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Yes24 자기관리 시선집중 중에서... "여자,아름다움을 넘어 세상의 중심에 서라" 추천 북리뷰 중...

강연/M리더십

by 지식소통가 2009. 9. 8. 23:56

본문

728x90

당신만의 리더십을 찾고 보완하라

내용 편집/디자인 | 꿈꾸는앤 | 2009-09-06 | 추천1 | 댓글0

원문주소 : http://blog.yes24.com/document/1582151

 

“시은아, 네가 여자라는 이름으로 직장인이 되었을 때, 살아가면서 겪을 경험들, 그 속에서 있을 실수들, 극복하기 위해 준비해야 할 사항들을 잘 알려주고 싶어.”

 내 딸아이에게 이런 말을 건네는 순간을 상상해본다. 16년 후 어떤 날이 되겠지. 기분이 묘하다. 딸아이의 첫 출근하는 날에 선물하고 싶은 책을 만났다.

<여자, 아름다움을 넘어 세상의 중심에 서라>


강렬한 문구와 펄럭이는 치마에 하이힐을 신은 책의 표지디자인이 마음에 들었지만 내심 이거 너무 겉만 번지르한 책 아냐? 하는 의구심도 있었다.

책을 펼쳐보니 그렇지 않았다.


여자로서 충분히 공감하는 이야기들이

담겨있으면서도 여자에게 채찍질과 쓴소리를 아낌없이 주는 책이었다.

책 곳곳에서 일처리를 아마추어같이 하지 말고 프로같이 하라고 강조하며 방법을 제시한다. 이는 성별의 구분 없이 필요한 내용이라서 여자만을 위한 책이라고 단정지을 수 없게 만든다.

하지만, 이책을 두고 어떤 사람은 다른 책에서도 이야기 하는 내용이라고 말했다.

맞는 말이다.

시간관리를 잘 해라, 그림처럼 선명한 목표를 그려라. 긍정적인 말을 해라. 꿈을 꾸면 현실이 된다. 멘토를 찾아 멘토가 되어라. 인맥관리를 잘 해라. 등 다른 자기계발서적에서 많이 보는 내용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이 빛나는 이유는 중립의 입장에서 바라본 여자에 대한 조언이기 때문이다. 직장 동료로서, 직장 상사로서, 기업의 CEO가 되어 바라본 모습들이 신선하다.

남녀의 차이도 잘 설명했다.

여자와 남자는 성과를 만들어 내는 과정이 다르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며

 ‘기획서 하나를 만들더라도 남자는 여자들의 도움을 받았을 경우라도 결코 본인이 먼저 도움을 받았다는 사실을 알리지 않는다..... (중략).....

 남자는 기획서를 완성한 사실 자체에 의미를 두기 때문에’ 라고 설명한다.

직장에서 이런 남자들에게 상처받았을 여자들의 마음을 읽어주면서도 남자의 성향을 바로 알게 해주는 글귀들이 돋보인다.

‘누가 하든지 열심히만 하면 되지 뭐. ’하는 마음에 과정에 의미를 두는 여자들에게 ‘기회가 왔을 때 완벽하게 자신의 능력을 보여 줄’ 것을 당부한다. (61쪽)


파코메리의 박형미 사장과 YBM시사의 정숙희 이사에 대한 인터뷰를 담아 더 흥미롭고 현장의 생동감이 담아 냈다.

또한 저자는 살아남으려면 멀티젠더가 되라는 이야기를 강조한다. ‘비즈니스 상으로는 남성적 성향을 강조하며 탁월한 성과를 만들어 내면서도 부하나 상사를 다룰 때는 여성적 성향을 내세워 지속적인 관계를 만들어(56쪽)’ 가라는 것이다.

나의 강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하는 리더십을 실행하라는 해결책이었다.

“바꿔라. 이대로 하라”는 리더십 매뉴얼이 아니라 당신에게 맞는 리더십을 찾아서 실행하라고 제시한다.


M리더십(멀티젠더- 여성적 리더십을 강화하고 남성적 리더십을 보완하라/, 맥너지- 경쟁력 있는 전문성으로 시너지를 만들어라./,미다스펙트- 미다스의 영향력으로 마음을 움직여라)외에 이런 저런 내용들을 챙기다 보니 부제의 의미(M리더십)이 더 강하게 부각되지 못한 부분들이 좀 아쉽기도 하다.


그래도, ‘나만의 리더십 원칙들을 정하고 그것이 나의 삶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열정적으로 사는 모습을 누군가가 지켜보고 자신의 삶에 또 다른 원칙들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것이 바로 진정한 M리더십의 종착역(251쪽)’이라며 ‘나를 버리고’ 성장할 것을 강조하며 자신에게 맞는 리더십찾기 라는 훌륭한 과제를 던져주며 마친다.


이시대의 알파걸들과 함께 살아갈 아들들에게도 추천하고 싶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