’ 은 오프라인 비석닦기 플래시몹과 온라인 추모 두 가지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오프라인 추모는 부산유엔공원에 안장된 UN전사자 비석을 직접 닦아주는 플래시몹으로 진행되고, 온라인 추모는 부산유엔공원 홈페이지에 있는 사이버추모를 인증하는 방식과 #고맙습니다 #미안합니다 #잊지 않겠습니다 라는 문구를 직접 적어 온라인에 추모릴레이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Q: Thanksun2300에 대해 언론은 어떻게 소개하고 있나요? 

[이데일리TV 보도]
유엔군의 고귀한 희생과 용기를 기리고, 
전쟁의 아픔을 기억하는 기회될 것

온오프라인 연계… 
시공간 초월, 참여의 폭 넓혀

올해로 5년째 이 행사를 주관하는 퍼스널브랜딩그룹 MU의 조연심 대표는 “온,오프라인이 연결된 시대인 만큼, 오프라인에서 진행되는 캠페인의 가치를 온라인을 통해 기록하고 기억되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하며 “혹시라도 오프라인 플래시몹에 참여하지 못하는 분들도 온라인을 통해 추모 캠페인을 기록하며, 6.25 참전 병사들의 희생이 영원히 기억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공동주관사인 원하는대로 이경희 대표 역시, “여전히 부산UN기념공원의 아픔을 모르는 국민이 많이 있다”면서 “이 기회로 전쟁의 아픔을 되돌아보고, 유엔 장병들의 숭고한 희생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공식 후원사인 거붕백병원의 백용기 이사장은 “거제도의 포로수용소를 보며, 전쟁의 아픔이 다시는 되풀이되서는 안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며 “이번 행사가 6.25 전쟁에 참여한 전사자들이 목숨을 걸고 지키고자 했던 가치, 자유와 평화의 소중함을 되새길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선플재단선플운동본부 민병철 이사장 역시 후원을 결정하며, “이번 행사가 온라인의 선한 힘을 보여주고, 그 영향력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우리 역사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올해 2018 ThanksUN2300 행사는 거붕백병원, 한국입양어린이합창단, CTS기독교TV, 300프로젝트, 이사벨중학교, 인천하이텍고등학교, 화도중학교, 선플재단선플운동본부가 후원한다. 

이 행사의 진행방법은 ▲부산 유엔기념공원에서 비석 닦고 묵념하기 ▲ 비석과 발 사진 찍기 ▲ 페이스북 그룹(ThanksUN2300)에 가입하기 ▲ <고맙습니다, 미안합니다, 잊지않겠습니다>를 해시태그로 달고 사진과 소감을 올리면 된다. 

한편, 유엔기념공원의 비석을 닦고 묵념하는 현장은 온라인을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며, 이를 통해 본 캠페인의 취지를 대한민국 국민은 물론, 전세계에 알려질 것으로 전해졌다. 

글로벌창의인재양성소는 원활한 행사 진행을 위해 서포터즈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서포터즈는 온라인 추모에 참여하며,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여 더 많은 청년들의 추모를 이끌어낼 예정이다. 서포터즈 첫 일정은 10월 27일 토요일 오전 10시에 시작된다.

 

Q: 2019년 Thanksun2300은 특별한 점이 있나요? 

2014년 추모를 시작한 이래 부산 이사벨중학교 학생들과 함께 해 왔습니다. 올해는 인천하이텍고등학교 학생과 선생님이 사제동행으로 직접 부산에 내려와 비석닦기 플래시몹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그 과정을 자신들의 블로그에 포스팅함으로 사전홍보를 이미 마친 상태입니다. 

 

Q: 앞으로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나요? 

UN전사자 2300명 모두를 동시에 추모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온라인 추모인증 10,000명이면 기네스북 등재가 가능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추모인원을 카운트할 수 있는 앱 개발도 필요합니다. 

부산유엔공원은 대한민국 영토가 아니라 그 곳에서 비석닦기 플래시몹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외교부 승인이 필요합니다. 현재까지는 100명 내외의 소그룹으로 진행하면서 온라인 추모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UN전사자 2300명 모두를 추모하기 위해서는 참여자 모집과 관리, 써포터즈 운영, 홍보 , 사진, 영상, SNS 관리 및 교육이 필요합니다. 그에 맞는 후원사 및 언론 보도 지원도 필요합니다. 

이런 일들이 민간 차원에서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이 절실합니다. 

 

Q: Thanksun2300에 대한 상세한 자료는 어디서 확인하면 되나요? 

네이버 검색창에 Thanksun2300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바로가기 https://thanksun2300.modoo.at/

 

[ThanksUN2300 - ThanksUN2300]

ThanksUN2300 온라인 추모 공식사이트

thanksun2300.modoo.at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