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내가 만난 e-사람] 옥션, 홈플러스 창업자 , 이금룡 박사님을 만나다!

소통인터뷰 & 토크쇼/조연심이 만난 e-사람

by 지식소통가 2010. 1. 24. 02:16

본문

728x90

디지털시대 고수가 살아남는 법을 알려주는 이금룡 박사님의 저서


 

 

2010 1 23일 토요일 늦은 오후, 홈플러스, 옥션 창업자이자 SBS 아이디어 하우머치의 심사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코글러의 대표이사를 역임하고 있는 이금룡 박사님을 만났다. 작년에 강의의뢰차 통화만 했었는데 내가 상상하던 모습과는 조금 달랐다. 난 좀 넉넉한 인상의 너그러운 아저씨의 모습을 상상했었는데 마르고 목소리도 빠르고 큰 전형적인 열정이 가득 찬 사업가이자 강사의 모습이었다. 요즘 한창 문제가 되고 있는 세종시에 대해 열을 올리면서 국가가 지금 줄어든 일자리 창출에 전념을 해도 모자랄 판에 결국은 자신들 표만들기 위한 전시행정을 하고 있다고 애석해 했다. 대학생들에게도 대학진학만이 문제가 아니라 결국은 진로가 문제라는 점을 알려주고 왔다고 했다.

 

멘체스터 유나이티드의 퍼거슨 감독과 우리나라의 허정무 감독의 선수관리법을 비교해 주시면서 성공하는 조직관리자의 모습을 한 마디로 정리해 주셨다. MU의 퍼거슨 감독이 박지성을 12경기 연속 경기에 출전시키지 않았던 것을 기억하는가? 그리고 우리나라 대표팀으로 올 때 개인트레이너를 붙여준 것도 역사상 없던 일이라는데 퍼거슨 감독은 박지성의 컨디션을 체크하기 위해 그렇게 조치를 내렸다. 결국 선수가 최상의 몸 컨디션만 되면 언제든지 경기에 출전할 수 있다는 비전을 주기 때문에 선수들은 기를 쓰고 몸을 회복시키기 위한 노력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엔 Best11에 들어가지 못하면 결코 출전을 할 수 없다고 하는 비전을 세워준다. 따라서 다른 선수가 빠져야 내가 들어갈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다. -윈이 아니라 상대방을 밟고 일어서야 성공할 수 있는 구조로 운영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니 탈락한 선수들은 자신들이 아무리 노력해도 엔트리 넘버에 들어갈 수 없다고 좌절하고 포기하게 되는 것이다. 어떤 방식이 더 긍정적으로 사람들을 동기부여 시키는지 고민해 볼 문제다.

 

인생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  데카르트


 


그리고 이금룡 박사님은 경제학 박사로서 우리나라 경제의 흐름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주셨다. 그리고 우리가 변화의 물결을 잘 보고 그 물살을 잘 타지 않으면 결코 성공할 수 없음을 강하게 강조하셨다.

 

1의 물결

2의 물결

3의 물결

4의 물결

농업혁명시대

토지와 노동력

지주가 영향력

공업화시대

자본과 노동

제조업이 대세

돈이 돈을 범

엘빈토플러

3의 물결

정보와 지식사회

유통시장이 대세

1)홈쇼핑

2)네트워크마케팅

3)대형할인점

롤프 옌센

드림 소사이어티

인간의 감성,감동이

경쟁력,, 예술,창조,

상상력

)제임스 카메룬 감독일화

 

l  전직 트럭운전사였던 제임스 카메룬 감독스타워즈를 보고 내가 저런 영화를 만들어야겠다고 다짐, 감독으로 변신한다. 그 후 흥행률 신기록을 가지고 있는 타이타닉을 만들고 지금 2위의 흥행률을 보이고 있는 아바타를 만들었다. 그의 상상력, 꿈이 바로 오늘의 현실을 만든 것이다.

 

 

아날로그 시대에서 디지털 시대로 변했다. 그 시대의 변화를 읽고 그에 맞는 준비를 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고 강조하셨다.

 

아날로그 시대에는 자본과 기술력으로 카피 즉 복제가 가능했다. 기술자가 나와서 더 좋은 자본력으로 시장을 장악할 수 있는 시대가 바로 아날로그 시대다. 그러나 지금은 디지털 시대다. 다시 말해 겉으로 보이는 하드웨어가 아닌 그 안에 탑재된 소프트웨어, 즉 콘텐츠가 경쟁력인 사회가 된 것이다. 결국 창조하고 상상하고 기억하게 하는 1등만이 살아남을 수 있는 그런 시대가 된 것이다.

