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탐색전문가 윤성혜 인터뷰] 지식소통 조연심의 퍼스널 스토리 & 자산탐색 인터뷰
2012년 5월 14일 압구정 지식방송국에 반가운 손님 두 분이 찾아왔다.
부산에서 활동중인 자기탐색전문가 윤성혜 씨와 (주)coFPee 대표가 지식소통가로 활동중인 나를 인터뷰 온 것이다.
[나는 브랜드다]를 읽고 자신의 브랜드명을 자기탐색전문가라 칭하고 퍼스널 브랜딩의 아이덴터티를 찾아주기 위해 인터뷰와 강의를 하고 있다는 윤성혜 씨. 2 시간에 걸쳐 나의 개인적 이야기가 담긴 퍼스널 스토리와 개인브랜드를 갖기 위해 갖추고 있는 나의 자산점검을 위한 인터뷰가 진행되었다.
지식소통가로 다른 사람을 인터뷰할 때와는 또다른 설렘과 행복이 있었던 그 현장의 소리는 자기탐색전문가 윤성혜 씨의 블로그에 그 생생한 현장이 그대로 담겨져 있다.
블로그 바로가기 http://blog.naver.com/korenfood/150139332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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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연심 대표님을 만나기 위해 비가 오는 월요일에 압구정동에 있는 지식방송국을 찾았다. 전화상으로 들려 오는 목소리에서 에너지가 아주 넘쳤으며, 개인적으로 오래전부터 조연심대표님의 블로그를 스토킹?하고 있던 자기탐색녀였기에 무척 기대가 되었다. 조연심대표님의 자산은 무엇인가요?
저는 독하리만큼 저에게는 철저한 것 같아요. 아무리 힘들더라도 원데이 원칼럼을고수하고 있답니다. 그러면 다른 사람이 믿기 전에 내가 나를 믿게 되죠. 남들이 실패라고 생각하는 그 순간도 나는 가고 있거든요. 그러다가 어느 순간을 넘어서면 남들이 대단하다고 말하는데, 사실 나는 거기 도착할 걸 이미 알고 가고 있었던 거예요.
(나에 대한) 혹독함 + (타인에 대한) 따뜻함
혹독함은 나에대한 혹독함이고, 따뜻한건 다른 사람에 대한 따뜻함입니다.
같이 가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이 두 가지를 병행해서 해요. 그렇지 않은 사람에게는 개그맨처럼 유쾌하게 놀아주면 되구요.
한번을 혹독하게 넘어서면, 최소한 그렇게 넘어선 그 그 과정 만큼은 그 다음부터 물 흐르듯 아주 쉽게 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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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어: 윤성혜(이하 윤),김대홍, 인터뷰이: 조연심(이하 조)
1.건강
윤: 항상 목소리에 힘이 있으시고 열정에 차 계신 것 같아요. 건강을 유지하는 비결은요?
윤: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시간을 견뎌야 한다고 말씀하셨잖아요. 그러나 보통 사람들은 다른 어떤 것보다 시간을 견디는 걸 힘들어 해요. 시간을 견딘 노하우가 있다면요?
조: 브랜드 라는 것은 훈련해서 output을 만드는 시간을 견뎌야 하는데, 짧게는 3-4년, 길게는 10년 이상 걸립니다. 세 가지 노하우를 알려드리고 싶네요. 먼저, 내가 지금 하는 일을 진짜 좋아하고 잘해야 한다는 것이구요, 두번째는 주변에 나와 같이 치열하게 사는 사람이 있어야 해요. 꿈을 쫓아가는 사람들의 네트워크. 그리고 마지막 세 번째, 자기자신을 믿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그러려면 평상시에 내가 나와 했던 작은 약속이라도 지켜야 해요. 다이어트든, 일기쓰기이든, 운동이든.
윤: 앤디워홀이 한 말이 생각나네요. "미래에는 모든 사람이 15분만에 유명해질수있다" 하지만 아무나 15분만에 유명해지는 건 아니겠지요?
조: 테드, 세바시와 같은 강연이 유행입니다. 저도 지금 개인적으로 감성토크쇼36.5도 라는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는데요, 개인에게 14분짜리 브랜드 동영상을 만들어주는 거예요. 이런 툴이 많기 때문에 모든 사람은 15분만에 유명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나 유명해지지는 않아요. 본인이 상품으로 만들고 싶은 콘텐츠가 있어야 합니다. 그것만 있다면 어느 장면에서 확 뜰지 몰라요. 자기 삶을 14분내에 담는다면 어떻게 담을지 생각해 보라는 주문을 하고 싶어요.
윤: 선생님께서도 온라인과 오프라인상의 브랜드를 동시에 키워야 한다고 강조하시는데요, 이 두 공간이 어떻게 상호작용을 해야 할까요?
4.인적
윤: 전문가 브랜드들이 모여 새로운 프로젝트를 많이 하시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이 어떤 생각으로 모여있을 때 원하는 것들을 이룰 수 있을까요?
5.브랜드
조: 지식이라고 하면 책을 생각하잖아요. 저는 책이 아니라 사람을 소통시키는 전문가예요.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지식. 그럼 다음 질문이, 넌 그런 소통을 왜 시키냐? 한 사람을 세상의 중심으로 세워놓으면 그 가치를 소통시킨 저도 함께 가잖아요. 그런 차원으로 만들어가고 싶은 거예요. 보이지 않는 생태계. 이런 느낌.
윤: 조연심의 브랜드자산은?
조: 능력자산>글쓰기, 강의하기, 대화하기, 책쓰기
감성자산>열정
고객자산>현재까지 내 책을 읽은 사람, 강의를 듣는 사람.
윤: 저도 조연심 선생님의 영향을 받아 저도 1년 전에 저의 브랜드를 '자기탐색전문가'라고 정했습니다. 브랜딩의 1단계, '아이덴티티 찾기'를 고민하는 사람들을 도와주기 위해서인데요, 어떻게 하면 자신의 아이덴티티를 잘 찾을 수 있을까요?
사람을 만나면 눈길이 가는 부분이 있는데 조연심 대표님은 바로 눈이 아닐까 싶다. 짙은 화장을 하시지 않으셨는데도 눈으로 시선이 가는 걸 보면 그녀의 눈에는 특별한 것이 있는 듯하다. 아마도 본인의 꿈을 비롯하여 다른 이들의 꿈을 함께 해 나가는 모습, 쉼없는 열정이 바로 눈에 담겨 있기 때문이 아닐까.
(주)coFPee와 함께 하는 자산 탐색인터뷰.
[출처] [탐색인터뷰] 지식소통 조연심의 자산은 '따뜻한 혹독함'이다. by 자기탐색 윤성혜|작성자 자기탐색전문가
잡지로 나올 표지 사진이다. 이 날 함께 했던 나의 멘티이자 온라인 멘토인 강정은의 한 표에 힙입어 옆모습 웃는 사진으로 낙찰되었다.
내가 인터뷰를 할 만큼 진짜 그러한지를 생각해보는 하루였다.
자기탐색전문가 윤성혜의 퍼스널 스토리 인터뷰
부산에서 출장온 자기탐색전문가 윤성혜 씨와 주)coFPee 대표 그리고 온라인브랜드디렉터 강정은에게 감사를 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