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직업리포트 시즌7: 부의 미래 - 토니 로빈스의 <흔들리지 않는 돈의 법칙> @밀크바
매주 목요일 오전 6:30 고속터미널 밀크바에서 목적있는 책읽기를 하고 있다. 미래직업리포트 시즌 7은 부의 미래에 대한 10권의 책을 읽고 토론하고 기록하는 것이다.
이번 주 책은 토니 로빈스의 #흔들리지않는돈의법칙 이다.
포브스 발행인 겸 포브스 사 CEO 스티브 포브스는 말한다.
"부란 그 자체로 목적이 아니라 보다 뜻깊은 삶을 성취하는게 필요한 중요한 요소일 따름이다.
투자의 성공을 방해하는 가장 큰 적 두 가지를 항상 명심하라! 두려움과 수수료다.
자유시장 경제에서는 다른 사람들이 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성공할 수 있다. 다시말해 타인의 욕구와 니즈를 충족시키면 번영할 수 있다."
흔들리지 않는 돈의 법칙
1부는 부와 경제적 성공을 위한 흔들리지 않는 돈의 법칙을 다뤘다. '게임의 법칙을 모르면 이길 수가 없다' 많은 사람들이 투자를 꺼리는 이유 중 하나가 투자를 너무 어렵게 느끼기 때문이다.
2부는 견고한 투자실천서이다. 약세장인 '곰을 죽이는' 방법이다.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면 곰 시장bear, 즉 약세장이 시작되더라도 바구니 속 달걀을 무사히 지킬 수 있다.
3부는 감정에 휘말려 저지르기 쉬운 돈 실수들을 피하고 행동을 교정하는 법을 알려준다. 내면의 적을 침묵시키는 법을 피할 수 있다.
----//////----
책에 대해 토론하고 함께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투자 성공을 위해 알아야 할 심리는 모든 인생에도 통한다..
심리편향- 오래된 생존 프로그램이고 정상적인 프로세스다. 그것을 알고 대응하면 된다.
변하지 못하게 하는 6가지 심리편향
1. 확증편향: 자신의 선입견이나 편견을 뒷받침하는 정보만 찾거나 중요하게 여기는 경향/ 한편 자신의 믿음과 어긋나는 정보를 폄훼하거나 무시하거나 회피하게 만든다
2. 소유효과: 이미 소유하고 있는 것에 대해 객관적 가치보다 더 높은 가치를 부여한다. 진로 방향을 바꾸거나 더 나은 경로를 선택하기 어렵게 만든다. 소유한 것에 대해 맹목적 사랑에 빠지지 마라. 사랑은 맹목적이기 때문이다. (1,2 대안: 다른 의견을 가진 더 나은 질문을 던질 유능한 사람을 찾아라)
3. 최신편향: 어떤 사건의 발생 가능성을 평가할 때 최근의 경험을 보다 중요하게 여기는 성향/ 유행과 여론에 휘둘리는 자들은 위대함을 이룩하지 못한다. - 잭케루악
4. 과잉확신: 자신의 능력과 지식, 장래를 시종일관 과대평가하는 경향 / 워비곤 호수는 미국 풍자작가 개리슨 케일러가 만든 미네소타 주의 가상 마을로 '모든 여성은 강인하고, 모근 남성은 잘 생겼으며, 모든 아이들은 평균 이상인' 곳이다. 전문가의 부추김에 넘어가지 마라 (대안: 현실감각을 키우고 나의 실제를 흔쾌히 인정하라)
5. 자국편향: 가장 익숙한 것을 신뢰하고 고수하는 경향 (대안: 지평을 넓혀라)
6. 부정편향: 긍정적인 경험보다 부정적인 경험을 더 생생하게 기억한다. 손실회피는 금전적 이득으로 인한 즐거움보다 금전적 손실로 인한 고통을 2배 크게 느낀다. 손해를 두려워해서 비이성적으로 행동한다. (대안: 준비에 실패하는 것은 실패를 준비하는 것이다- 벤저민 프랭클린)
아는 만큼 보이는 법이다.
"어떻게 행복을 찾은 거야?"
"내가 직접 만들었어"
인생의 해답은 어쩌면 너무 가까운 곳에 있는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