 

Analog

Digital

복제가능

수직상승가능

 

1등만 생존

 

 

Patience Period

인내기간 필요

 

l  사업성공의 노하우

-       유행인 아이템이면 잘 될 때 치고 빠져라

-       문화인 아이템이면 전력질주를 하라.

l  물은 100도가 되어야 끓는다. 노력해도 안 되는 것은 100도가 아니기 때문이다.

l  고객이 많아지면 성공기간이 단축된다.

 

l  디지털시대에 살아남는 생존 노하우 4

 

1 디지털시대의 특징을 제대로 이해하라

    아날로그는 0-9 10진법을 사용한다. 3,4등이라도 생존이 가능하다.

    디지털은 0-1 1등 아니면 아무것도 아니다.

현대는 모든 정보가 검색되는 시대이고 고객은 현명하다.

Smart Customer는 결코 2등 물건을 원하지 않는다.

 

-       1등이 되는 방법

완전경쟁에서 이기는 법 네이버, 메가스터디 등

원천기술을 가지는 법 특허, 하이넥스 반도체 기술, CDMA

차별화된 1등을 하는 법 구글, 이베이


 

-       디지털 시대에서 성공하려면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하거나, 잘하는 것이 있는 사람이라야 한다. 일하면서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사람이 즐기면서 잘 할 수 있다.

-       100도로 자신을 끓일 수 있는 사람이 성공한다.

-       디지털은 감성이 중요하다. 여성의 감성이 대세이다.

 

      2 지식과 정보를 끊임없이 학습하라.

          미래는 부자와 가난한 자, 성공한 자와 실패한 자가 아닌 학습하는 자와 학습하지

않는 자로 나뉜다.

    

      3 고객이 답이다.

          - 선한 사람과 선한 사람이 만나야 성공한다.

          - 자신의 탐욕 때문에 이용당하는 것이다. 쉽게 얻어지는 성공은 없다.

          - 선한 사람을 만나기 위해서는 먼저 선을 베풀어야 한다.

          - 물건이 아닌 인격을 팔아라.

          - 그리고 기도하라.

 

     4 협력만이 살길이다. (Colaboration Period)

          겸손, 배려, 시너지 그리고 네트워크의 시대다.

 

l  워렌버핏의 성공을 위한 충고 한 마디

인생은 Snowball을 만드는 것과 같다. 언덕이 있어야 굴릴 수 있다. 그리고 굴곡이 있어야 크게 만들어 눈사람을 만들 수 있다.”


 

오후에 고려대학교에서 강의를 하고 오셔서 목소리가 쉬었다는 이금룡 박사님은 강의를 시작하자 언제 목소리가 아팠냐는 듯이 크고 우렁찬 목소리로 쩌렁쩌렁하게 강의를 진행해 주셨다. 그야말로 열정과 확신으로 가득찬 강의였다. 모든 분야에서 그분의 강의를 듣고자 하는 사람이 많은 이유를 이제서야 알 것 같았다.

 

결국 성공하고자 하고 부자가 되고자 하는 사람은 세상의 바뀌는 물결을 읽고 그 물결의 중심에 서 있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제 제3의 물결 즉 지식, 정보화 시대에서 한 단계 진화된 제4의 물결로 바뀌었다. 따뜻함, 감성, 배려, 이해와 스토리, 디자인, 콘텐츠가 대세인 시대로 변한 것이다. 그 물결의 중심에 서 있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었다.

강의가 끝나고 함께 식사를 하는 자리에서 하신 말씀은 이제 자기 이름 석자를 걸고 살아야 하는 시대가 왔다고 하셨다. 개인브랜드가 경쟁력인 시대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자기 자신만의 성공을 위한 것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과 함께 윈윈할 수 있는 사업을 하지 않으면 누구도 살아갈 수 없는 네트워크 시대라는 말씀도 강조하셨다. 내가 지금 가고자 하는 길에 대해 경제학 박사님이 확신을 심어 주신 것이다. 나는 지금 가슴 뛰는 일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내가 너무나도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다시 한 번 이금룡 박사님께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지금도 귀에 이금룡 박사님의 쩌렁쩌렁한 목소리가 울려 퍼지는 것 같다
.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