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트라이그람스코리아 우고스(대표 강찬고)와 함께 하는 글로벌경험학교 세번째 프로그램 [우고스플랫폼스쿨] 4주차: 컨셉디렉터 이수향의 Omni-Concepting, SNS 혁명의 시대, 나를 컨셉팅하라!

퍼스널브랜딩/MU

by 지식소통가 2015. 10. 20. 17:59

본문

728x90



우고스플랫폼스쿨


주최: 글로벌창의인재양성소 

주관: 브랜드매니지먼트 엠유 

후원: 우고스, 트라이그람스코리아, 300프로젝트 

일시: 2015년 9월 15일 ~10월 13일 

장소:(주)트라이그람스코리아 우고스 가산디지털역 근처 15F 



2015년 10월 13일 오후 7시~10시 트라이그람스코리아 우고스(대표 강찬고) 에서 글로벌경험학교 세번째 프로그램인  [우고스플랫폼스쿨] 4주차 강의가 시작되었다. 


엠유 박현진 퍼스널브랜드PD가 진행하는 가운데 한 주간의 경험을 공유하면서 4주차 강연이 시작되었다. 



4주차 : Omni-Concepting, SNS 혁명의 시대, 나를 컨셉팅하라! 


강사 : 컨셉디렉터 이수향 




[컨셉잡는 여자]로 5년을 살고 나니 사람들이 나의 전문영역을 ‘컨셉’으로 인식하기 시작했다. 

하나의 단어, 마케터블한 스킬로 업그레이드하게 되면 그 분야의 전문가로 인식될 수 있다. 


[컨셉형인간이 온다] 신간 예고 

눈빛만 봐도 컨셉형 인간인지 아닌지를 알아볼 수 있다. 스쳐 지나는 사람 중에도 컨셉형 인간으로 인식되는 사람을 만날 수 있게 된다. 컨셉형 인간은 신나고 자유롭게 일하는데 돈도 따라 온다. 파워 포즈를 취하고, 틈새 욕구를 찾아내고 문제해결을 해내는 사람이 바로 컨셉형 인간이다. 



옴니컨셉팅

OMNI- 온-오프라인 전방위로, 전지전능한


세상의 모든 개인이 ‘왕’으로서 자신만의 세계를 다스린다. 

IOT 지능시대, 세상의 모든 기계들과 인간들이 연결되어 모든 개인이 대등하게 강력해진다. 


원시시대- 농경사회-산업사회-지식정보사회-스마트 네트워크- 초연결지능 

스마트 네트워크: 개인콘텐츠 생산력, 디지털 플랫폼, 스마트한 개인, 네트워크 

초연결지능시대: 창조적 융합지능, 초연결 센서 플랫폼, 지능화된 개인, IOT 지능 


IOL=Internet of LOVE(LifeStyle,  Original, Value, Emotion)

좌뇌- 우뇌 - 심장


Headship  VS    Friendship 

Profit Maximizer     Purpose Maximizer


기업가치는 과거의 성과를 바탕으로 미래에 얼마만큼의 성장을 할 거라는 예측이 포함된 가치다. 

“미래는 선한 영향력의 인간미를 원한다.”

심장으로 세운 기업들 Purpose Maximizer  

인간미가 있다는 것은 예측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간이란 무엇인가? 

인간미- 인간의 따뜻한 맛 

“주체적으로 사유하고 내일과 내 삶의 주인이 되는 자”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공동체적 문제해결자” 

—> 주체적으로 생각하고 느끼고 더 나은 세상을 위해 함께 나아가는 자 


열광하는 스토리에는 진정성이 묻어나야 한다. 

나 하나의 역경을 넘어 무언가를 이뤄낸 사람에게 우리는 환호하게 되는 것이다. 

주인의식을 가지고 일하는 사람들은 창업자의 스토리에 공감하기 때문에 자발적으로 Purpose Maximizer로 일하게 된다. 


인공지능이 따라올 수 없는 단 하나 인간의 영역은 무엇인가? 

정보수집형 인간 (산업혁명 시대) --> 가설 검증형 인재 (지식창조, 역량중심의 사회) 


경쟁의 시대, 우리는 어디로 가야 하는가? 


