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직업리포트 시즌8: 기획이 뭐길래> 드니 르보 외 <생각정리의 기술> 마인드맵

생각정리의 기술 / 드니 르보 외 지음 

한 장으로 끝내는 천재들의 사고법, 마인드맵 


생각정리의 기술 (보급판 문고본)
국내도서
저자 : 드니 르보(Denis Rebaud),장 뤽 들라드리에르(Jean-Luc Deladriere),피에르 몽젱,프레데릭 르 비앙(Frederic Le Bihan) / 김도연역
출판 : 지형 2007.04.05
상세보기


마인드맵은 영국의 교육심리학자이자 멘사 회원인 토니 부잔이 다 빈치의 메모에서 영감을 얻어 개발했다. 

마인드맵은 기호, 그림, 색상 등을 활용하여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여러가지 생각들을 방사형으로 펼쳐나가는 

가장 효과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법이며, 생각을 체계화하고 기억력과 이해력을 증진시키는 혁신적인 메모의 기술이다. 


마인드맵은 우뇌_상상력, 창의력, 전체적인 비전, 유츄 능력, 정보의 공간화_의 기능뿐만 아니라 좌뇌_언어와 질서, 논리, 합리성_의 기능도 활용할 수 있다. 마인드맵은 좌뇌와 우뇌를 동시에 사용하여 완벽한 시너지 효과를 내는 흔치 않은 도구다. 


마인드맵을 직접 꾸며보기 전 알아야 할 두 가지가 있다. 

1. 마인드맵의 규칙 

종이, 중심이미지, 가지, 키워드, 이미지, 색깔, 스타일, 필기구 

2. 마인드맵의 작성 

'페레르브PERERV' 방법 

준비하기 (preparer)- 떠올리기 (Evoquer) - 마인드맵 만들기 (Ramifier),- 검토하기 (Examiner)-  시각효과 주기 (Visionner)의 순서로 구성된다. 

이 책에는 마인드맵을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과 분야가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목표정하고 달성하기, 올바른 의사결정 내리기, 일상생활에서의 마인드맵, 혁신적인 메모의 기술, 효과적인 회의 진행, 프로젝트 진행하기, 컴퓨터로 마인드맵 완성하기 등을 해볼 수 있다. 

상세한 것은 팟빵 #파블로를 읽어요에서  #생각정리의 기술을 들어보자. 


토고의 속담 중에 이런 말이 있다. 

"우리가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른다면, 어디서 왔는지부터 생각해보라." 

* 우리는 전에 무슨 일을 했는가?

* 어떻게 그 일을 했는가? 

* 전에는 어디로 가고자 했는가? 

이 3가지 질문에 답을 하다보면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게 된다. 


마인드맵을 사용하기 전에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마인드맵을 어떻게 활용하는가와 같은 기술 자체보다 마인드맵이라는 도구를 활용해 무엇을 할 것인가이다. 

우선 해결해야 할 과제가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정하고, 그 일을 언제까지 할 것인지 데드라인을 정하게 되면 보다 명료한 과제를 정의하게 된다. 그 후 어떻게 하면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해 MECE(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 누락없이 중복없이) 한 전략을 세울 수 있다. 


미래직업리포트 시즌 8: 기획이 뭐길래? 다음 주는 <비즈니스 천재들은 생각하는 방법이 다르다>이다. 

매주 목요일 새벽 6시 30분 고속터미널 4번 출구 스타벅스 파미에파크점에서 만나요.... 


Trackback (0) : Comment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