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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연심, 이장우의 [퍼스널 브랜드로 승부하라] 출간 by 21세기북스

지식 칼럼/CEO브랜드

by 지식소통가 2012. 9. 6. 0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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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연심,이장우의 [퍼스널 브랜드로 승부하라]

 

이제 개인도 자신만의 브랜드를 가져야 하는 시대다.

 

스티브 잡스, 빌 게이츠, 워렌 버핏……. 이들은 모두 확실한 개인 브랜드를 가진 너무나도 유명한 CEO들이다. 미국의 벤처 투자가들은 CEO들의 이름만 보고 투자를 선택한다고 한다. 소비자들 또한 CEO에게 느끼는 무한한 신뢰감으로 상품이나 서비스의 약점까지도 덮어 놓고 보게 된다. 그런데 과연 개인 브랜드(personal brand)는 유명 기업 CEO 같은 특별한 사람들에게만 필요한 것일까?

기업체 CEO, 연예인, 예술가 등에게 개인 브랜드 자문과 강의를 해온 저자 조연심 씨와 ‘Idea Doctor’ 이장우 박사는 공저 『퍼스널 브랜드로 승부하라』(21세기북스)를 통해 그런 인식을 버리고 일반 개인도 지금부터 퍼스널 브랜드 시대를 준비하라고 조언한다. 현재 잘나가는 회사에 다니고 앞으로도 큰 이변이 없는 한 그 회사에 다니게 될 40대 전후의 사람일지라도 이제부터는 스스로 내가 누구이고, 어떤 일을 잘할 수 있으며, 어떤 일을 하고 싶어 하는지 알려야 한다고 말한다. 그렇게 퍼스널 브랜드를 알려야만 자신이 정말 잘하고, 원하는 일을 하며 진짜 나로 살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자들은 자기만의 성공을 명확히 하기, 인생 이력서 다시 쓰기 등 독자로 하여금 개인 브랜드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필요한 실천적인 방법들을 소개한다. 나의 브랜드가 어떤 모습이기를 원하는지, 나의 이야기를 듣고 사람들이 어떤 반응을 보였으면 좋겠는지, 질문을 통해 답을 찾고, 가능한 한 단순하고 간결하게 이를 정의한 뒤 실천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진짜 나로 살아가고 싶다면 퍼스널 브랜드를 가져라!

책은 국내외 성공한 CEO나 성공적으로 퍼스널 브랜드를 만든 사람들의 공통점들을 ‘태도(Attitude)’, ‘스토리(Story)’, ‘지식(Knowledge)’ 그리고 ‘불변의 것들’이라는 네 가지 법칙으로 묶어 알기 쉽게 설명해 준다. 멀리는 닛산자동차의 카를로스 곤, 소설가 스티븐 킹에서부터, CEO 안철수, SM엔터테인먼트의 이수만 회장, 첼리스트 장한나, 카페베네의 김선권 대표에 이르기까지 우리 귀에 익숙한 각 분야 전문가들의 실패를 딛고 일어선 성공 스토리 등 가슴에 와 닿는 이야기들을 근거로 제시한다.

또한 어떤 브랜드든 결코 하루아침에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관리가 필요하듯 실패하지 않고 지속 가능한 개인 브랜드 구축 및 관리를 위한 동기를 부여하고 훈련 방법들도 제시한다. 자신 통제법, 시간 관리법에서부터 감사 일기 쓰기 21일 프로젝트, 꿈 공유하기, 동사형 목표로 실행력 키우기, 스토리 쉐어링하기, SNS 활용 방안 등도 제시한다.