<컨셉의 출발> - 비유적 사고 (메타포 사고) 


시계토끼  : 기회 - 변화와 성장  “누가 그녀를 이상한 나라로 데려갔을까?”  시간을 달리 쓰고, 장소를 변화시키고, 사람을 달리 만나면 시계토끼를 만날 수 있다. - 오마에 겐이치    예) 컨셉디렉터 이수향의 2015 시계토끼 성공책쓰기 조영석, Future Wave 조연심, 우고스 플랫폼 강찬고 김정은 , “1인 기업가 컨셉디렉터 뷰티셰프 를 꿈꾸며 회사를 나와 독립을 시도할 수 있었다.“


바보거북  : 그릿(Grit) - 지속성과 일관성 “어떻게 거북이는 똑똑하고 빠른 토끼를 이겼을까요?”  포레스트 검프가 무턱대고 끝까지 해내는 사람이라 원하는 것을 다 이루고 살았다. 토끼는 거북이만 이기면 된다고 생각했고 거북이는 목표 자체를 생각하며 멈추지 않고 걸을 수 있었다. 결국 토끼와 거북이가 본 것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는 것을 알려주었다. 


황금거위  : 플랫폼 - 돈나무 사람나무 “무엇을 활용해서 기회를 얻게 되었을까요?” 잘하고 좋은 것을 사람들에게 알리고 공유하는 사람들은 자신만의 미디어를 갖게 되면서 기회를 얻게 되었다. 플랫폼을 활용해서 슈퍼 리치(Super Rich)가 될 수 있다. 



부자아빠는 시스템을 만들고 가난한 아빠는 성실하기만 하다. 

상위 10% 하위 10% 평소에 무슨 생각을 할까? 

<최상위 10% 성공한 사람들>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어떻게 하면 그것을 얻을 수 있을까? --> 최상위 10% 사람들은 어떻게 해야 더 발전할 수 있는지를 고민하여 자신에게 집중한다. 


<최하위 10% 사람들 >

왜 나는 이렇지? 자신이 움직이지 못하는 이유 

저 사람이 왜 내게 이렇게 했지? 다른 사람의 의견에 집중 --> 최하위 10%는 타인과의 비교에만 집중하면서 왜 자신이 더 나아지지 않는지 고민했다. 


컨셉은 어떻게 만들어지는 것일까? 

뇌와 심장이 만들어낸다. 뇌가 시켜야 심장이 뛰고 움직일 수 있는 동력을 만들어낼 수 있다. 


로저스펠의 실험 

인간의 뇌는 거짓말을 잘하는 뇌다. 정보수집형 인재는 데이터를 집어넣으면 무엇이던 기억해내는 인공지능을 이길 수 없다. 


컨셉을 잡는 이유는 앞으로 한 발자욱이라도 나가기 위함이다. 


Creative is Connecting the dots - 스티브 잡스 

과거와 현재의 점들을 이어가는 의미있는 선이 바로 [컨셉]이다. 


의미있는 점Dots들을 이어가다보면 자신만의 명확한 선인 컨셉을 찾을 수 있게 된다. 

인생산맥지도를 그리는 것과 같은 효과다. 

내가 지금 이 일을 하기 위해 과거에 그 일을 좋아했구나, 과거에 그 공부를 했구나, 그 사람을 만났구나... 등등 

아하! 하는 의미있는 점들이 현재의 나를 명확하게 하기 위한 정당화한 선을 만드는 과정이 바로 [컨셉]이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바로 현재의 나를 정당화하기 위한 선을 찾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내 인생을 컨셉팅하는 것이다. 


나는 누구인가? 

“Megaphobia” Big Picture Allergy 


선택된 집중을 통해서 내 기억에 남는 내 인생을 편집하라! - 컨셉형 인간 




Concept Imaginer

Profit Maximizer 이익을 극대화하려는 존재     vs  Purpose - Maximizer 의미와 목적을 부여하려는 존재

Fixed- minded  고정사고방식                                 Growth- minded

현실지향적                                                              목적지향적 



나의 컨셉은 무엇인가? 

“초점을 맞추기 전까지 햇빛은 아무 것도 태우지 못한다.”  - 알렉산더 벨 


콜린Collin: 신념을 가지고 있는가? 






