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내가 만난 e-사람] 지식소통 조연심에게 [나는 브랜드다] 5T 질문을 하다

About 조연심

by 지식소통가 2013. 5. 25. 11:45

본문

728x90

브랜드네트워크 40라운드 의장 조연심에게 [나는 브랜드다] 의 개인브랜드방정식 5T를 묻다.

http://40round.com/

 

 

 

한국가스공사 사보 인터뷰 때 촬영해준 프로필 사진

 

 

1. 성함/브랜드명/ 하고 있는 일

 

조연심 / 지식소통 / 글을 쓰고, 강연을 하고, 인터뷰를 하고, 토크쇼를 진행하고, 개인브랜드 컨설팅을 하고, 300프로젝트와 작가세상, 북TV365를 기획 및 진행하고 있습니다.

 

2. 어떻게 재능(Talent)을 찾게 되었는지? 지금의 일을 하게 된 이유는?

 

요약하고 정리하는 재능:

청소년 시절 책 읽기를 너무 좋아했다. 시험기간에도 300페이지가 넘는 책을 단숨에 읽었고, 방학이면 하루에 한 권씩 세계문학전집을 읽었었다. 그래서인지 책을 빠르게 읽고 정리하는 능력이 키워졌다. 대학시절 시험 하루 전 원서를 다 읽고 중요한 부분을 정리할 정도였다. 그렇게 책을 요약하고 정리하는 재능을 발견하게 되었고 막연하게 책과 관련된 일을 하고 싶다는 마음에 대학교 3학년 겨울 편집학원을 수강하게 되었다. 그리고 4학년 졸업과 함께 결혼, 출산을 하면서 20대를 아줌마로 마무리하게 되었다.

 

글을 쓰고 강연을 하는 재능:

YBM SISA 재직 시절, 조직 관리를 하며 자연스럽게 강의를 하게 되었다. 매일 있는 아침 교육, 매월 있는 본사 교육, 분기마다 있던 워크샵 등 다양한 곳에서 다양한 주제로 강의를 하다보니 자연스럽게 남들 앞에서 말을 하게 되었다. 그러다 퇴사 후 책을 쓰게 되면서 나에게 글을 쓰는 재능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1년에 한 권의 책을 내면서 점점 더 글 쓰는 것이 좋아졌고 내가 쓴 책 내용으로 강연을 하는 것도 좋아졌다.

 

기획하고 연결하고 실행하는 재능 :

작가세상, 북TV365, 300프로젝트 등의 일들이 모두 생각한 것을 바로 실행에 옮겨 조금씩 완성도를 높여가고 있는 프로젝트다. 주변 사람들의 재능을 보면 바로 어떤 사람들과 연결해야지 하는 생각이 들고 그 생각을 행동에 옮기기 위해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세우고 하나하나 진행하다 보니 다양한 일들을 경험하게 되었다. 그리고 나와 함께 무언가를 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뜻대로 열심히 활동하다 보니 그것이 하나 둘 쌓여 어느새 기획과 아이디어, 소통 및 실행에 대한 노하우가 남게 되었다. 사람들이 나에게 제안하는 모든 것들을 하면서 지금의 내가 만들어진 것이다. 이제는 내가 다른 사람들에게 그 기회를 나눠주기 위해 많은 일들을 만들어내게 된 것이다.

재능은 원래부터 있던 것이라기보다는 주어진 일들을 내 일처럼 하다가 발견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3. 자신만의 훈련(Training)하는 방법은?

