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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현역강사양성사관학교] #1기 "나는 마케터블 강사다" 둘째날_퍼스널브랜딩 / 강사: 조연심 / 파인드강사 & 엠유

퍼스널브랜딩/사관학교

by 지식소통가 2016. 12. 3. 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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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현역강사양성사관학교] #1기 "나는 마케터블 강사다" 둘째날_옴니마케팅, 퍼스널브랜딩, 프로젝트&포트폴리오, 수료식  / 강사: 조연심 / 파인드강사 & 엠유


강사거래플랫폼 파인드강사와 브랜드매니지먼트사 엠유가 함께 만들어가는 평생현역강사과정설계프로그램 

"나는 마케터블 강사다 !" 


일시: 2016년 11월 26일~27일 

장소: 파인드강사 군자역 


21세기 지식창조사회는 가르치는 자가 살아남습니다. 누구나 강사가 될 수는 있지만 

평생현역강사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전략과 전술이 필요합니다. 

시장에서 거래가능한 강사가 되려면 

콘텐츠제조능력, 옴니마케팅, 퍼스널브랜딩, 프로젝트 & 포트폴리오가 필요합니다. 


마케터블 Marketable, 

강의 시장에서 거래가능한 영향력 있는 강사가 되기 위한 아주 확실하고 특별한 시간! 




모듈 3: 퍼스널브랜딩_ 브랜드자산 진단 및 스코어전략, 직업별 NCL 분석, 전성기과정설계전략, 개념화 능력 훈련, 드림보드 3T, 미래직업만들기 




퍼스널브랜드란, 나라는 사람이 보여줄 수 있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의 총합... 

나의 경쟁력을 만드는 퍼스널브랜드를 구축하는 7단계, 

1단계: 브랜드 아이덴터티 - 나는 누구인가에 해당하는 모든 것 
2단계: 오프라인 툴 : 오프라인으로 보여지는 모든 것 
3단계: 온라인 툴 : 온라인으로 보여지는 모든 것 
4단계: 스코어전략 : 책, 논문, 방송, 쇼핑몰 등 당신을 증명할 수 있는 결과물 
5단계: 포지셔닝 : 온-오프라인 표지셔닝
6단계 : 네트워크 확장 : 퍼스널브랜드의 사회적 영향력과 경제적 영향력이 극대화되는 시기 
7단계: 선순환 프로세스 : 후진 양성과 멘티 발굴, 훈련 프로세스 등 계발 


퍼스널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한 개인브랜드 방정식 5T 
{Talent + Training + Talk } x Time x Timing

자신만의 천부적인 재능을 찾아 자타공인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 훈련하고 그 과정을 온-오프라인으로 소통시키면서 
필요한 시간을 견디다보면 자신만의 때를 만나게 된다. 




개인브랜드 아이덴터티는 신원, 신분, 정체를 뜻하는 영어 단어


개인브랜드 아이덴터티 구축을 위한 3단계 

철학 + VI(Visual Image) + 아웃풋 



실제 자신의 가까운 지인과 페이스북을 통한 온라인 인맥을 통해 자신의 브랜드 이미지 진단을 하는 시간! 

이은주 선생님의 톡톡 아이디어는 결국 커피 벙개 프로젝트로 승화되기도 했다. 




역시 연봉 1억 강사라 달라도 다르네요... 


가까운 지인에게 보낸 문자에 답변이 없어 마음 졸이시던 수강생들의 모습이 지금도 눈에 선하다. 



내가 가진 자산 중 이미지자산을 체크하는 시간이었다. 


아무리 훌륭한 실력과 인성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그것을 제대로 알리지 않으면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다. 

퍼스널브랜드 구축을 위한 

4차 산업시대를 대표하는 키워드 O2O를 제대로 활용한 전략, 


적. 자. 생. 존 


적는 자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 그것도 디지털 기록으로.... 



앞으로의 미래는 스스로 자신이 누구인지를 증명해내야 한다. 

자신이 지나온 과정이 아닌 

자신이 다닌 회사이 브랜드가 아닌 

당신 스스로가 직접 해낸 그 무엇, 그 결과물이 바로 당신 자체다. 


당신의 스코어가 담긴 개인브랜드 전광판을 채워 보라. 








