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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중대 포토에세이] 네번째 필독서: 나의 경쟁력 -나의 가치를 결정 짓는 개인브랜드의 힘 by 지식소통 조연심

저서/나의 경쟁력

by 지식소통가 2011. 5. 17. 1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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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경쟁력"나의 가치를 올려주는 개인브랜드의 힘" -조연심 저



요즘 개인브랜드에 대한 니즈가 급증하면서 개인브랜드 관련 책들이 붐을 이루고 있다.
나의 경쟁력(나의 가치를 결정짓는 개인브랜드의 힘)은 개인브랜드 구축 프로세스와 성공하기 위한 전략이 수록된 책이다.
글을 쓰고 사진을 찍고 블로그에 포스팅하는 일련의 작업들이 모두 개인의 브랜드 구축과 관련이 된다면 어떨까?
지금까지 중앙대학교 지식산업교육원 포토에세이 과정에서는 필독서를 선정하고 그에 관련된 리뷰를 쓰게 함으로 스스로 학습이 가능하도록 진행해 왔다.

[중대 포토에세이 필독서 및 선정이유]
1. 당신의 글에 투자하라 / 송숙희 : 글이 필요한 이유와 어떻게 써야 하는지에 대한 개론에 관한 책이다.
2. 글쓰기의 공중부양 / 이외수 : 글의 구성요소, 단어와 문장, 글에 대한 정의들을 이외수 만의 날카로운 해석으로
                                            정리한 책이다.
3. 스토리텔링의 기술/ 클라우드 포그 외 : 개개의 글이 스토리텔링의 기법에 의해 브랜딩되는 과정을 그렸다.
                                                         기업의 사례를 통해 개인의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방법을 벤치마킹할 수 있다. 
4. 나의 경쟁력/ 조연심 외 : 개인브랜드 구축 프로세스와 성공하기 위한 전략을 세워볼 수 있는 책이다. 
5. 일하면서 책쓰기 / 전미옥 외: 일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자신의 분야와 관련된 책을 쓸 수 있다는 것과 책을 쓰기 위한
                                          방법을 개략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책이다. 



나도 일하면서 관련된 일과 생각들을 정리하여 두 권의 책을 집필했다.
[여자, 아름다움을 넘어 세상의 중심에 서라]와 [나의 경쟁력]이다.

조연심의 저서: 여자, 아름다움을 넘어 세상의 중심에 서라, 나의 경쟁력



나의 가치를 결정짓는 개인브랜드 구축 프로세스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단계: 개인브랜드 아이덴티티 확립 ( 내가 좋아하고, 하고 싶고, 잘하는 것을 찾아 밝히는 단계)
2단계: 오프라인 툴 셋팅 ( 브랜드 명함, 브로셔, 전문기술, PI 등)
3단계: 온라인 툴 셋팅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구축, 온라인 글쓰기)
4단계: 책 발간 ( 기획, 글쓰기, 책발간)
5단계: 온,오프라인 브랜드 포지셔닝 ( 온라인목표- 네이버 전 영역에 검색되기)
6단계: 네트워킹 확장 ( 명확한 브랜드를 가지고 새로운 기회 창출)
7단계: 선순환 프로세스 도입 ( 멘티 양성, 새로운 브랜드 구축 준비, 재능기부)


개인브랜드 구축 7단계 프로세스



 

이런 구축 프로세스에 의거하여 자신의 현 상황을 체크하면 4가지 유형이 나온다.


1. 스타 브랜드(Star): 브랜드 인지도도 높고 그로 인한 브랜드 가치 및 경제적 가치도 높은 브랜드다. 이런 사람들은 6,7단계를 준비하면서 자신이 구축한 브랜드 영향력을 즐기며 여유를 갖고 긴 안목으로 미래를 준비하면 된다.
2. 캐쉬카우 브랜드(Cash Cow) :  주변 사람들에게는 브랜드가 알려져 있어 수익을 챙기는 단계이다. 하지만 새로운 기회를 만들기 위한 브랜드인지도는 약한 편이고 주변과의 관계에 따라 경제젹 안정도가 흔들릴 수 있다. 이 단계의 사람들은 3,4,5 단계를 집중적으로 준비하여 자신의 브랜드 인지도와 영향력을 높이게 되면 스타브랜드로 옮겨갈 가능성이 높다.
3.퀘스천 브랜드 (Question) : 브랜드 인지도는 높으나 경제적 가치가 그만큼 올라가지 않은 단계다. 이런 사람들은 2,3,4,5 단계를 집중적으로 준비할 필요가 있다. 자신이 하는 일의 전문성을 높이면서도 브랜드 포지셔닝이 빠른 시간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경제적가치가 올라가면서 바로 스타브랜드로 비상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브랜드가 바로 퀘스천 브랜드다.
4. 도그 브랜드(Dog) : 브랜드 가치도 낮고 경제적 가치도 낮은 단계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단계에 해당된다. 자신의 일을 열심히 하고 있다 하더라도 브랜드로서 인식되기 어렵고 그렇기 때문에 시간이 지난다해도 경제적 가치가 올라갈 가능성도 낮다. 이 단계는 브랜드 구축 1단계인 아이덴티티부터 다시 설정해야 한다. 자신에 대한 생각과 고민이 충분히 진행되면 지금 하는 일과 관련된 일도 더 잘 풀리게 된다. 이 단계에 필요한 것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개인브랜드인지도 체크리스트 결과표



우리가 꿈꾸는 스타브랜드... "나는 브랜드다"
브랜드 구축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성공전략이 필요하다.

[개인브랜드 구축 성공전략]

Simple:  단순해야 한다. 구구절절한 것은 기억되지 못한다.
Unique:  독특하면서도 확실해야 한다. 노멀(Normai)한 것은 브랜드가 되지 못한다.
Core Contents: 핵심 콘텐츠가 있어야 한다. 내가 가진 여러가지 중 핵심 콘텐츠가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
Credible: 신뢰할 수 있어야 한다. 성공의 가장 기본이 되는 지침이다.
Expert: 전문가여야 한다. 나 아니면 안 될 정도의 전문기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Story: 성공스토리를 가져야 한다. 나와 관련된 스토리들은 사람들의 마음 속에 오래도록 기억되게 한다.
SNS:  네트워킹을 해야 한다. 소셜네트워킹을 통해 내가 가진 콘텐츠와 나의 이야기들을 끊임없이 소통시켜야 성공한다.


개인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7가지 단계에 따라 나의 현 주소를 재점검하고 그에 맞는 준비를 함과 동시에 성공전략을 적용, 꾸준하게 진행하다 보면 어느새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스타브랜드가 되어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40라운드 반경남의장님이 강남 교보문고에서 경제경영 권장도서에 올라있는 [나의 경쟁력]을 보고 사진으로 보내준 것.



중앙대 포토에세이 과정은 이 중 3단계에 해당하는 과정이다. 모두 각자의 개인브랜드가 명확하게 구축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

스타 브랜드가 되는 그날을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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