독자는 이 책을 통해 자기만의 재능을 발견하고, 내가 진정 원하는 ‘나’를 찾아 퍼스널 브랜드를 구축하고, 구체적인 목표와 전략을 수립여 진정한 행복을 위해 포기하지 않고 실행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받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 책은 성공한 사람들의 인생 경영 비결들을 배우고, 우리 인생의 CEO로써 스스로 결정하고 책임지기 위하여 알아야 할 것, 익혀야 할 것, 채워야 할 것들을 파악하고 준비해 나갈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저자 소개

 

 

 

 

 

 

 조연심

 

지식소통가로 활동하며 저술, 강연, 칼럼, 인터뷰, 브랜드쇼, 매니지먼트 등을 하고 있다. 인하대학교 영어교육과를 졸업하고 YBM SISA JUNIOR에서 교사 출신 1호 지국장 및 국장을 역임했다. 이후 자신의 이름을 브랜드로 만들기 위해 2009년부터 1년에 한 권 이상 책을 내며 저자로서의 삶을 살게 되었고, 개인브랜드사관학교 주임교수, MU(ManageU) 대표로써 분야별 전문가들의 개인 브랜드 구축을 돕고 연예인, 예술가, 기업체 CEO 및 1인 기업가들의 개인 브랜드 컨설팅 및 매니지먼트를 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여자, 아름다움을 넘어 세상의 중심에 서라』『나의 경쟁력』(공저) 『나는 브랜드다』가 있다.

www.mu-story.com │ yeonsim.cho@gmail.com

 

 

 

 

 

 

 

 이장우

삼성경제연구소 등을 통해 ‘한국 최초의 개인 브랜드 Idea Doctor 이장우 박사’로 소개된 바 있고, 현재 이장우브랜드마케팅그룹 대표이자 한국소셜네트워크협회 회장이며, 개인 브랜드를 바탕으로 브랜드 스타일리스트에서부터 커피스트까지 다양한 직업을 가지고 있다. 26년 동안 브랜드마케팅, 소셜미디어 전략, 디자인경영, 상상창조경영 등을 주제로 수많은 기업들을 대상으로 현장 중심의 강의 및 자문을 해왔으며, 대통령실 국정자문위원,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 기업분과위원장, 중앙공무원교육원 교육정책자문위원, 경희대 경영대학 겸임교수, 이화여대 경영대학 겸임교수를 맡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비자트 3.0』『디자인+마케팅』『미래경영 미래CEO』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는 『경영자 vs 마케터』『내가 상상하면 현실이 된다』 등이 있다.

twitter@leejangwoo │ facebook.com/IdeaDoctor1 │ thinkbrands@gmail.com

 

 

 

차례

프롤로그 | 퍼스널 브랜드로 승부하라

Chapter 1. 퍼스널 브랜드 제1 법칙:

태도

퍼스널 브랜드를 만들어라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리더가 돼라

감사 일기를 써라

꿈을 공유하라

신뢰 자산을 쌓아라

자신을 통제하라

시간을 지배하라

꿈에 몰입하라

좋아하는 일을 하라

손 안의 마시멜로를 놓아라

Chapter 2. 퍼스널 브랜드 제2 법칙:

스토리

동사형 목표로 실행력을 키워라

차별화된 강점을 만들어라

디지털 라이터가 돼라

소통되는 이야기를 하라

지루한 반복을 즐겨라

재능을 결합한 플랜 B로 승부하라

잘하는 하나에 집중하라

나만의 책을 써라

스토리를 쉐어링하라

단순하게 정의하라

Chapter 3. 퍼스널 브랜드 제3 법칙:

지식

인생 이력서를 다시 써라

소셜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하라

평생 직장이 아닌 평생 직업을 찾아라

얻고자 하는 것을 찾아라

본질을 추구하라

카이로스를 포착하는 능력을 키워라

회복탄력성을 훈련하라

퍼스널 브랜드의 정체성을 확립하라

Chapter 4. 퍼스널 브랜드 제4 법칙:

불변의 것들

다문현답의 법칙: 질문을 통해 답을 찾아라

무한인내의 법칙: 죽기 살기로 도전하라

다독다작의 법칙: 목적이 있는 독서를 하라

좌우보좌의 법칙: 언행일치로 신뢰를 쌓아라

고도몰입의 법칙: 결정했다면 몰입하라

일이관지의 법칙: 한 번 뜻을 세우면 끝까지 가라

절대긍정의 법칙: 내 인생의 CEO가 돼라

에필로그 | 브랜드는 내가 만들고 남이 완성하는 것이다

 

 

본문 중에서

 