개인브랜드 구축에 성공하기 위한 7가지 키워드 


1. Simple : 당신이 누구인지 단순하게 정의내릴 수 있어야 한다. 

2. Unique : 한 본 보더라도 강력한 인상을 남길 수 있을 만큼 독특해야 한다. 

3. Core Content : 당신의 주력분야에서 당신만이 할 수 있는 핵심 콘텐츠가 있어야 한다. 

4. Credible : 온-오프라인을 통해 당신이 신뢰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 

5. Expert : 당신의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인가? 아니면 5섯 손가락 안에 들어갈 수 있는가? 

6. Story : 당신의 과정을 생생한 이야기로 들려줄 수 있어야 한다. 

7. SNS : 이 모든 과정이 온라인을 통해 지속적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당신의 재능이나 경험이 마케터블해지려면 전성기과정설계를 거쳐야 한다. 

자신의 재능으로 먹고 사는 예술가(미래의 거의 모든 일자리에 종사하는 사람들)는 21년 주기의 전성기주기그래프를 가지게 된다. 7년을 서서히 올라가고, 7년을 서서히 유지하고, 7년을 서서히 내려온다. 

그렇게 피카소는 평생 단 한 번의 전성기를 가졌지만 안토니 타피에스는 2번의 전성기를 가질 수 있었다. 

직장인의 삶도 마찬가지다. 

처음 입사해서 7년 정도 업무에 대한 이해와 훈련을 통해 성장을 하게 되고, 7년~15년 사이에는 눈감고도 그 일을 할 수 있을 만큼 쉽게 잘하게 된다. 그러고나면 16~21년의 쇠퇴기를 맞이한다. 

빠르게 치고 올라오는 후배들의 모습을 안타까운 시선으로 바라봐야 하는 시기도 이 때가 대부분이다. 

그렇다고 걱정할 필요가 없다. 


우리는 평생 최소 2~3개의 직업을 가져야 하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20년 주기로 하나의 직업이 전성기를 맞이한다고 한다면 

나는 20~40세, 40~60세, 60~80세, 80~100세 이런 식으로 

100세까지 4개의 직업에서 전성기를 맞이할 수 있게 된다. 


그러니 조급할 것도, 좌절할 이유도 없다. 

그저 내가 좋아하는 것을 찾아 그것을 잘할 때까지 지속적으로 해내면 된다. 

물론 쉽지 않다. 


그렇게 나의 일의 미래, 스스로 직업과 전성기를 만들어가는 과정은 결코 쉽지 않지만 

그렇다고 불가능한 신의 영역도 아니다. 



자신의 꿈과 목표를 목록화하는 것은 중요하다. 

드림보드 3T, 


To be: 무엇이 되고 싶은가?

To have : 무엇을 가지고 싶은가? 

To do before: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to do After : 꿈너머 꿈은 무엇인가? 



해마다 자신이 이루고싶은 것을 리스트화해서 공개하면 상상하는 것 이상의 기적을 만날 수 있다. 

나는 그런 식으로 소나타 하이브리드 블랙 다이아몬드를 구입할 수 있었고, 

꿈에 그리던 작동 전원주택으로 이사올 수 있었다. 


 


2016년 버킷리스트 6번 작동 까치울 전원주택으로 이사가기


지금 현재 내가 이 글을 쓰고 있는 곳은 바로 여기!!!! 


부엌 식탁 위에서 블루투스 스피커로 울려퍼지는 멜론의 감성 터지는 노래를 들으며 포스팅을 하고 있다. 


꿈은 이루어진다.. 아니다 


기록된 꿈만 이루어진다..... 기록, 기록, 또 기록!!! 



때론 북카페 필 폴폴나는 거실에서, 

때론 완전 편한 거실 소파에서 얼마든지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바로 기록된 꿈 덕분에.. 



올 해도 2017 버킷리스트 17개를 생생하게 꿈꿔보련다... 


미래에 가장 필요한 기술 중 하나가 바로 컨셉팅... 개념화능력이다. 

하나에 집중하는 힘, 몰입도 개념화능력이 키워져야 가능해진다. 


당신이 집중하고 있는 단 하나, 그것이 바로 당신의 컨셉이다. 







일의 미래, 나는 내 이름으로 소통할 수 있을까? 

나의 주력분야에서 나는 어떤 일을 하게 될까? 


직접 자신의 미래의 직업을 만들어보는 시간... 













퍼스널브랜드는 순간적으로 만들어지는 이미지가 아니라 평생을 거쳐 끊임없이 완성되어가는 과정과 같다. 한 번 유명해졌다고 해서 퍼스널브랜드가 완성되는 것이 아니다. 결국 마지막 순간에 당신이 누구인지는 당신을 기억하는 사람들의 몫이다. 


당신은 어떤 사람이었다고 기억되고 싶은가? 



마지막 시간은 자신의 과정을 제대로 채워가기 위한 3P 전략 

Project : 매 순간을 자신을 증명할 수 있는 프로젝트로 여겨라 

Publish : 프로젝트의 매 순간을 OSMC로 공식적으로 발행하라

Portfolio : 그 분야의 마케터블한 사람이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가 될 때까지 지속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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