컨셉형 자기초점의 법칙 5P 

1. Why : Purpose 목적의식 (Big Picture) One  컨셉 Big Why, Big one thing, Big Picture 

외적 목적의식Mission: 공동체 기여가치관   ‘나는 _______ 욕구를 가진 ____를 돕겠습니다.’ 

내적 목적의식 Vision : 자아실현 미래상  ‘ 나는 ____년 안에 ________ 분야에서 _____ 전문가가 되겠습니다.’

틈새문제해결전문가가 미래 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다. 

틈새시장 인사이트: 나의 일은 _____ 고객의 _________ 욕구/문제를 기존 시장과  핵심가치 ______   차별화된 방법으로 도와주는 일이다. 

7가지 불의 부정 체험 --> 핵심고객은 무엇을 원하는가? -- 3가지 자동적 긍정체험 

나도 모르게 무의식적으로 / 웬지 모르게 생각 할 필요없이 / 좋구나 마음을 움직인다

성공 목록을 적어야 한다. (목적지향적 리스트) 제품/ 콘텐츠/ 플랫폼/ 마케팅 


2. What : Power  자기강점 

자발적인 반응 ‘동경’의 대상을 찾아라 자석같은 무의식의 끌림, 동경의 대상은 무엇인가? 

‘학습속도’가 유난히 빠른 분야를 찾아라. 동료들보다 놀라은 속도로 기술을 습득한 분야가 있는가? 

정신적 ‘만족감’을 주는 생산적이고 긍정의 활동을 찾아라 

- 나의 행동과 성과에 행복을 느끼며 사랑에 빠진 듯 만족감을 느낀 일은 무엇인가? 

3. How : Priory 우선순위 

나침반, 지렛대, 접착제 

—> Concept  자기초점 


단 하나의 도미노 조각을 찾아야 한다.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4. Productivity: 생산성 :Time의 효율성 

5. Profit: 수익성 :Money의 효율성 


지식은 객관적 지식에서 주관적 지식으로 넘어가야 한다. 

숙련된 기술화를 해내는 사람만인 마케터블한 스킬 Marketable Skill을 가질 수 있다. 

프로세스화된 지식을 다른 사람들에게 나눠줄 수 있어야 지식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다. 


컨셉있는 사람은....  개미는 일 노예? 베짱이는 백만장자? 

자기 영역의 주인이다. 

일과 놀이의 구분이 없다 

돈을 쫒지 않고 욕구를 쫒는다 

작은 틈새의 최고 전문가이다. 

자신의 강점을 찾아 우선순위에 따라 일을 한다. 



생산성, 수익성 = 플랫폼형 인간 

일- 돈- 건강- 관계- 시간  

편집권과 통제권을 가진 자유를 누려라 !

길들여지면 자유를 선택하기 어렵게 된다. 더 자유롭기 위해서 밀도있는 삶을 살아야 한다. 


시장거래가능성 체크

하- 객관적 지식 : Data -Information 

중- 주관적 지식: Knowledge - Know how 

상- 체계적 기술: Skills


플랫폼시대: 고객에게 어떻게 접근하고  관계를 맺을 것인가?

1.고객의 관심사를 #해시테그하라  , 2. 어떻게 지속적으로 고객의 관심을 끌 것인가?



속성 : 나의 핵심 역량과 자원은 무엇인가? 

혜택: 나는 어떤 부분을 해결해 줄 수 있는가? 기능적 편익 

가치: 나는 어떤 부분을 해결해 줄 수 있는가? 정서 / 심리적 편익 

가치관: 나의 삶과 일에 있어 내가 가치 있다고 바라보는 관점과 견해 


단 하나 핵심 메타포의 가치 

Concepting 

“가장 나다운 은유, 나만의 메타포(핵심 컨셉 소재)를 찾아라”



4주차 마지막 강의는 엠유의 강재신 이사의 [죽어가는 사진도 살리는 포토샵]이었다. 






4주차의 우고스플랫폼스쿨을 함께 한 분들과 단체사진을 찍으며 멋진 마무리를 할 수 있었다. 


향후 우고스플랫폼스쿨 우수 수료자들을 대상으로 춘천산토리니 한만재 셰프가 초대하는 파인다이닝 [나인 프로젝트]로 피날레를 장식할 예정이다. 


  미래를 꿈꾸는 자, 당신의 플랫폼을 가져라! 

                                                          - 우고스 강찬고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