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북TV365] 아이파트너즈 문준호 대표의 "쓰고 상상하고 실행하라" -지식소통 조연심의 브랜드쇼 "책과 사람사이"

소통인터뷰 & 토크쇼/조연심의 브랜드쇼

by 지식소통가 2011. 12. 10. 00:43

본문

728x90
2011년 12월 7일
[북TV365] 제233회: 문준호 저자의 <쓰고 상상하고 실행하라> 진행MC : 지식소통 조연심

아이파트너즈 문준호 저자 "쓰고 상상하고 실행하라" -21세기북스


 

문준호 저자 프로필

성균관대학교 경제학과와 카이스트 MBA를 졸업
대학 졸업 후 LG CNS의 프로그래머로 사회생활을 시작
입사 5년 만에 최단기 과장 승진
‘Sales Hero’를 수상
HP Korea로 자리를 옮긴 후 2년 연속 ‘Asia Pacific High Achiever’를 수상
34세에는 억대 연봉자
30대 후반에는 벤처기업 CEO
현재 ()아이파트너즈(www.ipartners.co.kr)의 대표이사
230명의 직원, 온라인 마케팅, 웹 구축 및 운영 서비스를 제공
사단법인 한국eBI협회장을 역임
문화관광부 산하 사단법인 한국디지털에이전시산업협회 고문역임
‘지식 경영, 독서 경영, 평생 학습 조직’을 비전으로 사내 대학원을 운영
()디지털 인사이트 코리아(www.dikr.co.kr)  설립
저서인 마법의 5

이겨놓고 승부하기

쓰고 상상하고 실행하라





20대 경제학과를 나왔지만 컴퓨터 프로그래머로 입사, 5년 만에 최단기 과장승진을 하고 HP KOREA로 옮겨 영업을 한 후 30대 억대 연봉을 받았다는 문준호 저자.... 그런 그가 자신의 이름으로 살기 위하여 걸어왔던 길 자체가 문준호가 어떤 사람인지를 말해 준다.



그의 재능(Talent)는?

사람
을 만나 설득하고 무언가를 만들어가는 것이 좋았다.
주변에서도 영업에 재능이 있다는 조언을 해 주었다.
그런 이유로 그는 남들이 꺼려하는 영업을 선택할 수 있었다. 물론 프로그래머로서의 한계를 알고 그것을 넘어선 목표를 가진 것이 성공의 시작이었다.

꿈의 다이어리를 직접 보여주는 문준호 저자

진행을 맡은 조용근대표와 지식소통 조연심



그러던 그에게 1박 2일 드림워크샵은 삶 자체를 바꿀 만큼 강력한 동인이 되었다. 자신의 꿈조차 제대로 표현할 수 없었던 젊은 시절, 드림워크샵에서 잡지에서 오려붙였던 자동차와 집, 가방과 펜 등... 이미지 트레이닝을 하며 자신의 꿈을 생생하게 상상하던 그 경험이 그의 삶을 바꿔 놓았다.

하고 싶은 것
갖고 싶은 것
이루고 싶은 것
을 잡지에서 찾아 붙이는 것...
그것이 바로 그의 드림빌딩의 시작이었다.

IT비지니스맨이 되어 007가방을 들고 미국으로 해외 출장을 가는 것...
그의 꿈은 구체적으로 생생하게 기록되기 시작했다. 그는 적고 또 적기 시작했다. 결국 그가 적은 대부분의 꿈은 이루어졌거나 이루어지고 있는 중이다.

T자형인재가 되어야 한다고 말하는 <쓰고 상상하고 실행하라/21세기북스>의 저자 문준호..
압정은 오지랍넓게 자기개발만 하고 인맥을 넓히는 사람으로 자신의 분야에 대한 전문성이 약한 사람을 일컫는 표현이고
대못은 자신의 분야만 깊이 몰입하고 자기개발이나 주위 사람들과는 교류를 하지 않는 사람을 말한다.
결국 적당한 수준으로 자기개발이나 관심영역을 넓히면서 자신의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가진 T자형 인재라야 성공한다는 말이다.

다이어리를 보여주고 있는 문준호 저자

생방송으로 진행되고 있는 북TV365 현장

성공을 꿈꾸는 많은 패널들이 진지하게 방송을 듣고 있다.



본인만의 훈련(Training)법은?

목적노트: 업무,회의록,독서,강연을 메모하는 노트
통합노트:해마다 드림노트를 작성, 자신의 꿈을 이미지화해서 업데이트.. 5년 후 목표, 강점 50개,

직업적 꿈과 연결하여 통합다이어리를 쓰는 것이 나의 훈련법이었다.



이미지트레이닝도 나의 훈련법이었다. 내가 이루고 싶은 것을 구체적으로 상상하기 위하여 나름의 노력을 하곤 했다.

목적노트와 이미지트레이닝으로 나는 13년 전 45일 금연일기를 썼다. 대학때부터 애연가였던 문준호 저자에게 금연는 불가능의 영역이었다. 1월 1일부터 시작된 금연과 매일매일 금연과 관련된 내용을 하나하나 기록하는 금연일기에는 조금은 유치한 내용도 포함되었다. 금연의 위험성을 알리는 다큐멘터리를 보고 담배 하나 끊지 못하면서 어떻게 성공할 수 있는가 라는 자책도 적었다. 그런 일기를 매일매일 쓰다보니 정말로 금연을 하게 되었다. 45일이 지나자 확신이 들었다.
"이제 금연일기를 쓰지 않아도 더이상은 담배를 피우지 않을 수 있을 것 같다"
그 후 13년 동안 담배를 피우지 않았다는 문준호 저자... 역시 기록은 불가능을 가능하게 만드는 힘이 있다.

