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TV 한국직업방송 여성재취업프로젝트_ 슈퍼맘 리턴즈 월요일 2부 조연심의 퍼스널브랜드] 바이탈 커뮤니케이터 김진향 작가 편
[한국경제TV 한국직업방송 여성재취업프로젝트_ 슈퍼맘 리턴즈 월요일 2부 조연심의 퍼스널브랜드]
바이탈 커뮤니케이터 김진향 작가 편
통계청에 따르면 여성들의 사회 진출은 점점 늘어나고 있다. 2014년 여학생의 대학 진학률은 74.6%로 남학생 67.6%보다 높았고, 여성 고용률도 49.5%로 전년에 비해 0.7%p 올랐다고 한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2015년 기준 한국 여성 평균 소득은 2만 2,263달러로 남성 (4만 달러)의 절반을 상회하는 수준이다. 여성의 활약이 돋보이는 요즘, 왜 남여 임금 격차는 좀처럼 줄지 않는 걸까요? 이런 상황에서 여성들에게 필요한 건 무엇일까요?
나만의 개인브랜드를 만들고 내 인생을 내 이름으로 살아가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시간!
<슈퍼맘 리턴즈> 2부, 지금 시작합니다.
MC 송상은 / 멘토 지식소통전문가, 퍼스널브랜드전문가 조연심 / 작가 김진주 / 담당피디 김동국
2015년 11월 23일 오후 2:30 조연심의 퍼스널 브랜드
오늘의 퍼스널브랜드: 바이탈 커뮤니케이터 김진향 작가 편
<여성 재취업 프로젝트, 슈퍼맘 리턴즈!>
- 한국직업방송, 매주 월요일 오후 2:30~3:00
오늘의 퍼스널 브랜드 주인공은 서른 살에 서른 개의 직업을 가진 바이탈커뮤니케이터 김진향님입니다. 본인이 하고 싶은 것을 모두 직업으로 만들고 본인이 잘 할 때까지 하는 꾸준함으로 전문성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하고 싶은 것을 하나씩 하다보니 직업이 서른 개가 되었다고 하는 김진향 작가. 이 분의 이야기를 들으면 내가 무언가 꿈을 이루는 데 나의 가정형편은 걸림돌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다재다능한 능력을 가진 바이탈커뮤니케이터 김진향님의 오늘을 만든 3T(Talent, Training, Time)는 무엇일까요?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재능(Talent)
첫 번째 재능은 타인의 재능을 인정하는 재능이다. 사실 나는 무대공포증이 있었다. 발표하는 것을 무서워 했는데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 스스로 어떤 모임의 리더를 자처하여 앞에 나가는 것을 연습했다. 또한 리더역할을 하며 타인의 작은 재능이라도 인정하는 재능을 갖게 되었다. 발표가 무서운 사람이라면 작은 모임에서라도 리더가 되는 경험을 해보자.
두 번째 재능은 고민하지 않고 바로 실행하는 행동력이다. ‘해보고 싶은 것은 다 하자.’고 생각하며 살고 있다. 처음 모델일을 시작했을 때 타인이 시켜서가 아니라 내 가슴이 시키는 일을 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리고 그것을 이뤄냈을 때 진정한 기쁨을 느꼈다. 그 후로부터 하고 싶은 일을 바로 실천하는 행동력을 갖게 되었다.
세 번째 재능은 순간의 기록을 남기는 것이다. 유명인 파워블로거 중에서 거의 1등을 하고 있다. 사진의 힘을 알고, 매 순간을 기록하려고 한다. 그래서 스튜디오를 차려 제품사진을 직접 찍기 시작했고 책이나 인터넷을 통해 방법을 익혀 인물 사진을 보정하고 있다. 어렸을 때부터 만화를 그리며 스토리를 만드는 일을 좋아했고 이 재능을 지금도 발휘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타인에게 신뢰를 주는 꾸준함이다. 어제보다 나은 나를 위해 늘 노력하며 블로그나 sns를 통해 열정이 넘치는 모습을 보이고 이 모습이 타인에게 신뢰를 주고 있다.
