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조연심의 북칼럼] 유복순의 <그때 멈추지 않아서 다행이다>

지식 칼럼/지식소통

by 지식소통가 2019. 9. 29. 11:45

본문

728x90

책에서 길을 찾는 조연심작가의 북이야기

마음에는 나이가 없다

“자기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가 모든 것을 결정한다. 아니 사실, 그의 운명을 알려준다.

핸리 데이비드 소로의 말이다.

늦은 나이에 공부를 시작해서 포기하지 않고 많은 사람들에게 희망을 전하며 살아왔습니다.

내 삶의 가장 빛나는 순간은 바로 지금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유복순의 [그때 멈추지 않아서 다행이다] 중에서

 

제주 어멍이 딸에게 주는 열가지 인생지혜가 제주방언과 함께 실려 있다. 저자는 삼성생명 25년 경력을 통해, 제주도가 주는 삶의 지혜를 통해 두 딸인 동시에 다시 시작하는 자신에게 해 주고 싶은 이야기를 이 책에 담았다. 일러스트 작가 안솔의 제주 그림과 따뜻한 감성의 저자의 메시지는 읽는 내내 위로와 감동을 전해준다.

 일러스트 작가 안솔의 제주 그림으로 이 책은 마치 한 편의 제주를 눈으로 보는 것같은 묘한 기분이 든다. 

특히 이 책에는 10가지 인생지혜가 제주방언과 함께 실려 있어 제주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프롤로그 : 당신의 인생에 가장 큰 선물은 바라보고 있는 그 아이입니다

첫 번째 지혜: 전정한 노력은 결코 배신하지 않는다 - 이승엽  (똠광 눈물이 밴 노력을 배신허지 안 헌다) 

두 번째 지혜: 시간은 인간이 쓸 수 있는 가장 값진 것이다 - 테오프라스토스 (늙을 때까장 베와도 다 못 베왕 죽나) 

세 번째 지혜: 한 방울의 물도 계속 떨어지면 능히 돌도 뚫을 수 있다 - 불경 (먹돌도 똘람시민 고망 난다) 

네 번째 지혜: 인연이란 실로 코끼리를 끌어당기는 힘이다 - 법접 스님 (질엣돌도 연줄이 셔사 찬다) 

다섯 번째 지혜: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난다- 한국속담 (딸은 어멍 피 물엉 난다) 

여섯 번째 지혜: 구름 뒤에는 항상 빛이 존재한다 - 루이자 메이 알코트 (둥구린 독새긴 빙애기뒈곡, 궁구린 사름은 쓸메 난다) 

일곱 번째 지혜: 남들이 당신을 어떻게 생각할까 너무 걱정하지 마라. 그들은 그렇게 당신에 대해 많이 생각하지 않는다 -루즈벨트 (싯노렝 치세말곡, 웃노렝 기죽질 말라) 

여덦 번째 지혜: 계단을 밟아야 계단 위에 올라설 수 있다- 터키 속담 (어두근 날 시민 밝근 날 싯주) 

아홉 번째 지혜: 세상은 고통으로 가득하지만 한편 그것을 이겨내는 일로도 가득차 있다- 헬렌 켈러 (마음이 풀어져사 하는 일이 게볍나) 

열 번째 지혜: 험한 언덕을 오르는 처음에는 서서히 걸어야 한다 - 셰익스피어 (아기 질룸광 용쉰 마심양 되기가 쉽질 아년다) 

에필로그: 누구에게나 봄, 여름, 가을, 겨울은 옵니다 

그때 멈추지 않아서 다행이다
국내도서
저자 : 유복순
출판 : 진한M&B(진한엠앤비) 2019.09.21
상세보기

큰 딸 미래에게 결혼식에서 건네준 유복순 작가의 <그때 멈추지 않아서 다행이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