그런 자신을 향한 독함이 지금의 성공의 밑바탕이 되었을 것이다.

문준호 저자' height=427>


지식소통 조연심의 브랜드쇼 "책과 사람사이"

세미나메신저 조영근대표


소통(Talk)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기업 내에서는 야머(기업용 트위터)를 하고 가끔 페이스북을 한다고 했다. 물론 블로그도 운영하지만 자주는 아니고...
하지만 신경을 써서 하는 소통이 있었다.
북리뷰...
매달 한 권의 선정도서를 읽고 전 사원과 함께 북리뷰 시간을 갖는 것...

책에서 얻은 가장 공감되거나 기억되는 메시지 또는 구절
나의 삶에 적용할 것은 무엇인가?

이 두가지 질문을 가지고 PPT에 준비하여 발표를 하게 되면서 직원들의 꿈과 소통하게 되었다는 문준호 대표..
230명이 넘는 직원들이 자신의 꿈을 위해 일 하고 있는 모습이 그려진다.

대표가 책을 낸 것이 직원들에게는 동기부여가 된다고 한다. CEO브랜드를 위해 책을 출간하는 것이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를 몸소 실감한 것이다.

숭실대에서 기업가정신을 강의하는 문준호 대표..
내가 하고 싶은 것만 하면서 살 수는 없지만 사회에 기여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대학강의란다. 자신이 가진 노하우와 지식을 후배들에게 전수해 주는 것, 이것이 아마 브랜드를 가진 사람들이 궁극적으로 실현해야 할 가치아닐까 싶다.
이 날도 제자들이 방송국을 찾았다. 아마도 학점에 도움을 받지 않을까 싶다.


시간(Time)을 견디는 노하우는?

문준호 저자에게는 나만의 발상법이 있다고 했다. 일이 안 풀리거나 문제가 생기면 이렇게 생각하는 것이다.
'어라, 이것봐라. 돈 좀 벌리려나 보다..'
얼마나 유쾌한 발상법인가? 왜 나에게만 이런 일이 생기는 건지, 도대체 힘들어서 못 해먹겠다는 것이 아니지 않은가?
그리고 자신만의 시간을 갖는단다. 그러고 나면 다시 힘이 생기고 시간이 지나면 어지간한 일은 해결이 된다...

자신의 때(Timing)은 언제라고 생각하는지?

지속가능경영에 대해 생각한다고 했다. 자신의 미래에 대해 한계를 긋고 싶지 않다고..
올해 보다는 내년에 조금 더 성장하고
내년 보다는 후년에 조금 더 상장하는 것,,, 그렇게 매해 자신의 때를 맞이하고자 하는 문준호 저자..

100억 매출에 10억 이익을 내자
200억 매출에 20억 이익을 내는 것으로 목표를 수정하면서 꿈의 한계를 긋고 싶지 않단다... 멋지다.




시청자 중 한 명의 질문: 목표를 그렇게까지 상위 1% 하는 식으로 세울 필요가 있나요? 조금 여유롭게 살면 안 되나요?

그러자 문준호 자자는 이렇게 답했다.
만약 프리미어리그 축구단이나 프로야구 선수단에 들어간 선수가 우리가 꼭 우승할 필요 있나요 라고 말했다면 어떤가?
아마추어와 프로는 분명히 다르다. 자기개발이 필요한 사람들은 반드시 자기개발을 해서 직업적으로 성과를 만들어야 한다. 그것이 바로 브랜드를 만들고 성공을 만든다... 자신의 직업에서 성공하지 못하면 다른 것도 제대로 할 수 없는 것 아니야...

아마추어와 프로의 확실한 정의내림이었다.



방송이 끝나고 이어진 뒷풀이토크시간... 진지한 모습으로 1시간 동안 자신을 소개하고 문준호 저자에게 궁금한 것을 물어보았다. 허심탄회하게 묻고 답하면서 각자 자신만의 성공법을 가슴 속에 남길 수 있었을 거라 확신한다.
세상에 거저 되는 것은 없다..
그 사람이니까 되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이 한 행동 때문에 성공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문준호 대표가 지금의 성공과 그의 브랜드를 갖게 된 것은 바로 그가 한 행동 때문이었다.

기록과 상상 그리고 실행...
결국 그가 쓴 책 제목 <쓰고 상상하고 실행하라>는 다른 사람을 향한 주문이 아니라 자신이 자신에게 걸었던 성공주문이었다,

아이즈파트너즈 맹진오 주임...




메리케이에서 10만원 상당 선물세트 2개를 협찬해 주어 뒷풀이 토크시간에 선물로 챙겨드릴 수 있었다. 메리케이에 감사를 드린다.

다음 주 12월 14일은 날PD 고우성의 날토크 시간으로 공병호 소장의 자서전 <나는 탁월함에 미쳤다> 이다.
같은 날 북TV365 5인5색 북토크 진행자 중 한 명인 정진욱 대표의 출간기념회가 여의도 사학연금재단에서 있다. 축하드린다.

12월 28일은 북TV365 주최 강남구청 후원으로 삼성동 코엑스에서 북나눔파티를 연다..
자세한 것은 북TV365 블로그와 페이스북 펜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함께 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를 드린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