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학교 특강: 조연심의 모든 콘텐츠는 브랜드다 / 성공벤처중소기업특강@ 인하대학교 본관 소강당

인하대학교 교정엔 벌써 봄이다.
최근영 교수님이 진행하시는 성공벤처중소기업특강 수업에 함께 한 지 벌써 5년째.
오늘은 어떤 학생들과 만나게 될까?

조연심의 개인브랜드 특강

왜 콘텐츠가 중요해진걸까
무슨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가
어떻게 콘텐츠를 만들고 확산해야 하는가
자신의 콘텐츠로 자신을 증명하고 나면 어떻게 살게 되는 걸까?

이런 강의로 자신의 방향을 잡는데 도움을 받았다는 학생이 있는 반면 현실적이지 않은 조언이라는 시니컬한 반응도 있었다.

한 치앞이 다인 것같은 시기에 너무 먼 미래의 비전은 오히려 독이 되는 거 같다.
어쩌면 늘 바로 앞까지 제단하듯 길을 만들어주고 그대로 따라오면 된다고 가르쳤던 기존 교육의 병폐일지도 모르겠다

인하대학교는 대학평가 8위로 상향되었다고 한다. 모교라 애착이 가면서도 내 자식같은 나이의 너무 먼 후배들의 모습은 그다지 애착이 가지 않는 이유는 뭘까?

자신이 뭘해보기도 전에 이미 이번 생은 힘들다고 답을 정해놓고 사는 듯 사는 학생들.
포도는 시어서 안 먹겠다고 말하지만 실은 먹을 능력이 안 된다는 것을 인정할 수 없는 학생들.

앞으로 어떻게 배우고 익힐 것인지 스스로 답을 찾아야하는 시대에 그저 다가오는 미래가 그리 비괸적이지 않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외에 뭘 더 해줄 수 있을까?
지극히 개인적인 노력으로도 충분히 세상을 이길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음을 그저 말이 아니라 몸으로 보여줘야겠지.

그럴게 또 한 번의 인하대학교 강의가 끝났다.

Trackback (0) : Comment (0)