2.훈련(Training)
무언가 해야한다고 생각하면 스스로를 벼랑 끝으로 내몬다. 데드라인을 처음부터 정해두고 필요한 준비를 하나씩 하는 것이다. 후회를 남기지 않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동원한다. 그렇게 열심히 하다보니 에너지가 넘치는 모습을 보고 어떤 모임을 가지면 많은 협찬을 받게 된다. 많은 빚을 지고. 사업도 망해봤지만 결국은 이러한 경험들은 돈으로도 살 수 없는 소중한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후회하지 않는다. 몰입하면 그것은 오히려 더 열심히 하게 하는 동력이 되는 것 같다.
3.시간(Time)
가장 중요한 것은 긍정의 힘이다. 어렸을 때부터 어려움이 많았다. 그 때마다 사람들에게 극복하는 방법을 물었다. 그리고 나만의 방법을 찾아 어려움을 극복했다. 어려움을 맞이했을 때 관조적인 입장으로 바라보며 그 상황을 이겨내곤 했다. 나의 주변에 나를 응원하는 조력자가 있다는 것을 경험을 통해 알게 되었고 그 힘으로 이겨냈다. 그래서 나 또한 누군가에게 힘을 주는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결국은 사람 속에서 답을 찾으며 시간을 견딘 것이다.
<슈퍼맘 리턴즈, 조연심의 '멘토의 코치'>
- 한국직업방송, 매주 월요일 오후 2:30~3:00
퍼스널 브랜드를 만드는 전문가의 코치! '나'의 퍼스널 브랜드를 만들기 위한 오늘의 솔루션은 무엇일까요?
1. 일부러라도 리더가 되라
무대공포증이 있는 여성이 많다. 하지만 앞에 나가서 많이 해보면 여유도 생기고 경험도 쌓이게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작은 모임 에서라도 자처해서 리더가 되어라. 본인에게 어려운 일수록 부딪히며 이겨내야한다.
2. 기록으로 역사를 남겨라
결국은 온라인으로 연결되어 있는 사회다. 지금은 온라인을 통해 내가 누구를 만나고 어디에 갔는지를 실시간으로 알릴 수 있다. 이러한 기록이 직업으로 연결될 수도 있다. 온라인을 통해 나를 증명하는 것은 퍼스널브랜드세계에서도 당연한 작업이다. 단순하다. 내가 하고 있는 일을 온라인에 기록하라.
3. 꾸준함보다 강한 능력은 없다
GRIT. 반복을 지루해하지 않고 끊임없이 자신이 하는 일을 하는 것이 그릿이고 꾸준함이다. 많은 사람들이 쉽게 실증을 내고 새로운 일을 찾으려한다. 하지만 꾸준하게 한 가지 일을하면 깊이가 생기게 되고 나에게 기회로 다가올 것이다. 성과가 처음부터 나지는 않더라도 참고 견뎌라.
<슈퍼맘 리턴즈, 일주일에 단 한 번! 당신의 터닝 포인트! >
- 한국직업방송, 매주 월요일 오후 2:30~3:00
일주일에 단 한 번, 나를 점검하는 시간입니다. 이번 주 터닝 포인트는 ‘나를 주인공으로 한 커버스토리 쓰기' 입니다.
“ 당신이 잡지의 커버스토리의 주인공이라면? "
1. 그래픽 아티스트 '데이비드 시벳'이 고안
2. 상상력을 통해 일하는 목적, 주요 관심사 연결
특집 기사를 보도한다고 생각해보자.
“2년 뒤에 내가 환하게 웃는 모습을 메스컴이 보도할 것이다.”
내 기사가 실릴 권위있는 잡지를 생각해보고 무엇에 관한 이야기인지 생각해 본다.
왜 당신의 기사가 실렸는가? 인터뷰에 실릴 인용구를 만들고 사진 포즈 또한 생각해 보자.
그렇게 하다보면 미래를 구체적으로 생생하게 꿈꿀 수 있다.
<슈퍼맘 리턴즈, '책읽기 프로젝트!’>
- 한국직업방송, 매주 월요일 오후 2:30~3:00
‘프라이다이나믹스’ - 저자 고형준
21세기는 지식창조, 지식역량사회라고 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지식서비스를 제공할 것인가를 소개한 책이 많이 없다. 이 책은 무한한 지식을 가치 있는 상품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자부심과 역동성을 합한 단어가 바로 ‘프라이다이나믹스’이다. 지식서비스로 상품기획을 할 때 필요한 실질적인 노하우가 담겨있다. 자신의 직장생활 경험을 지식서비스 상품으로 만들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유익한 책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