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yanpay와 함께 하는 세계미래보고서 2055


세계미래보고서 2055
박영숙, 제롬 글렌 지음

박영숙 소개
미래연구 싱크탱크인 ‘밀레니엄 프로젝트’의 한국 지부 (사)유엔미래포럼 대표, 29년동안 주한 영국, 호주 대사관 홍보실장, 수석 보좌관으로 활동했다. 미래의 필연적인 메가트렌드와 인재조건, 직업의 변화, 그에 따른 교육의 방향, 사회, 과학 기술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명쾌한 미래 뉴스를 전달하기 위해 해마다 미래예측서를 발표하고 있다.



기술의 미래가 곧 당신의 미래다.

"농경시대는 종교가 권력을 갖고, 산업시대는 국가가, 정보화시대는 기업이 그리고 의식기술시대, 즉 인공지능시대에는 SNS로 무장한 똑똑한 개개인이 권력을 가진다” - 제롬 글렌

수 백만명이 일자리를 잃게 될 앞으로의 세상에서 유일한 피난처는 마케팅, 경영, 전략 그리고 첨단 기술과 같은 독창적인 분야들이다.

로봇이 인간의 일을 상당 부분 대신하고 기본 소득의 지급이 보편화되면서 인간은 ‘일’의 목적을 재설정하고, ‘일자리’에 대한 정의를 새롭게 내리게 된다. 진정한 혁신은 ‘블록체인 기술’로 중개인 없이도 안전하고 직접적인 방법으로 가치와 자산 즉 돈, 계약, 주식, 지적 재산권 등을 디지털로 전송할 수 있다. 이러한 직접 거래는 권련의 분산을 낳고, 권력의 분산은 대부분의 부정부패를 척결할 가능성을 열어 준다.
인터넷이 가져온 정보의 민주화로 절대권력이 힘을 잃게 된 것처럼, 블록체인은 오늘날 인터넷만큼 중요하고 큰 시장을 형성하는 기술로 자리 잡게 된다.

2055년 미래 주요 키워드 5
1. 기본 소득의 보편화 : 사람들은 2030년부터 시작된 기본 소득 제도 덕분에 먹고살기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니라 그저 재미와 자아실현을 위해 일하게 된다. 2020년부터 일자리의 40%가 프리랜서 즉 계약직으로 바뀌고, 2055년경에는 거의 모두 프리랜서로 살아간다.
2. 의회의 소멸과 정부의 축소 : 세상은 너무 투명해져 정부나 개인이 해외로 빼돌릴 수 있는 돈이 없다. 이미 인공지능이 사람들보다 더 정확하게 분배하고, 세금을 거두고, 법을 만든다. 한 곳으로 몰리는 권력은 즉시 블록체인 시스템이 들어가 힘을 분산시켜 버린다. 국가는 시스템이 운영하고, 대통령은 상징적인 역할로서 존재한다.
3. 세계 1일 생활권 : 시속 3,000킬로미터 속도의 하이프루프 진공자기부상열차로 세계는 1일 생활권이 된다. 완벽한 가상현실에 아바타를 이곳저곳으로 보내 1인 기업으로 먹고 살 수 있는 자영자들이 보편화된다.
4. 에너지를 비롯해 무려화되는 의식주
5. 우주식민지

미래에는 때와 장소에 관계없이 거의 완벽에 가까운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세상이 된다. 머찮아 우리는 물건들이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았던 ‘바보 같은 세상’에서 어떻게 살았을까라는 의구심을 가질 수도 있다.

# 블록체인
블록체인이 현실화되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은 사람이나 회사가 소유하거나 통제하지 않는 분산형 공개 거래장부다. 모든 사용자가 전체 블록체인에 엑세스하는 대신, 한 계정에서 다른 계정으로의 모든 자금 이동이 암호 방식에서 차용한 수학적인 기법을 사용해 안전하고 검증할 수 있는 형태로 기록된다. 블록체인의 복사본이 전 세계에 흩어져 있기 때문에 쉽게 조작할 수 없다는 것도 장점이다.

사람들이 서로 거래할 때 중개인을 두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거래 비용을 낮추거나 심지어는 없앨 수 있다.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낯선 사람들도 변호사 없이 법적 강제력이 있는 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 부동산, 행사 티켓, 주식 등 거의 모든 종류의 소유물과 권리를 중개인없이 사는 것이 가능해진다. 장기적으로 은행, 변호사, 브로커(부동산 중개인을 포함)와 같은 전문 중개인에게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

마이크로소프트, IBM, 구글과 같은 기업들 모두가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들 회사 대다수는 인터넷 상거래의 고질적인 문제, 즉 사생활 보호와 안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블록체인의 가능성에 호의적이다.

사람 외에 단체도 블록체인을 이용해 공적 기록과 법적 구속력이 있는 약속을 저장할 수 있다.
블록체인 기술은 규칙이 모두에게 똑같이 적용되는 곳에서 참여자들에게 정직하게 일을 하게 하는 유인 역할을 할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이야말로 블록체인의 가장 유망한 강점이다.

블록체인 기술은 삶에 있어서 행복 추구만큼이나 중요한 사생활 보호, 안전, 자료 전달의 자유를 향상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

#자율주행차
가능의 문제가 아니라 시기의 문제
차량 공유, 운전사가 없는 택시, 배송 서비스가 일상화된다. 차를 독점 소유할 이유가 없어진다. 이러한 변화는 노인들에게 원하는 곳에서 보다 우아하게 나이를 먹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2020년이면 대부분의 택시가 운전기사 없는 무인 택시로 변한다.
자율주행차가 나오면 소멸하는 것들은 택시 운전수, 주차장, 16차선 도로, 톨게이트, 브레이크나 에어백, 자동차 사고, 자동차 보험, 자동차 제조업체 등 수백 가지의 것들이 사라진다. 자동차 1대로 평생 쓸 수 있다. 너무 많은 혜택으로 인해 자율주행차 채택은 가부의 문제가 아니라 시기의 문제일 뿐이다.

밀려오는 기하급수 기술에 당신은 얼마나 준비되어 있는가?

* 맞춤의료를 통한 장애와 질병의 정복으로 젊음이 연장되고 인간의 수명이 사실상 무한에 가까워진다
* 스스로 배우는 인공일반지능의 등장으로 모든 분야에서 로봇이 인간을 대체하게 되고 서비스 산업부터 법률가, 의사들의 일자리도 위협받는다. 사회는 폭발적인 실업률을 맞이할 준비를 해야 한다.
* 국가의 소멸과 부패를 척결할 블록체인 기술 덕분에 권력이 분산되고 오로지 국민의 힘에 의존한 ‘세계국가’를 만들 수 있다.

변화는 이미 시작되었다. 새로운 세계가 열리는 빅뱅에 준비해야 한다.



다음 주는 미래직업리포트 시즌5 마지막 날이에요.
<비즈니스 블록체인>읽고 마무리 잘 해 봐요.

Payanpay 후원 태국여행이 가까워지고 있어요.

미래직업리포트 시즌5 는
주최주관: The Brand MU,에너지클럽
후원: Payanpay (류도현 대표)

매주 목요일 오전 6:30 고속터미널 스타벅스 파미에파크점에서 진행됩니다

Trackback (0) :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