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킨 위너풀 랠리> 초청특강 조연심의 “퍼스널브랜드로 비즈니스 평판 관리하는 법” 




2018년 5월 1일 문막 한솔 오크밸리 스키빌리지 컨벤션홀에서 뉴스킨 위너풀Winnerfull 그룹 대상 퍼스널브랜드 특강을 진행했다. 

위너풀은 Winner + Full 즉 성공자로 가득한 그룹이라는 의미라 했다. 

뉴스킨은 모두가 개인사업자로 자신의 브랜드 가치가 성공과 직결되는 네트워크마케팅 회사다. 회사가 아닌 개인이 스스로를 책임져야 하는 

시대에 프리랜서 전문가나 네트워크마케팅에서 사업을 하는 사람이나 홀로 살아남아야 하는 명제는 같다. 다만 팔아야 하는 구체적인 물건이

있는 네트워크마케팅 회사와는 달리 강사와 같은 무소속 프리랜서들은 자기 자신을 팔아야 한다는 것이 다를 뿐이다.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

이나 경험을 거래가능한 무형의 상품이나 서비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하는데 여기에는 절대적인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어쩌면 유형의 상품이

있는 경우 시작하기가 수월할지도 모른다. 

중요한 것은 유무형의 상품이 오래도록 팔리기 위해서는 둘다 모두에게 필요한 것들이 있다. 바로 퍼스널브랜드의 거래법칙을 따라야 한다. 




[거래되는 퍼스널브랜드의 기본 법칙 3] 


. 하나, 검색가능해야 한다. 

온오프라인이 인터넷으로 연결된 초연결시대에 온라인 검색으로 확인되지 않는 사람이나 상품에 대한 브랜드 가치는 지속가능한 거래에 장

애요인이 된다. 물론 회사 내라면 상관없다. 나의 직급과 직위가 나의 수준을 알려주기 때문이다. 앞으로도 내가 팔고자 하는 것이 지속가능

한 거래시장에서 제대로된 평판을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어쨌거나 검색이 되어야 한다. 


둘째, 거래가능해야 한다. 

내가 파는 것이 유무형의 상품이나 서비스 어떤 것이건 거래할만한 가치가 있어야 한다. 일단 상품 Product 또는 서비스 Service가 탁월해

야 한다. 특히 히트작이 있어야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거래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상품이나 서비스가 거래될 수 있는 시장 즉 플랫폼

Platform이 있어야 한다. 이는 온라인에서 거래될 수 있는 플랫폼에 내가 파는 물건이나 서비스가 그에 맞는 형태로 디자인되어 올라가야 한

다는 말이기도 하다. 상인은 물건을, 강사는 강의를, 작가는 책을 올려야 거래될 수 있다. 

그 다음은 합당한 가격Price이 책정되어야 한다. 퍼스널브랜드의 가치를 인정받게 되면 시간 당 몸값이 달라지게 되면서 경제적 영향력을 갖

게 된다. 여튼 자신이 어디에서 무슨 일을 하던 자신은 거래가능한 상품이라는 데는 변함이 없다. 어쨌거나 팔려야 한다. 


셋째, 신뢰가능해야 한다. 

요즘 좋은 물건은 도처에 널려 있다. 심지어 같은 회사라해도 1년 전 물건에 비해 올해 물건이 더 좋게 개선되어 출시되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단순히 물건이 좋다는 말로 상품을 팔던 시대와는 다른 방법이 필요한 이유다. 특히 회사를 옮겨다니며 비슷한 제품군들을 파는 경우라면 점

점 더 물건을 파는 데 어려움을 느끼게 될 것이다. 자신이 파는 것이 물건이던 서비스던 사람들로부터 인정받을 때까지는 긴 시간을 견뎌야 

한다. 자신의 재능으로 거래해야 하는 경우 최소 7년의 시간이 필요하다. 물론 요즘처럼 인터넷으로 자신을 증명할 수 있는 시대에는 단 15초

라도 얼마든지 유능해질 수 있다. 소셜퍼포먼스리뷰 능력이 중요해진 이유다. 소셜 퍼포먼스리뷰는 온라인에 올린 콘텐츠나 상품에 좋은 반

응을 이끌어내는 능력이다. 핵심은 무엇을 팔던 간에 나 자신의 신뢰가능함이 증명된 후라야 지속가능한 거래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어떤 경우라도 1인으로 거래가능한 사람이 되기란 말처럼 쉽지는 않다. 그렇지만 원하던 원하지 않던 누구나 그렇게 살아야 할 시기가 온다. 

자발적으로 선택해서 자기주도적 1인 기업가의 삶을 살던, 다른 사람의 권유나 어쩔 수 없는 선택에 의해 그렇게 살던 결국은 홀로 생존해야 

하는 때가 오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낙담할 필요는 없다. 

어떤 삶을 살던, 어떤 꿈을 꾸던 홀로 천천히 여유롭게 살아갈 자유가 무소속 프리랜서로 사는 사람들에게는 주어지기 때문이다. 

내가 누구인지, 무엇을 하고 싶은지, 무엇을 해 낼지 스스로 알고 가는 자는 결코 흔들리거나 좌절하지 않는다. 물론 자존감이 떨어지지도 않

는다. 현재의 나에서 미래의 내 모습 사이의 간극을 줄이기 위해서 어떻게하면 더 잘할지를 고민하는 삶을 살게 된다. 그렇게 아이디어로 

일하는 골드칼라의 삶이 허락되는 자, 바로 1인 사업자로 살아가야 할 우리 자신들의 미래다. 


초청해주시고 몰입해서 경청해주신 뉴스킨 위너플 그룹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특히 오랜 인연으로 추천해주신 마민하 사장님께 감사 드

립니다. 



Trackback (0) :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