우선 우리의 존재목적을 이해하고, 남들이 인정할 만한 탁월한 기량이 있는지, 그리고 나에 대한 존경과 찬사가 가능한가에 대해 생각해보아야 한다. 그것은 당신이 퍼스널 브랜드로 성공할 수 있느냐의 여부를 결정하는 핵심 문제이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나’라는 사람의 존재목적과 핵심 그리고 본질이다. (9쪽)

 

 

퍼스널 브랜드가 되려는 사람이나 CEO가 된 사람들은 브랜드에 대해 오해하지 말아야 한다. 내가 하는 일에 대해 스스로 자부심을 가지고 확고한 신념과 실력으로 인정받을 자신이 있다면 다른 사람이 알아볼 때까지 꾸준하게 그 일을 하면 된다. 그렇게 되면 저절로 사람들의 입에서 입으로 알려져 영향력이 생긴다. 그럴 때 외부 환경의 변화와 무관하게 자신이 하는 일을 차질 없이 진행할 수 있다. 누구에게 보여주기 위한 일이 아니라, 내가 하고 싶고 잘하는 일을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 과정 하나하나가 진정성을 지닌 스토리가 되어 퍼스널 브랜드에 힘을 더하는 것이다. (27쪽)

 

 

당신이 일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돈을 벌기 위해서가 아니라면 당신을 행복하게 하는 일은 무엇인가? 그것을 찾아 어떤 순간에도 지치지 않고 몰입할 수 있는 일이 바로 당신을 그 분야의 최고가 되게 할 바로 그 일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서로 다르긴 하지만 한 가지 점에서 일치한다. 그것은 자신이 하는 일을 사랑한다는 점이다. 그들을 움직이는 것은 명예나 돈에 대한 욕심이 아니다. 그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할 따름이다. (74쪽)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에는 공통점이 있다. 자신의 성공이 혼자만의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자신에게 도움을 준 사람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거기다 평범했던 자신이 이렇게 성공할 수 있었던 것처럼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는 긍정의 언어를 사용할 줄 안다. 얼마 전 팔과 다리가 없음에도 많은 사람들에게 긍정의 메시지를 전해 주는 닉 부이치치가 결혼했다는 소식을 들었다. 많은 사람들이 그의 말에 공감하고 귀 기울이는 이유는 바로 아무리 어려운 상황이라도 극복할 수 있다는 것과 자신이 이뤄낸 것처럼 당신도 이뤄낼 수 있다고 하는 긍정의 ‘예스’를 담아 말하기 때문이다. (110쪽)

 

 

평생 직장이 없어진 요즘, 평생 직업을 위해 지금 하고 있는 직장에서 최고의 몸값을 받을 수 있도록 애써야 하며 다른 곳으로 옮겼을 때도 여전히 인정받을 수 있는 가치를 만들어야 한다. 만일 자신의 퍼스널 브랜드가 명확하다고 한다면 어떤 자리에 있든지 자신만의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주어질 것이다. 퍼스널 브랜드가 기업 브랜드를 앞서는 경우가 있고, 신설 브랜드인 경우 CEO의 브랜드 가치에 따라 기업 브랜드의 인지도가 함께 움직이기 때문이다. 아이디어를 브랜드 상품으로 연결하는 SWD(Sponge-Digest-Weave)를 직장에 다니면서 만들다 보면 퇴직 전 확실한 자기 브랜드를 구축할 기회를 갖게 된다. (165~166쪽)

 

 

브랜드 구축의 궁극적인 목적은 바로 나를 믿게 하는 것이다. 내가 가진 목표와 비전 그리고 꿈 자체까지도 아무 의심 없이 믿게 하는 것이 바로 신뢰의 힘이다. 사람들이 브랜드를 선호하는 이유가 일단 믿을 수 있기 때문이다. …… 퍼스널 브랜드를 구축하는 이유도 바로 이런 이유다. 누구나 자신이 하는 일을 믿어주고 지지해주고 동참해주는 사람이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 (225~226쪽)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직원들 월급을 주고 나면 남는 것이 없다는 당신! 내가 잘하고, 하고 싶고, 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는 내 인생의 CEO를 바라는 당신! 평생 현역으로 하고 싶은 일을 하며 가치 있게 살고 싶은 당신! 그 어떤 모습도 당신 스스로 브랜드가 되면 가능한 모습이다. (261~262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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