 

데드라인을 정해 반드시 지키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1데이 1칼럼, 1년에 한 권 이상 책 발간 등을 통해 혹독하게 나를 들볶았다. 지금까지 출판사와의 원고 마감일을 한 번도 어긴 적이 없었고, 어떤 프로젝트든 데드라인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왔다. 그 덕에 밤도 수없이 새곤 했다. 그런 숨 가쁜 일정을 소화하면서 저절로 글 쓰는 능력, 시간을 지키는 능력, 기획과 실행하는 능력 등이 훈련되었다. 거기다 보너스로 얻게 된 것은 나와의 혹독한 승부에서 이기는 게임을 하게 되면서 주위 사람들로부터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평가를 받게 된 점이다. 인간적으로가 아닌 일을 하는 전문가로서 말이다. 그렇게 혹독하게 나를 닦달한 결과로 2009년부터 매해 1권의 책을 출간할 수 있었다. [여자, 아름다움을 넘어 세상의 중심에 서라(2009)], [나의 경쟁력(2010)], [나는 브랜드다(2011)], [퍼스널 브랜드로 승부하라(2012)] [여자의 자존감 (2013 예정)]

앞으로도 나는 1년에 한 권 이상의 책을 내기 위해 나와의 혹독한 훈련을 지속할 예정이다.

 

 

 

 

4. 온/오프라인 소통(Talk) 전략은?

 

오프라인 소통

300프로젝트 매월 정기특강, 작가세상 매주 정기모임, 북TV365 매주 방송, 브랜드네트워크 40라운드 매주 조찬과 매월 정기모임 그리고 다양한 강연과 이벤트를 통해 사람들을 만나고 있다.

온라인 소통은 오프라인 소통을 있는 그대로 내 블로그에 담는 것이다. 지식소통 조연심의 e-블로그(www.mu-story.com)는 나의 온라인 포트폴리오다. 블로그를 통해 온라인 소통을 하고 페이스북으로 확장하고 있다.

앞으로도 꾸준하게 나의 온, 오프라인 소통을 일치시킬 예정이다.

 

 

5. 지금까지 시간(Time)을 견뎌온 지혜는 무엇인지?

 

매 순간 있는 곳에 집중했다. 회사를 다닐 때도 그랬고 프리랜서로 활동할 때도 그랬다. 당장 해야 할 일을 미루지 않고 하다 보니 지금의 자리에 오게 되었다. 그리고 내가 가장 어렵고 힘들 때마다 내 곁의 사람들이 있어 그 시간을 견딜 수 있었다.

이제 내가 가야 할 길을 알고 그 길을 묵묵히 가면서 함께 가는 사람들과 즐기며 시간을 보내고 싶다.

 

 

 

 

6. 인생 최고의 때(Timing)는 언제라고 생각하는지?

 

사람마다 3번의 때가 온다고 한다.

나의 첫 번째 때는 잘 다니던 회사를 때려 치고 글을 쓰고 강연을 하는 지금의 프리랜서로 전향한 그 때다. 첫 책이 출간된 이후 나의 삶이 바뀌게 되었다.

두 번째 때는 내 삶의 은인이 된 사람을 만났을 때다. 어려울 때 함께 했던 사람들, 기쁠 때 축하해 주었던 사람들, 지금 일을 함께 하고 있는 사람들과 함께 있는 그 순간순간이 내 인생 최고의 때다.

나의 세 번째 때는 아직 오지 않았다. 그 때는 천 억 자산가가 되었고, 25개국 언어로 번역된 베스트셀러 저자로 전 세계를 돌며 강연을 하고 있을 것이고, 조연심의 브랜드쇼가 TV에서 방영되고, 1년에 3개월 이상은 책을 쓰기 위해 딴 나라에서 여행 겸 집필을 하고 있을 것이고, 나와 함께 했던 사람들이 자신의 이름으로 살고 있을 때이다. 그렇게 세상을 움직이는 영향력의 중심에 그들과 함께 섰을 때가 바로 내 인생 최고의 때가 될 것이다.

 

 

 

7. 앞으로 하고 싶은 일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에우다이모니아처럼 좋아하는 일로 먹고 사는 일을 해결하며 여행처럼 삶을 즐기며 살고 싶다. 5명의 분야별 전문가 그룹 엠유(MU)를 완성하여 완벽하게 일을 하고 공정하게 나누며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고 행복하게 살고 싶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