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사거래플랫폼 파인드강사 X 브랜드매니지먼트사 엠유] 2017 조연심의 퍼스널브랜드 진단 및 골드칼라 과정설계 무료 공개특강 "당신은 마케터블한가?"
[강사거래플랫폼 파인드강사 X 브랜드매니지먼트사 엠유] 공동기획
2017 조연심의 퍼스널브랜드 진단 및 골드칼라 과정설계 무료 공개특강 "당신은 마케터블한가?"
일시: 2017년 2월 15일 저녁 7시 30분~ 9시 30분
장소: 7호선 군자역 6번출구 파인드강사 HRD 아카데미
강사: 조연심
19세기에는 단순육체노동자인 블루칼라가
20세기에는 정신노동자인 화이트칼라가
21세기에는 아이디어노동자인 골드칼라가 뜬다
“옛날에는 토지 소유에 따라 부가 결정되었어. 얼마 전까지는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능력이 핵심이었지. 이제는 지식과 이를 활용하는 능력이 부를 창출하는 핵심이야.”
찰스 핸디의 [비이성의 시대]에 나온 말이다.
액센츄어의 CEO 피에르 난텀은 “2000년 이후 15년 동안 포춘 500개 기업 중 절반이 디지털기술에 의해 날라갔다”고 말했다. 그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2020년까지 500만 개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며, 2025년까지의 일자리의 3분 1이 소프트웨어나 로봇으로 대체될 거란 전망이다. 화이트칼라 직종의 90% 이상이 향후 10년 안에 사라지거나 다른 방식으로 일하게 될 거라는 예측은 영원할 것처럼 보이던 전문서비스회사까지도 더 똑똑하고 더 성실하고 더 저렴하게 일하는 디지털기술에 밀려난다는 것이다. 이는 원하던 원하지않던 어차피 모두에게 다가올 미래다.
무소속,프리랜서,포트폴리오,프로젝트,디지털노마드,앙트러프러너, IOT, 퍼스널브랜드, 플랫폼,네트워크,아웃소싱,협업,빅데이터,디지털평판경제가 대세가 되면 지식과 이를 연결하고 활용하는 방식에 따라 부가 창출된다.
일과 삶의 균형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적합한 일하는 방식 중 하나가 바로 골드 칼라노동자로 살아가는 것이다. 결국 개인의 역량과 창의력이 극대화된 골드 칼라로 살기 위해서는 내가 누구이고, 어떤 사람이 될 것이며, 무슨 일을 가장 잘 하고, 앞으로 언제까지 무엇을 해낼 것인지를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 그렇게 찾은 자신의 정체성 즉 아이덴티티를 바탕으로 자신을 시장에서 거래가능한 상품으로 포장하고 온라인으로 연결된 플랫폼 세상에서 잘 팔아야 하는 시대다. 그것이 풍요로운 삶을 살면서 새로운 질서를 주도하는 가장 빠른 지름길이다. 문제는 골드칼라로 살면서 어떻게 자신의 생산성을 증명할 수 있느냐이다.
당신은 마케터블한가?
시장에서 거래가능한 사람이 된다는 것의 의미는 무엇인가?
나도 알고 남도 아는 바로 그 시장의 거래의 법칙 중 하나는 "내가 사고 싶은 것은 남도 사고 싶은 것이다."
세상에 없는 것은 없다. 이미 모든 게 다 존재하는 세상에서 누군가의 눈에 띄지 않으면 바로 잊혀지는 것이고 죽는 것이다. 그러니 누군가의 눈에 띄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보랏빛 소다. 놀랄만한 아이디어, 획기적인 디자인, 리마커블(remarkable)한 그 무엇이 있지 않으면 평범함은 아무 의미가 없다. 어차피 시장에서 팔리지 않을 테니까. 없는 게 없는 세상에서 결코 다시 못 볼 그 무언가로 인식시키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생각하고 시험하고 생각하기를 반복해야 한다. 그 과정에서 필요한 것이 바로 당신의 빛나는 아이디어다. 당신이 어떤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던 지금보다 더 나은 아이디어는 존재할 수 있다는 생각을 받아들여야 한다. 그리고 그 아이디어의 제안자가 바로 나 자신이어야 세상의 관심을 끌고 인정도 받고 돈도 아주 많이 벌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그러니 이제라도 아이디어를 위한 생각하기를 시작해야 한다. 아이디어도 배워야 만들어낼 수 있다. 먼저 시작해야 앞서 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